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문화마케팅의 중요성과 문화마케팅의 전개 방향 및 문화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Ⅲ. 문화마케팅의 전개 방향
Ⅳ. 문화마케팅 전략
1. Culture Marketing은 장기적으로 전략을 짤 것
2. 기존의 습관을 무시하지 말 것
3. 학습효과를 중시할 것
4. 상품의 신화성을 강조할 것
5. 문화의 아이덴티티를 발견할 것
6. 하위브랜드의 상품은 subculture를 창조할 것
7. 외래상품은 오피니언 리더를 공략할 것
8. 토착상품은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할 것
9. 상품컨셉트에 시대의 미의식을 강조할 것
10. 서비스 문화는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하지만, 현재까지 통용되고 있는 것은 크게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ꡑ의 두 가지 측면이다.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마케팅활동을 후자로 해석할 수 있다. 기업 측면에서 굳이 정의 내리자면, ꡒ기업이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도 높여주는 경영활동ꡓ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꼭 집어 사전적 정의로 문화마케팅을 설명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따른다. 오히려 개념보다는 의의와 역할을 논하는 편이 훨씬 유익하다 문화산업은 ꡐ윈도우 효과(Window Effect)ꡑ가 빛을 발한다. 이미 이를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의 가능성이 점쳐져 온 지 오래다. 윈도우 효과란, ꡒ하나의 문화상품이 문화산업의 일개 영역에서 창조된 후 부분적인 기술적 변화를 거쳐 문화산업 영역 내부, 혹은 다른 산업의 상품으로서 활용이 지속되면서 그 가치가 증대되는 효과ꡓ다. 기존 산업의 ꡐ규모의 경제(economy of scale:생산규모의 확대에 따른 생산비 절감이나 수익률 향상)ꡑ가 문화산업에 반드시 통한다고 장담할 수 없다. 예컨대 막대한 제작비를 투여한 ꡒ예스터데이ꡓ나 ꡒ성냥팔이 소녀의 재림ꡓ 같은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참패는 대표적이다. 문화산업은 오히려 ꡒ범위의 경제(Economy of Scope)를 극단적인 형태로 제공ꡓ한다. ꡐ범위의 경제(economy of scale)ꡑ 란, ꡒ한 기업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상품을 생산하는 경우 각각의 상품을 생산하는 경우에 비해 생산비가 적게 드는 현상ꡓ이다. 원소스-멀티유즈가 한때 문화산업의 전매특허인 것처럼 비춰진 것도 이 때문이다.
즉, 하나의 소스로 연계상품들을 통해 다각적인 방식으로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 논리인데, 소수의 예를 제외하고는 성공사례가 드물다. 이는 소스에 해당될 고품질 시나리오와 인력풀의 부재, 인프라의 빈곤 등 한국적 상황으로 인해 장밋빛 환상에 머무르고 있는 수준이다. 이 논리를 기반으로 한때 문화산업은 ꡐ쪽박 아니면 대박ꡑ, 즉 ꡒhigh risk, high returnꡓ
- 참고문헌
-
국문화콘텐츠진흥원(2003) : 한국 문화산업의 동남아지역 진출 강화 및 한류 지속화 방안 연구
김대철(2005) : 한류 지속과 기업의 활용방안
마정미(2005.3.21) : 복고바람, 복고마케팅, 광고평론가
삼성경제연구소(2002) :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오수연 : Gain R&C 오수연 연구원, 톡톡 튀는 문화마케팅 전략
채지영 외 4명(2004) : 일본 내 한국 대중문화 상품의 유통 실태 분석 ; 한국 문화 관광정책 연구원
최경남 역(2005) : 폴 스미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서울 거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문화] 우리신용카드의 조직문화의 경쟁력제고 방안
-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BIZ)의 중요성, 동향,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BIZ)의 조직과 인력, 인터넷비즈니스(E비즈니스, 이비즈니스, E-BIZ)의 CRM 활용 사례, 전략,제고 방향
- [국제][국제규범][국제조세][국제마케팅][국제광고][국제경영][기업국제화][국제표준화][규범][조세][마케팅][광고][경영]국제규범, 국제조세, 국제마케팅, 국제광고, 국제경영, 기업국제화, 국제표준화 분석
- [국제경영] 종가집김치의 국제화전략사례분석
- [국제경영론] 일본애니메이션의 한국진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_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국세부과 제척기간과 국세징수권 소멸시효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 [공공경제] 외부불경제와 정부실패
- 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코디네이터미학_패션의 유행경향은 과거의 유행이 다시 나타나거나 현대에 맞춰 재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을 레트로 라고 하는데 현대복식의 변천사를 통해 현재에 다시 유행했으면 좋겠다고 판단되는 의상스타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