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초등학생의 성역할 발달 조사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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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A. 이론적 배경
1. 성역할 사회화의 개념
2. 성역할 사회화에 관한 관점
3. 아동의 성역할 발달
4. 교육현장에서의 성역할 교육

B. 초등학생의 성역할 발달 조사 및 분석
1. 초등학생 성역할 지각 발달 경향
2. 성에 대한 고정관념 조사

Ⅲ. 결 론
A. 결론
1. 연구자의 소감
2. 결론
B. 제언
본문내용
Ⅰ. 서 론
갓난아기는 태어나자마자 남아와 여아로 분류되어 달리 취급된다. 병원에서 출생한 아기는 남자아기에게는 푸른색 포대기에, 여자아이는 분홍색 포대기에 싸여진다. 그리고 남아아이에게는 남성다운 이름이, 여자아이에게는 여성다운 이름이 부여된다.
이 푸른색과 분홍 색깔이 아직 무색 투명한 아기인생의 바탕색이 되고, 남자 이름과 여자 이름이 그의 자질과 소망을 한정하면서 평생 동안 그의 행동 규범의 모태가 된다. 물론 생물학적으로 남자와 여자의 차이점이 어느 정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생물학적 성차이는 상대적일 뿐 상호 침범할 수 없는 절대적 범주는 아니다. 기존의 연구 결과가 아직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남성과 여성은 차이보다는 유사성이 훨씬 크다는 데에는 의견이 일치한다.
전통적인 남자의 모습은 강하고 거칠고 시끄럽고 경쟁적이고 독립적이며, 여자의 모습은 상냥하고 수동적이고 부드럽고 약하고 부끄러워하며 의존적이다.
그러나 현재 사회의 여성과 남성의 관계는 많이 바뀌었다. 또한 지금 어린이들이 성인이 될 미래사회는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사회에서의 남녀관계보다는 아마도 조금은 더 변할 것이다. 그런 미래사회에서 여성과 남성이 보다 평등하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맺고 살 수 있도록 어린 시절의성역할에 대한 교육 방법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문제제기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팀은 초등학교 아동의 성역할 발달 및 심리의 특징을 조사하고 어린이들이 성인이 되어 맞게 될 미래사회에 맞는 성역할 교육 방안은 무엇인지 모색하고자 한다.
Ⅱ. 본 론
A. 이론적 배경
1. 성역할 사회화의 개념
성역할이란 타고난 성으로 인해서 역할이 주어지는 것으로, 행위나 태도가 남녀별로 적절한 것으로 규정된 문화적 기대치 이형아, “동화의 제시방법과 연령이 유아의 기억과 이해에 미치는 영향”,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교육학), 석사학위 청
구논문 (1992), P 90-91
를 말한다. 남성이나 여성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맡은 역할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남성이나 여성으로 태어나게 된다는 사실만으로 정해진 역할을 맡게 되는 것이다. 즉, 모든 사회마다 여성과 남성에 대한 특별하고 고유한 행동기대와 규범이 있으며 여기서 이탈한 것은 부정적인 것으로 제지되고, 특히 성별 분업에 의해 심리학적 반응 및 사회적 행동양식이 형성된다. 그러나 근래에 이르러 성역할 개념에 있어서 전통적인 남성성, 여성성 이외에 양성성이라는 개념이 등장하였고, 양성적 유형은 남성적 특질과 여성적 특질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이다. 고경리, “성역할 사회화 교육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교육학),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9), p 6

사회적 성은 후천적으로 습득된 정체간이 중요한 부
참고문헌
고경리(1999), “성역할 사회화 교육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교육학),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재분(2001), “초․중학생의 지적․정의적 발달 수준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문은희(1976), “성역할의 사회화 과정”, 「남녀평등과 인간화」, (서울: 현상과 인식),
이형아(1992), “동화의 제시방법과 연령이 유아의 기억과 이해에 미치는 영향”,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교육
학),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효재(1985),「여성과 사회」, (서울:정우사).
한국여성개발원(2002), “7차 교육과정에서의 양성 평등 교육 실현 방안 연구”.
M.L.앤더슨, 「성의 사회학」, 이동원.김미숙(공역),(서울: 이대출판부,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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