[문화컨텐츠] OST(Original Sound Track)의 컨텐츠로서의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1. 분석 목적
- 2. O.S.T 의 정의

Ⅱ. 본론
- 3. O.S.T 의 제작방법
- 4. O.S.T 의 발생
- 5. O.S.T 의 발전
- 6. O.S.T 의 종류
- 7. O.S.T 의 기능
- 8. O.S.T 의 한국 드라마 사례
- 9. O.S.T 의 한국 영화 사례
- 10. O.S.T의 외국 성공 사례

Ⅲ. 결론
- 11. O.S.T 의 컨텐츠로서의 가치
- 12. O.S.T 의 발전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1.분석 목적

[초기에 영화음악 방송에 소개되는 8트랙 테이프에 녹음하느라 분주했는데 사실 길이가 조금만 길어져도 트랙사이에 걸쳐져 녹음됐기 일쑤였기에 곡은 잘린 채 꿰메 진 채 들어야만 했다 .....(중략) 세련된 음반가게들이 생겨났을 때도 영화음악 작곡가나 사운드트랙에 대해 점원들에게 물어보면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 이였고 본인 들이 알고 있는 클래식 작곡가나 가수의 이름으로 되묻기도 했다]

출처 : http://www.4box.org/entry/영화음악을-활발히-토론하기 by 박시성


위 컬럼에서 알 수 있듯이 90년대 초만 해도 OST는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을 뿐더러 영상매체 속에서 일종의 부속품과도 같은 역할 이였다. 하지만 현재는 외국의 엔리오 모리꼬네, 히사이시 조, 우리나라의 이병호와 같은 거장이 나타났으며 또한 드라마나 영화, 게임 자체 보다 OST가 더 큰 화제 거리가 되기도 한다.
더 이상 영상 매체 속의 메시지 전달에만 충실했던 OST가 더 이상 영상 속 부속품이 아닌 단일화 된 문화콘텐츠로써의 독립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결론을 짓고 OST의 향후 컨텐츠로써의 가치와 발전 방향에 대해 조사 및 분석하게 되었다.

2. O.S.T의 정의

① O.S.T는 Original Sound Track의 줄임말.

② '오리지널 모션 픽쳐 사운드 트랙(Original motion picture sound track)' 이라는 명칭 역시 사용.
Original Sound Track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사용되는 음악을 말한다.

③ 영화나 드라마에 사용된 음악들을 하나의 앨범으로 제작한 것을 말한다.
따라서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이라는 이름으로 붙여진 음반들은 다른 음반과 달리 순수한 음악만이 담겨지는 것이 아니라 영화나 드라마에서 사용된 대사나 소음 등이 함께 수록되기도 하고, 또한 이를 위해 특별히 작곡된 순수한 스코어(모음 악보)와 함께 기존에 발표된 음악을 사용하기도 한다.



3. OST의 제작방법


참고문헌
- OST박스 ( www.4box.org )

- 스포츠 월드 아이 ( www.sportsworldi.com )

- 네이버 뉴스 ( news.naver.com )

- www.cine21.com

- www.osen.co.kr

- 위키대백과사전 ( http://ko.wikipedia.org/wiki )

- 드라마와 OST, 그 아름다운 조화 :OST, 드라마와 유기적 결합을 꿈꾸다

- 미디어 미래 연구소 학술지 게시판 ( http://www.mfi.re.kr )

- TV드라마의 간접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드라마에 삽입된 오리지널(O.S.T)을 중심으로

- 국회전자도서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일본애니메이션의 한국진출
  • 문화가 애니메이션으로 빛날 날이 올 것이다. 1996 1997 1998 1999 2000DVD 0 26 55 573 1,394카세트 1,577 1,667 1,568 1,555 1,654테이프 493 529 622 505 194Animation공중파Cable위성TV방송교 재만 화도 서출 판대여용Video-CD,DVD소장용Video 및디지털 패키지주문형Video극장용 영화Game가정용아케이드테마 Park 레코드Sound-track의류문구/팬시완구캐릭터라이센스과자류기타광고CF일본애니메이션게임(본원적 경쟁)한국, 중국필리핀 등출판만화 등원작자

  • 인천문화콘텐츠산업단지 조성계획
  • 문화 콘텐츠 시장을 보면 문화적, 언어적 장벽과 소득수준, 관련 인프라 및 기기의차이 등으로 동일 문화권 또는 언어권에서만 유통될 수 있는 것들의 비중이 크다.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콘텐츠는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음악, 방송프로그램등 주로 엔터테인먼트 분야이며, 주요 공급국가도 미국, 일본,캐나다 등 일부 국가에 불과하다. 따라서 콘텐츠의 기능과 역할은 일차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상품으로서의 가치가 우선되어야 하

  • 한류문화의 현황과 영향
  • 문화 컨텐츠 강국으로서의 한국의 위상이 높아짐은 물론 한류 붐의 확산 및 대규모 외래관광객 유치를 통해 인바운드 여행업계와 항공, 호텔, 쇼핑 등의 관광업계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개그맨 서경석과 가수 아유미가 사회를 보고 중앙대학교 타악단이 한류의 시작을 알리며 슈퍼주니어, 세븐, 장우혁 등 한류 스타들이 대거 출연했다.2) 스포츠스포츠 한류가 현재에 이슈가 되는 것은 지구촌 시

  • [매스컴연구방법론] LG아이스크림폰 광고와 스타마케팅
  • 문화를 연상시키며 브랜드 이미지 구축하는 전략중국시장에서의 브랜드 가치는 다른 시장에서의 브랜드 가치와 비교할 때,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억이라는 거대한 시장인 관계로 적어도 중국시장에서 브랜드를 중시한다는 사실은 다른 시장에서의 브랜드의 의미와 가치와는 다른 개념으로 봐야 한다. 그래서 중국시장에서는 브랜드의 가치가 공장가치보다 더 크다고 보는 학자들이 많으면 브랜드를 갖고 있는 것이 공장을 갖고

  • [일본문화] 일본만화와 일본의 대중문화
  • 문화(만화) 가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는 보통 대중문화에서 콘텐츠의 전달은 주로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이어지는 일방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비자는 콘텐츠의 수용에 있어 수동적일 수밖에 없고, 그만큼 문화 다양성은 제한된다. 그러나 일본의 오타쿠 문화는 일본의 문화 다양성을 책임지고 있는 버팀목 같은 존재로 이들은 단순히 대상을 좋아하는 개념을 넘어서서,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컨텐츠를 재수정하고, 자신의 입맛대로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