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와 미술치료사] 미술치료의 정의, 목적, 발달, 단계, 기법, 사례와 미술치료사의 자질 및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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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정의

Ⅲ. 미술치료의 목적

Ⅳ. 미술표현의 발달과 치료

Ⅴ. 미술치료과정에서의 단계
1. 시험적 태도 표출
2. 신뢰감형성
3. 노출과정
4. 의사소통
5. 직면
6. 이해와 수용
7. 대처와 분리

Ⅵ. 미술치료의 장점
1. 심상의 표현
2. 방어 감소
3.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습득
4.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
5. 공간성
6.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 유발

Ⅶ. 미술치료의 표현촉진
1. 미술치료의 환경적 측면
2. 미술치료 기법
1) 자유화법
2) 과제화법
3) 묘사화법
4) 협동화법
5) 상상화 그리기
6) 나무그림 그리기법
7) 집, 나무, 사람 검사(HTP)
8) 인물화 검사(DAP)
9) 가족화와 동적 가족화
10) 학교생활화 또는 친구화
11) 그림완성법
12) 테투리법
13) Starter Sheet
14) 난화 게임법
15) 난화이야기법
16) 꼴라쥬기법
17) 역할교환법
18) 색채 선택법
19) 갈겨그리기법
20) 풍경구성법
21) 화살표 그리기법
22) 길 그리기 법
23) 이미지 묘화법
24) 자아감각 발달법
25) 감정차트 만들기
26) 과거, 현재, 미래 나타내기법
27) 생활선 그리기
28) 이것이 나이다
29) 그림대화
30) 집단 만다라 벽화 그리기법
31) 삼자관계 그리기
32) 가계도 그리기
33) 자기집 평면도 그리기
34) 상호의존역할 놀이법
35) 나의 어머니(아버지), 나의 딸(아들) 그리기
36) 만다라 그리기
37) 핑거페인팅(Finger Painting)
3. 장애아동별 미술치료
1) 시각장애아동의 미술치료
2) 청각장애아 미술치료
3) 정신지체아의 미술치료
4) 뇌성마비아동이나 다른 신체장애아동의 미술치료
5) 행동장애아동의 미술치료
6) 학습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4. 개인 미술치료와 집단 미술 치료

Ⅷ. 미술치료 사례
1. 대상
2. 대상아동의 특성
3. 치료도구
4. 치료기간
5. 치료 프로그램 및 절차
6. 치료 결과
1) 1단계(1회기~5회기)
2) 2단계(6회기~10회기)
3) 3단계(11회기~13회기)
4) 4단계(14회기~15회기)
5) 5단계(16회기~17회기)
6) 6단계(18회기~20회기)
7) 7단계(21회기~22회기)
7. 결론

Ⅸ. 미술치료사의 자질

Ⅹ. 미술치료의 견해
1. Naumburg의 견해
2. Kramer의 견해
3. Ulman의 견해

Ⅺ. 결론
본문내용
미술치료는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미술표현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미술작업을 통해서 환자로 하여금 통찰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미술치료의 목적이다. 정신지체아동, 정서장애아동뿐만 아니라, 위기치료와 같은 특정의 목적을 위해서도 활용될 수 있고, 양로원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삶을 정리하는 데에도 미술치료는 도입될 수 있다. 약물이나 알콜중독 환자, 심신장애인 등에게도 확대되는 경향이다. 정신병원에서는 개인이나 집단미술치료를 시행하고 있고 가족을 대상으로 한 가족미술치료 시간을 점차 늘려가고 있다. 병원이나 치료센터에 그치지 않고 각종 교육기관에서도 활용이 증가되고 있다. 사회부적응이나 발달장애아 등의 기관에서는 치료보다는 인격적 표현으로서의 미술을 활용하고 있으나, 사실상 교육과 치료의 거리는 가깝다.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에 있어서도 자기탐색과 창조라는 인격적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물론, 전통적 미술교육에서 강조하는 미술표현과는 다른 것으로서, 작품 그 자체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미술치료에서 행해지는 방식은, 특정 환자가 참여하게 되는 환경과 미술치료사가 행하는 이론적 접근 방법, 기법에 대한 능력, 성격, 유형 등이 상호작용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들 요소들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치료의 목적이나 대상에 따라 그 환경과 치료의 전체적인 구성방법은 달라야 한다.

Ⅱ. 미술치료의 정의

요즈음 들어 우리 주변에서 미술치료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미술치료란 이러 이러한 것이다 혹은 이러 이러한 것은 미술치료가 아니다하는 글귀나 말들을 비교적 자주 접하게된다. 각 학회는 자신들의 목적과 특별함을 주장하고, 미술치료 서적들은 글쓴이의 개인적인 언어들로 이러한 것이 미술치료다라고 함으로, 미술치료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겐 여간 당혹한 것이 아니다. 미술치료를 이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정의 내려보려 한다.
첫째, 미술치료는 미술이 아니다. 미술이 포함하고 있는 의미는 작업의 마지막을 위한 이상적인 아름다움이나 미학적 완성을 위해 테크닉, 방법,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미술작품은 보통 개인적인 제작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미술치료는 치료상황을 그룹으로 인정하며 -치료사와 개인 내담자 사이도-, 그룹 안의 교감, 투사, 카타르시스, 승화 등에 더 관심이 있다. 미술치료에서는 미학적 관심이나 시도 방법에 대한 의미는 두 번째라고 말 할 수 있다.
둘째, 미술치료는 미술교육이 아니다. 미술교육과 미술치료는 교육학적 목표, 규칙, 테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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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직업활용하는데 좋으 ㄴ자료인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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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6.05 14: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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