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측면에서의 뮤직비디오에 대한 비판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왜 신세대들은 뮤직비디오에 열광하는가
뮤직비디오의 기본적 기능
포스트모던학적인 접근
뮤직비디오의 분류
부정적 주제를 전달하는 뮤직 비디오의 예시
뮤직비디오에서 드러내고자하는 작가의식 및 비판적 접근에 의한 비평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감각기관 중에서 귀보다 눈이 더 예민한 감각기관이라고 한다. 이러한 결과는 뮤직비디오의 등장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뮤직비디오는 80년대 초반, 단순히 음반홍보를 위한 부가사항이었다. 과거 통기타가수나 트로트 가수들의 뮤직비디오를 상상해 본다면 웃음이 피식 나올 것이다. 한국의 뮤직비디오의 태동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지만 이론적으로는 KMTV(코리아 뮤직), M.net(뮤직 네트워크)등 음악 전문 채널들의 등장으로 보는 것이 전반적인 의견이다. 과거 "쇼쇼쇼"라는 프로그램에서 가수들이 춤추고, 노래하는 모습을 상기해보자. 이때까지는 보여주는 의도는 있어도, 이를 하나의 비디오상품으로 제작하려는 시도는 보이지 않았다. 김완선, 소방차들도 댄스로 보여주고자 하려는 시도로 음악사의 큰 위치를 차지하지만, 뮤직비디오에 관해서는 서태지에게 시작점을 내주어야 할 듯하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난 알아요"를 시작으로 뮤직비디오의 제작, 홍보에 성공하였다. 그들의 뮤직비디오를 보면 지금의 것과 많이 다르지만, 그 당시 많은 수용자의 인기를 끌었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다른 가수들도 뮤직비디오의 실효성을 인지하여, 이때부터 엄청난 뮤직비디오가 생산되기 시작하였다. 점차적으로 시대의 흐름에 따라, 가수의 등장을 배제하고 하나의 스토리 형식으로 꾸미는 드라마적 요소도 많이 개입되며, 뮤직비디오는 음반을 위한 선택에서 필수로 인식되고 있다. 즉, 연구결과에서처럼, 단순히 청각적 요소에 의존하는 음반 보다는 이를 시각적 이미지를 통하여 자극을 극대화하는 뮤직비디오를 통한 상품화가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이렇게 점점 뮤직 비디오가 발전해 오고 있는 과정에서 과연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해 가는 것인지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대중매체교육의 필요성 - 대중스타 우상화를 중심으로
  • 통한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개발.” (협성대학교 석사 학위논문).윤형숙(2001), “청소년과 대안문화의 모색.” 『사회연구 가을 통권 제2호』.이승희(2001),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와 과시소비성향과의 관계 분석.” (동아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조혜정(1997),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학교.” 『또 하나의 문화』.차영희(2002),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지각과 대중스타 우상화 및 자아정체감의 관계.”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뮤직비디오`의 예술성
  • 디지털 시대 예술영역의 확장-뮤직비디오와 비디오 아트를 중심으로목차Ⅰ. 서론Ⅱ. 뮤직비디오의 기원Ⅲ. 뮤직비디오의 특성과 유형분류1. 뮤직비디오의 특성 2. 국내 뮤직 비디오의 유형 분류ㄱ. 양식적 측면 ㄴ. 내용적 측면Ⅳ. 비디오아트Ⅴ. 예술로서의 ‘비디오 아트’ Ⅵ. 뮤직비디오의 예술성1. 현대적 의미의 ‘예술’2.비디오 아트와 뮤직비디오의 예술적 공통 성향 Ⅶ. 결론 Ⅰ. 서론오늘날 디지털 문화가 확산되면서, 근대 이후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접근 1139.4.6.의식적인 접근 11310. 윤리적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11310.1. 경제적 해결방안 11310.2. 사회적 해결방안 11410.2.1. 제도적 방법구축

  • [텔레비전 드라마] `파리의 연인` 비평 -장르, 페미니즘, 산업 중심으로
  • 측면에서 봤을 때는 소비지향의 문화를 만든다는 점에서 비판 받아야 마땅한 장르이다. 하지만 드라마 작가는 트렌디드라마의 장르관습을 끊임없이 사용하고 있다. 또한 우리는 이것들을 계속해서 즐겨 시청하고 있다. 우리의 현실 자체가 무미건조하고 무감동하고 빡빡하고 괴롭기에 이러한 현실을 잊게 해주는 환상적인 공간을 트렌디드라마가 제공하기에 우리는 빠져들 수밖에 없는 것이다. 시청자들이 계속해서 이 드라마를 시청함으로써 트렌디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초등학생을 위한 인터넷문화 프로그램
  • 대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을 것입니다. 2. 나는 인터넷이나 PC 통신상에 어른이면서 어린이인 것처럼 가장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을 압니다. 나는 그런 사람을 만났을 때 부모님께 알릴 것이며,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또한 인터넷이나 PC 통신에서 알지 못하는 사람으로부터 전자우편을 받고 답장을 보내기 전에 반드시 부모님께 말씀드릴 것입니다. 3. 나는 인터넷이나 PC 통신상에서 물건을 사거나 주문하지 않을 것이며, 부모님의 신용 카드 정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