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개신교의 자립,전래, 개신교의 기회영역,구역조직, 개신교의 법 이해,성령운동, 개신교와 천주교(가톨릭)의 공통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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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개신교의 자립
1. 아우구스부르그 화의
2. 위그노 전쟁과 낭뜨 칙령
3. 네델란드의 칼빈주의
4. 청교도혁명
5. 30년 전쟁
6. 미국에서의 개신교

Ⅲ. 개신교의 전래

Ⅳ. 개신교의 기회영역

Ⅴ. 개신교의 구역조직
1. 구역 조직의 원리
1) 거주지와 세대를 중심으로 하는 조직
2) 각 구역을 세분화하는 조직
3) 종적 지도 체제의 조직
2. 구역 조직의 기능
1) 유기적인 기능
2) 친교와 봉사 기능
3) 교역자 보충 기능
3. 구역 운영 방안
1) 구역조직의 운영
2) 구역 예배 운영
4. 구역장과 권찰의 임무

Ⅵ. 개신교의 법 이해

Ⅶ. 개신교의 성령운동
1. 교회의 율법주의나 형식주의로부터 탈피시킨다
2. 성령 운동은 공동체에 헌신적으로 봉사하도록 한다
3. 기독교 신앙에 확신을 주며 활동적인 신앙이 되게 한다
4. 성령 운동은 개인에게 삶의 의미를 발견케 하며 기쁨과 평안을 가져온다
5. 성령 운동은 교회를 활성화시키고 확대시킬 수 있는 지름길이다

Ⅷ. 개신교와 천주교(가톨릭)의 공통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알렌의 입국으로 이 땅에 기독교가 뿌리를 내린 이후 1895년부터 관의 주구와 외세의 힘으로부터 피해 교회를 “보호와 힘의 획득”의 목적으로 대거 전향 및 입교로 전국적인 교세가 급속히 신장하였다. 이와 때를 맞춰 교회내의 독립개화파가 교회조직을 근거로 항일운동을 전개하였고, 그 일부는 매우 극렬하게 표출되기도 하였다. 정치적인 엄정 중립을 견지하던 선교사들과 민족교회 지도자들과의 마찰은 불가피한 것이었다. 교회가 나라를 구하는 일에 직접 정치적으로 개입하여 물리적인 힘의 시용도 불사해야한다는 태도가 선교사들의 눈에는 위험천만한 일로 비친 것이다. 국가 존망의 갈림길에서 민족의 장래를 전적으로 하나님께 맡기고 그 섭리와 통찰을 바라느냐, 아니면 인간적인 수단을 강구해서라도 이 같은 위기에 적극 대처해야하느냐. “대부흥”은 이 같은 기로에 선 한국교회에게 그 가야할 길을 제시한 역사적 의의가 매우 높게 인정되고 있다. 1907년 평양 장대현교회를 중심으로 일어난 대부흥운동은 회개운동의 성격으로 전국으로 확산되어 민족을 영적으로 각성시키므로 영적 차원의 새로운 소망과 용기와 위로를 주었다. 그래서 한국 교회는 선행된 이데올로기나 운동의 보조적 협력자의 위치에서 벗어나 새로운 차원의 민족교회, 즉 민족과 더불어 고난에 동참해서 형극의 길을 걸으면서 겨례를 기독교의 진리로 중흥시키는 이상(Vision)을 갖는 교회로 탈바꿈하였다.
참고문헌
◎ 김병서, 한국사회와 개신교, 서울 : 한울, 1995
◎ 류대영, 개신교에 대한 개화기 지식인들의 태도와 근대성 문제, 종교문화비평, 특집논문, 한국종교문화연구소, 2003
◎ 신광철, 한말 한국천주교와 개신교의 상호인식, 종교다원주의와 종교윤리, 집문당, 1994
◎ 이광린, 개화기 관서지방과 개신교, 한국기독교 문화 연구소편
◎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한국개신교인의 교회활동과 신앙의식, 1998
◎ J.욤파르트 저, 가톨릭과 개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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