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여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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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아동기의 여성과 교육
Ⅱ.가정에서의 성 역할과 사회화
Ⅲ.교육 기관에서의 여성교육
1)교육과정
2)학급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Ⅳ.또래 집단에서의 성역활 사회화
1)또래 집단의 남녀분리
2)또래 집단에서의 성역활 사회화
Ⅴ.성 역할 고정 관념이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Ⅵ.아동기 여성교육의 방향
Ⅶ. 아동기의 양성평등교육 사례
본문내용
Ⅰ. 아동기의 여성과 교육

아동기(대개 7~12세)
- 취학과 더불어 제도적인 교육기관에서의 교육
- 교사를 통하여 사회 내에 통용되는 규범과 교과지식을 습득
- 또래가 모방의 대상
- 또래의 인정과 배척과 같은 심리적 압력이 행동에 중요한 영향
성 정체감
- 자신의 생물학적 성을 받아들이고 편안하게 생각하는 것
- 8세경 성에 따른 심리 사회적 속성에 대한 고정관념 생김
(직업, 외모, 활동과 같은 영역의 고정관념보다 늦게 학습됨)
심리적 성
- 개인의 인성적, 행동적 특성을 말함
- 여성적인가 남성적인가 혹은 양성적인가로 구분

Ⅱ. 가정에서의 성 역할 사회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 여자 아동
• 남근이 없음을 알게 되면 실망 하고 남근을 선망
• 아버지의 관심을 나눠 갖기 위해 어머니와 동일시
- 남자 아동
• 아버지와 경쟁자
• 거세불안을 줄이기 위해 아버지와 동일시
- 프로이드 이론의 비판
• 실증적 증거의 부족, 발달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과소평가
• 신체적 차이를 성역할 발달의 원천으로 간주하여 변화가능
성을 포함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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