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기초신체운동놀이,풍선놀이,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공작놀이,전통놀이,역할놀이,사회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기초신체운동놀이
1. 대근육을 이용한 놀이 교육 프로그램
2. 소근육을 이용한 놀이 교육 프로그램
1) 병뚜껑 돌리기
2) 조끼 채우기
3) 끼워 맞추기 장난감
4) 자물쇠 열고 닫기
5) 자물쇠 판 제작 방법
6) 바느질하기
7) 모양 넣기 상자
8) 물 짜기
9) 뜯어내기
10) 주물럭 주물럭
11) 구슬 꿰기

Ⅲ.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풍선놀이

Ⅳ.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공작놀이

Ⅴ.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전통놀이

Ⅵ.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역할놀이
1. 역할놀이 수업모형의 단계와 활동
1) 단계 ① : 집단을 열중하게 하기
2) 단계 ② : 참여자 선정
3) 단계 ③ : 무대설치
4) 단계 ④ : 관찰자의 준비
5) 단계 ⑤ : 실연
6) 단계 ⑥ : 토의 및 평가
7) 단계 ⑦ : 재 실연
8) 단계 ⑧ : 토의 및 평가
9) 단계 ⑨ : 경험 교환 및 일반화
2. 역할놀이 프로그램(예시)
1) 상상놀이 : 동물농장놀이
2) 사회극 놀이1 :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하기
3) 사회극 놀이2 : 가족극화 놀이(엄마 아빠놀이)

Ⅶ. 정신지체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사회극놀이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지체아의 성장 발달도 근본적으로 정상 아동의 성장 발달과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다. 정신지체아의 놀이도 기본적으로 정상 아동의 놀이 활동과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놀이는 아동들이 보다 풍부한 성장과 발달을 해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필요 불가결한 것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정신지체아의 교육이 바라고 있는 최종 목적은 각자가 지닌 발달 가능성을 찾아서 장차 이들도 사회에 통합되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책임과 의무를 수행할 수 있고, 삶에 대한 기쁨을 창조해 낼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이들이 지닌 잔존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연마하는데 있다. 이러한 잔존능력을 개발하여 정신지체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지식이나 기능을 일방적으로 습득케 하기보다는 또래들과 어울려서 역동적인 상호활동을 할 수 있는 집단 참가를 어떻게 촉진할 것인가의 문제가 중요한 발달 과제가 된다. 그래서 정신지체아의 이러한 집단 참가를 가능하게 하는 가장 핵심적인 방안이 바로 놀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놀이는 지적 정신기능의 발달 자체뿐만 아니라 체력적인 측면에서도 상당한 문제를 가진 정신지체아에게 매우 유용하다. 정신지체아는 개인차가 커서 거의 정상아 수준과 같은 체력을 가진 경우도 가끔은 있으나 병약하거나 뇌성마비, 간질, 심장질환과 같은 장애를 중복으로 가진 경우도 많다. 이러한 체력의 문제는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자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운동능력을 기르는데 많은 애로점을 느끼게 하지만, 이는 꾸준한 훈련이나 연마를 통하여 상당한 진보나 향상을 기할 수 있다. 신체적 발달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적절한 영양, 충분한 휴식의 3가지 요인이 균형 있게 유지되는 일이 중요하다. 아동의 성장과정에 있어서 적절한 운동은 바로 놀이가 중심이 된 운동이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적 요소를 가미한 기초 체력에 관한 놀이를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 지도할 필요성이 절실한 것이다. 또한 놀이는 아동의 지능 개발에 크게 도움이 된다.
아동의 여러 가지 활동 중에서 창조성을 효과적으로 기르는데 놀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더욱이 정신지체아에 있어서 사회적 적응이라는 행동 면이 강조되는 상황 속에서 개성을 존중하고 창조적 활동을 보다 폭 넓게 보장하며 신장할 수 있는 놀이의 장이 중요한 것이다.
정신지체아는 특히 추상적 관념적 사고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유로운 놀이를 통한 구체적
참고문헌
김승국 : 정신지체아동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특수교육, 1996
김연산 : 운동놀이가 정신지체아의 운동 및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91
김정휘 역 : 정신지체아 교육의 원리와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87
여광응 : 정신지체아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 도서 출판 특수교육, 1992
장정자 : 또래집단 놀이활동이 훈련가능 정신지체아의 사회성숙에 미치는 효과, 전주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최경혜 : 놀이가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