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할 및 도덕성발달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1. 성역할발달과 교육
2. 도덕성발달과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역할 및 도덕성발달과 교육

1. 성역할발달과 교육

아동의 성역할 발달교육에 있어 중요한 점은 아동이 성에 따른 고정관념을 갖지 않고 심리적으로 양성화된 특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미 성역할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 아동이라면, 아동의 고정관념이 완전히 굳어지기 전인어린 나이에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변화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방법으로는 인지적 중재가 있다.
인지적 중재는 주로 모델링, 관찰학습, 대리 학습 등을 사용하여 문제행동과 관련된 인지적 결함이나 왜곡을 중재하는 것을 말한다.
즉, 모델링이나 관찰학습 등을 통해 아동이 학습되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사회성 발달(자아발달, 성역할발달, 도덕성 발달, 친사회적 행동 발달, 공격성 발달)
  • 유아기 사회성 발달(자아발달, 성역할발달, 도덕성 발달, 친사회적 행동 발달, 공격성 발달)목차유아기 사회성 발달I. 자아의 발달II. 성역할의 발달III. 도덕성의 발달IV.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V. 공격성의 발달* 참고문헌유아기 사회성 발달유아가 가족과 또래 및 유아교육기관에서 대인관계를 맺으며 보이는 사회성의 구성 요소로는 자아, 성역할, 도덕성, 친사회적 행동, 공격성 등을 들 수 있다. 유아기 때 나타나는 사회성의 발달은 다음과 같다

  • 유아기 발달(신체발달, 사회정서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영아기에 자기를 돌봐주는 사람에게 안정적인 애착이 형성되면 유아기가 되면서 점차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넓히고 자기를 표현할 줄 알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1. 사회성 발달유아가 가족과 또래 및 유아교육기관에서 대인관계를 맺으며 보이는 사회성의 구성 요소로는 자아, 성역할, 도덕성, 친사회적 행동, 공격성 등을 들 수 있다. 유아기 때 나타나는 사회성의 발달은 다음과 같다.가. 자아의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목차I.콜버그를 택한 이유II.콜버그 이론1. 콜버그 이론의 사상적 배경2) 콜버그 도덕성 원리3) 콜버그 도덕성 인지 발달 이론4) 콜버그 도덕교육5) 콜버그 이론의 의의6) 콜버그 이론의 문제점III.사례와 분석IV.교육적 적용V.느낀점VI.참고문헌I.주제 선정 이유초등교육도덕론 수업을 통해, 피아제와 콜버그, 길리간 등의 여러 학자들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접할 수 있었다. 피아제의 경우 아동교육시간이나, 1학년 유

  • 사회영역이론과 도덕교육 - 튜리엘(E Turiel), 나의 경험사례 및 분석, 도덕 교육에의 적용
  • 사회영역이론과 도덕교육목차Ⅰ. 들어가며 Ⅱ. 사회영역이론 : 튜리엘(E.Turiel) Ⅲ. 나의 경험사례 및 분석 Ⅳ. 도덕 교육에의 적용 Ⅴ.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이번 도덕발달론 수업에서 피아제, 콜버그, 레스트, 튜리엘, 나딩스, 호프만, 블라시, 미셀 등 다양한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서 배웠다. 나딩스의 배려윤리, 호프만의 공감이론, 미셀의 사회인지적 성격이론 등 나의 흥미를 자극하는 주제들이 많았다. 그 중에서도 사회적 지식을 다양한 영역

  • 아동기, 청소년기의 가족관계 및 정신건강문제
  • 및 정신건강문제I. 아동기의 가족관계1. 아동기아동기(7-12세)는 학교교육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게 된다. 인지발달로 보존개념, 분류화, 서열화, 탈중심화 등이 발달하고, 또래집단과의 대인관계가 발달하며 성역할을 학습하게 된다. 또한 자신에 대해 자각하고 독자성을 갖게 되면서 자아개념, 자존심, 근면성, 도덕성 등이 발달하게 된다.학교생활을 하면서 초기 저학년에는 부모와의 분리를 두려워하고 등교를 거부하는 등의 행동을 보이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