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 놀이]정신지체아동 놀이의 필요성,선택,사회적 성숙,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운동놀이,공작놀이,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사례,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정신지체아 놀이][정신지체아동 놀이]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놀이 목적,중요성,전래동요놀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놀이 문제점,사례,지도방안
-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기초신체운동놀이,풍선놀이,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공작놀이,전통놀이,역할놀이,사회극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지적장애아][지적장애][지적장애아동]정신지체아와 놀이, 정신지체아와 놀이치료, 정신지체아와 놀이운동, 정신지체아와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와 전통놀이, 정신지체아와 공작놀이 분석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필요성
Ⅲ.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선택
Ⅳ.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사회적 성숙
Ⅴ.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운동놀이
1. 운동놀이를 함으로써 어린이의 신체 발육이 촉진된다
2. 대근육을 사용하는 놀이는 어린이의 운동 능력을 증진시킨다
3. 운동놀이는 어린이의 안전능력을 향상시킨다
4. 운동놀이의 경험을 통해서 어린이의 사회성 발달이 촉진된다
5. 운동놀이는 어린이의 지적 발달을 촉진시킨다
6. 운동놀이는 어린이의 정서발달을 촉진시킨다
Ⅵ.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공작놀이
Ⅶ.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사례
1. 끼워 맞추기 장난감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2. 자물쇠 열고 닫기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3. 자물쇠 판 제작 방법
4. 바느질하기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5. 모양 넣기 상자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6. 물 짜기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7. 뜯어내기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8. 주물럭주물럭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9. 구슬 꿰기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Ⅷ.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지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놀이는 장난감과 주변 사물을 조작하는 활동과 함께,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고 주위 사람들로부터 들은 이야기를 행동으로 옮기는 놀이로 발전한다. 신체적 기능 및 감각적 변별을 연습하고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자유롭게 노는 동안 판단, 이해, 타인의 감정이해 등의 인지적 성장에 도움이 되며, 주변에서 놀고 있는 다른 아이들과 자유롭게 말하고 의사소통을 하면서 언어발달에 매우 가치 있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놀이는 자발적인 활동이면서, 동시에 기쁨과 즐거움이 수반되며, 행동의 결과보다는 행동 그 자체가 목적인 활동이다. 특히 아동의 경우 놀이가 사회, 언어, 인지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는 것이 많은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 특히 자발적인 놀이 활동을 통해 아동은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회를 가지게 되며, 이러한 또래와의 원만한 상호작용은 아동의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렇듯 아동은 놀이를 통해 다른 아동과의 상호적인 관계를 하며 주변을 경험하는 기회를 갖게 되고, 상황을 판단하고, 변별하며,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을 배우게 되며, 특히 아동은 놀이를 통하여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술을 배우게 되고 이를 통하여 그들과의 의사소통 과정과 기술을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된다(Crane 등,1972).
정신지체아는 일반아동에 비해 자발 발화, 어휘 수, 문법, 문장구성, 의미파악 등 언어영역 전반에 걸쳐 지체가 있음을 볼 수 있고, 어음변별력, 명사 사용률 등에 관한 연구에서 정신지체아가 동일 연령의 일반아 보다 지체가 많이 나타난다.
Karlin과 Strazzulla(1972)는 정신지체아의 시어기 조사에서 1.7세의 일반아가 구사하는 단어를 정신지체아에게 적용시켜 본 결과 3세가 되어야 가능했고, 시어기가 일반아는 평균 2.5세 경인데 비해 정신지체아는 5세 경이라고 하였으며, 어휘수도 일반아에 비해 매우 적고, 언어이해와 언어표현에서도 차이가 나며, 사용하는 단어의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사용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상춘·조인수에 의하면 정신지체아의 성장발달도 근본적으로 정상의 어린이의 성장
- 참고문헌
-
김승국·김옥기 : 사회성숙도검사,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4
김정·이수경 공저 : 조형놀이교육, 교문사, 1991
박현섭 : 놀이 학습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학습장애아의 산수 기초기능 신장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송영혜 : 장애자 치료교육과 놀이의 이용, 제8회 발달장애아 연구 세미나, 1992
신상문 : 기초 운동놀이 프로그램적용을 통한 자폐아동의 사회적응력, 1999
최영하 : 정신지체아의 놀이 지도, 서울 : 형설출판사,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