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지도영역,목표,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모형,실제,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기법,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정의,필요성,목표,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주제선정,사례, 소시오드라마(사회극,사회극놀이)적용,시사점
- [사회극, 사회극놀이] 사회극(사회극놀이)의 목표, 사회극(사회극놀이)의 발달, 사회극(사회극놀이)의 진행과정, 사회극(사회극놀이)을 통한 언어지도, 사회극(사회극놀이)의 긍정적 영향에 관한 분석
- [청소년 상담] 가정환경이 청소년폭력에 미치는 영향
- 아동 심리치료를 위한 소시오 드라마와 음악치료 기법
- [사회극놀이][사회극][소시오드라마]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발달,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정의,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특징과 기능,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기법, 사회극놀이(사회극)의 전략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의미
Ⅲ.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특성과 효과
Ⅳ.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지도영역과 목표
Ⅴ.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모형과 실제
1. 1단계 : 놀이도구의 이름 알기
2. 2단계 : 이야기 듣기
3. 3단계 : 이해하기
4. 4단계 : 무대배치하기
5. 5단계 : 배역 정하기
6. 6단계 : 극화하기
7. 7단계 : 정리하기
Ⅵ.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기법
1. 기본원리
2. 기본 기법들
1) 역할교대
2) 이중자아
3) 독백
4) 거울기법
5) 미래투사
Ⅶ. 사회극놀이(소시오드라마, 사회극)의 기대효과
1. 사회성 및 사회인지 능력의 발달
2. 언어발달
3. 의사소통능력의 발달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극화놀이가 나타나는 시기는 문화적 혜택을 받은 대부분의 아동은 3세 경부터 사회극놀이가 시작되며, 6세 경에는 감소하여 7세 경에 사라지게 된다고 하였다(Smilansky, 1968). Piaget(1973)는 2~7세 경에 상상놀이가 나타나는 데 4, 5세 후에 더 사회적이 되어 아동의 상상놀이가 가장 활발하게 펼쳐진다고 했고, 홍순정(1989)은 3세 경이 되면 연상적이고 협동적인 놀이수준으로 발달하며 다른 어린이와 함께 하는 사회극화놀이에 참여하기 시작한다고 하였으며, 김온기(1984)는 자유놀이 시간에 3~5세 아동이 놀이에 참여하는 것을 관찰한 결과 연령이 어릴수록 개인 상상놀이가 많고 연령이 많아짐에 따라 집단 상상놀이가 증가하였다고 하였다. 이숙재(1882)도 3세보다 4세 유아가 사회적 상상놀이를 더 많이 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하였다. 즉, 사회극화놀이는 다른 아동에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하므로 아동들의 나이와 지적․사회적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놀이가 빈번해지고 오래 지속되며 성숙한 사회적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사회극화놀이에 관한 정신분석의 입장과 인지발달 이론 등을 통해, 사회극화놀이는 유아의 인지적 측면과 정의적 측면의 발달 모두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임을 입증하고 있다. 정신분석학적 입장은 사회극화놀이가 아동이 가상적 상황을 창조하여 유아의 갈등, 불만, 욕구 등을 반영하고 아동의 갈등을 해소시켜주는 정화역할을 한다고 하여 정서장애아의 놀이치료(play therapy)의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였다. 즉 사회극화놀이를 통해 자기중심적인 행동에서 벗어나 타인과 협동하는 좋은 습관을 형성시키며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동시에 풍부한 상상력을 통한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 권혁선, 사회극화 놀이가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88
◎ 김혜숙, 한국아동극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1990
◎ 남궁원·이정희, 유아를 위한 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문사, 1987
◎ 이연섭, 유아교육과정 증보판, 창지사, 1993
◎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