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 개신교의 전래, 개신교의 종교적 이해, 개신교의 성향과 교회의 목표, 개신교의 정치사회적 태도, 개신교의 부흥운동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개신교의 전래
Ⅲ. 개신교의 종교적 이해
1. 계시종교론
2. 문명종교론
Ⅳ. 개신교의 성향과 교회의 목표
Ⅴ. 개신교의 정치사회적 태도
1. 시민사회의 변화와 기회영역의 변화
2. 사회적 목표의 변화, 교회목표 접합방식의 변환
Ⅵ. 개신교의 부흥운동
1. 1903년 원산기도회
2. 1906년 평양 장대현 교회 사경회
3. 1907년 부흥 사경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1876년 문호를 개방한 이래 조선은 개화반대세력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외국의 여러 가지 제도를 도입하였다 .그 가운데 하나가 1881년 일본정부와 청국정부의 권고로 기구 및 군제개편이었다. 이러한 군제개편에 의해 조선정부는 일본인 군사고문을 초빙하여 별기군이란 신식군대를 만들었다. 그런데 국가재정이 악화되자 신식군대는 우대하면서 구식군대에게는 1년이 넘도록 녹봉인 쌀을 지급하지 못하였다. 구식군대는 1882년 6월에야 겨우 1개월분의 쌀을 배급받았으나 그중 반 이상이 모래인 것을 알자, 그동안 싸였던 불만이 일시에 터져나와 폭동을 일으켰다. 구식군들과 그 가족들은 민씨정권의 수탈과 일본인들의 오만무도한 태도를 인내해 왔으나, 더 이상은 참을 수가 없었다. 반란군들은 궁전에 난입하여 민겸호와 같은 중신을 죽이고 일본공사관으로 몰려가 그곳을 방화하였다. 결국 일본 공사를 비롯한 일본인들은 여섯명이 반란군에 의해 죽임을 당한 채 구사일생으로 조선을 탈출하였다. 반란군의 공격목표는 민비정권이었던 만큼, 반란군들은 폭동과정에서 대원군의 은밀한 사주를 받았다. 그러므로 민비정권이 축출된 이후 대원군은 이들 반란군의 세력을 등에 업고 재집권에 성공하였다. 그렇지만 이런 혼란 가운데에서 조선에서의 주도권을 장악하려는 청국의 개입으로 반란은 곧 진압되어 상황이 급전되고 말았다. 청은 대원군을 납치해 감으로 민비정권의 재집권을 도와 조선에서 주도권을 장악하였다. 따라서 조선정부은 더욱 청국에 대한 종속관계가 심화되어 갔으며 조정에는 민비중심의 친청수구파가 득세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강인철(1994), 한국개신교교회의 정치사회적 성격에 관한 연구: 1945-1960, 서울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 노치준(1998), 한국개신교사회학, 한울아카데미
◎ 박형민(1998), 초기 개신교 종교공동체의 성격과 사회적 실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 이근미(2001), 침묵을 깬 기독교 보수교단의 반공 궐기 움직임, 월간 조선, 9월호
◎ 이원규(2000), 한국기독교의 사회변동적 기능, 한국사회발전과 기독교의 역할, 한울
◎ 최종철(1994), 민중교회의 변화에 대한 사회학적 고찰, 경제와 사회, 겨울호
◎ 한미준(1999), 한국갤럽조사보고서, 한국개신교인의 교회활동 및 신앙의식조사보고서, 두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다음의 내용을 참고로, 최초 기관 이용 연령이 낮아지는 이유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전국보육실태조사에 따르면 최초 기관 이용은 대부분 어린이집(947)을 통해 이뤄지고 있었다 최초 기관 이용 연령은 평균 218개월이었으며, 12~23개월이 463로 가장 많았으며, 24~35개월이 246로 다음을 차지했다 취업모의 자녀 최초 이용 월령이 199개월로
- 나의 식생활 분석 및 평가
- 저출산의 원인, 문제점 및 저출산의 해결방안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 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