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 놀이]정신지체아동 놀이의 필요성,선택,사회적 성숙,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운동놀이,공작놀이,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사례,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필요성

Ⅲ.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선택

Ⅳ.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사회적 성숙

Ⅴ.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운동놀이
1. 운동놀이를 함으로써 어린이의 신체 발육이 촉진된다
2. 대근육을 사용하는 놀이는 어린이의 운동 능력을 증진시킨다
3. 운동놀이는 어린이의 안전능력을 향상시킨다
4. 운동놀이의 경험을 통해서 어린이의 사회성 발달이 촉진된다
5. 운동놀이는 어린이의 지적 발달을 촉진시킨다
6. 운동놀이는 어린이의 정서발달을 촉진시킨다

Ⅵ.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공작놀이

Ⅶ.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사례
1. 끼워 맞추기 장난감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2. 자물쇠 열고 닫기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3. 자물쇠 판 제작 방법
4. 바느질하기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5. 모양 넣기 상자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6. 물 짜기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7. 뜯어내기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8. 주물럭주물럭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9. 구슬 꿰기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Ⅷ.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지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놀이는 장난감과 주변 사물을 조작하는 활동과 함께,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고 주위 사람들로부터 들은 이야기를 행동으로 옮기는 놀이로 발전한다. 신체적 기능 및 감각적 변별을 연습하고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자유롭게 노는 동안 판단, 이해, 타인의 감정이해 등의 인지적 성장에 도움이 되며, 주변에서 놀고 있는 다른 아이들과 자유롭게 말하고 의사소통을 하면서 언어발달에 매우 가치 있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놀이는 자발적인 활동이면서, 동시에 기쁨과 즐거움이 수반되며, 행동의 결과보다는 행동 그 자체가 목적인 활동이다. 특히 아동의 경우 놀이가 사회, 언어, 인지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는 것이 많은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 특히 자발적인 놀이 활동을 통해 아동은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기회를 가지게 되며, 이러한 또래와의 원만한 상호작용은 아동의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렇듯 아동은 놀이를 통해 다른 아동과의 상호적인 관계를 하며 주변을 경험하는 기회를 갖게 되고, 상황을 판단하고, 변별하며,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것을 배우게 되며, 특히 아동은 놀이를 통하여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술을 배우게 되고 이를 통하여 그들과의 의사소통 과정과 기술을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된다(Crane 등,1972).
정신지체아는 일반아동에 비해 자발 발화, 어휘 수, 문법, 문장구성, 의미파악 등 언어영역 전반에 걸쳐 지체가 있음을 볼 수 있고, 어음변별력, 명사 사용률 등에 관한 연구에서 정신지체아가 동일 연령의 일반아 보다 지체가 많이 나타난다.
Karlin과 Strazzulla(1972)는 정신지체아의 시어기 조사에서 1.7세의 일반아가 구사하는 단어를 정신지체아에게 적용시켜 본 결과 3세가 되어야 가능했고, 시어기가 일반아는 평균 2.5세 경인데 비해 정신지체아는 5세 경이라고 하였으며, 어휘수도 일반아에 비해 매우 적고, 언어이해와 언어표현에서도 차이가 나며, 사용하는 단어의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사용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상춘·조인수에 의하면 정신지체아의 성장발달도 근본적으로 정상의 어린이의 성장
참고문헌
김승국·김옥기 : 사회성숙도검사,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4
김정·이수경 공저 : 조형놀이교육, 교문사, 1991
박현섭 : 놀이 학습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학습장애아의 산수 기초기능 신장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송영혜 : 장애자 치료교육과 놀이의 이용, 제8회 발달장애아 연구 세미나, 1992
신상문 : 기초 운동놀이 프로그램적용을 통한 자폐아동의 사회적응력, 1999
최영하 : 정신지체아의 놀이 지도, 서울 : 형설출판사,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 미술치료][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 특성,필요성,유용성,원리,사례,내실화방안 분석
  • 아동) 미술치료의 특성Ⅴ.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필요성Ⅵ.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유용성Ⅶ.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원리Ⅷ.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사례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Ⅸ. 향후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동) 미술치료의 내실화 방안참고문헌Ⅰ. 개요아동들의 미술활동은 하나의 놀이이다. 유아기 때부터 행동적인지적발달적 측면에서 지도할

  • 아동생활지도2D)미술치료이론적배경논하고 미술치료의방법과과정을 설명하시오0
  • 아동들이 부담스럽지 않게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써 앞으로 교사들이 미술치료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교육현장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참고자료 -박지연, (2007), 조선대학교아동미술활동 증진을 위한 다양한 재료기법 연구. -박영아 & 김영유(2006), 유아를 위한 미술감상, 창지사.-배성희(2007), 유아의 발달에 따른 미술표현 연구, 석사학위논문-김문자(2005), 유아 미술 감상지도의 실태와 개선 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안은숙(1998), 유아 미술지도를

  • 사회복지실천모음0
  • 정신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으리라고 본다. 청소년과 노인은 하나글쓴이: 이혜원청소년 지도사 (군포시 광정동 청소년문화의 집)행복한세상을 만드는 작은 실천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보고, 우리 기관에서 준비중인 사업을 하나 소개한다. 이 사업을 통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데 작은 실천이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은향” 이란? 「국화의 은은한 향기가 방안 가득 채우는 것처럼 봉사활동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고싶다는

  • [특수아행동교정] 시각장애유아
  • 지도(1)교육의 원리(2)시각장애 유아의 지도1) 기본적인 생활 습관의 지도2) 점자 교육3) 보행 지도4) 감각훈련 지도5) 정서발달 지도6) 신체발달 지도5. 시각장애 유아의 찰흙놀이(1)찰흙의 성질(2)조소활동의 목표(3)시각장애 유아의 찰흙놀이(4)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찰흙 프로그램 해외 맹학교 사례 1. 펜실베이나 맹학교 사례2. Frances Blend School의 사례 1. 시각장애의 정의시각장애란 눈의 기능이 저하되어 사물을 잘 볼 수 없는 상태를 말

  • [사회복지] 아동복지에 대한 고찰과 우리의 과제
  • 아동복지시설의 재정비의 필요성이 대두 아동시설의 보호 방법을 대규모 수용보호에서 그룹 홈 등과 같은 가정단위의 보호로 전환 ② 요 보호아동에 대한 시설수용 외의 보호서비스 (아동상담기관 현황 참조) 가족해체의 증가(비행가출아, 미아, 학대, 기아 등)로 인해 야기되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 및 예방 → 현재 전국 공립시설과 사립시설이 설치 / 전국 아동복지지도원의 수가 부족, 전문성이 결여 → 1976년의 입양특례법의 제정 : 국내입양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