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콘텐츠산업단지 조성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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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안배경
1-1. 기획의도
1-2. 기획배경
1-3. 제안목적
1-4. 상황분석
1-5. 기대효과
1-6. 추진방향
1-7. 소요경비

Ⅱ. 구성계획
1-1. 인천문화콘텐츠밸리
1-2. 방송커뮤니티 센터
1-3. 국제디자인센터
1-4. 국제모바일게임센터
1-5. 애니메이션 테마파크
1-6. 애니메이션,영화 오픈셋트장
1-7. 게임어드벤처 캠프장
1-8. 디지털 콘텐츠관
1-9. 로봇월드관
1-10. 문화컨벤션홀
1-11. 엔터테인먼트 복합홀


본문내용
문화 콘텐츠 시장을 보면 문화적, 언어적 장벽과 소득수준, 관련 인프라 및 기기의
차이 등으로 동일 문화권 또는 언어권에서만 유통될 수 있는 것들의 비중이 크다.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콘텐츠는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음악, 방송프로그램
등 주로 엔터테인먼트 분야이며, 주요 공급국가도 미국, 일본,캐나다 등 일부 국가에 불
과하다. 따라서 콘텐츠의 기능과 역할은 일차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문
화상품으로서의 가치가 우선되어야 하며, 그 경제성과 산업적 성과는 콘텐츠가
활발하게 생산, 유통, 소비됨으로써 나타나는 이차적인 현상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문화 콘텐츠 산업 육성정책 또한 우선적으로 문화 콘텐츠 산업의 육성 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내수시장의 확대 및 발전에 의해 국내 문화 콘텐츠산업의
질적인 수준이 향상됨으로써 해외시장 진출은 자연스러운 결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문화 콘텐츠산업의 육성은 문화 콘텐츠산업과 문화 콘텐츠시장에 대한
본질적인 평가에서부터 출발하여 국가적인 전략 목표의 설정, 중점적인 정책 대
상의 선정, 정책수단 개발의 순서로 이어져야 한다.
문화 콘텐츠 관련 정부 산업정책의 기본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여야 한다.
첫째, 문화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의 기본이 되는 기반 시설의 성립되어야 한다
둘째, 문화 콘텐츠 산업 정책은 관련자간의 컨센서스를 이루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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