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0~5세 영유아 중 한 연령대를 선택하여 음악교육의 다양한 접근방법에 대한 실제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0 / 2020.04.20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된 자료들입니다.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말을 바꿔서 작성 및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서론

이 레포트에서는 누리과정 대상자(3~5세)중 5세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명화-음악 감상을 병행한 예술활동을 구상하고자 한다. 음악교육 및 음악지도는 미술지도와 같이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새로운 언어로 표현하는 행위이다. 때문에 다양한 언어적 활동(언어, 비언어, 미술, 음악)들이 결합되어 그 안에서의 상관관계와 표현 방법이 융복합적일 수 있어야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 중에서 음악을 듣고, 그것에 대해서 감상할 수 있으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연령은 만 4~5세에 해당할 것이다. 단, 수준별로 각기 다른 발달적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되므로 평균적으로 5세 유아들이 할 수 있는 수준 내에서 생각하는 것을 말하고, 음악을 감상하고, 연주하는 악기들의 다양한 자극과 소리들을 이해할 수 있다고 보인다. 더불어 “왜 그렇게 표현했을까?” 생각하면서 음악을 ‘표현의 예술’로 이해할 수 있는 시야를 확보하고, 생각할 수 있는 연령 역시 5세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아래의 본론에서는 5세를 기준으로 뱃노래를 활용한 음악교육 활동계획안을 구성하되, 다양한 자극 및 음악교육적 자극을 열어두는 것에 의의를 두어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을 인지하도록 한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본론과 같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교육과학기술부(2013). 질 높은 누리과정운영 준비완료.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김광자(2004). 포괄적 음아교육에 기초한 유아의 음악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1. 슬로건 2. 일본의 유보일원화3. 가족 및 부모지원 정책 4.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 5. 재정Ⅲ.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 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 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Ⅳ. 정책의 적용을 통해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 1. 일본 소자와 문제 대안 정책 2 삼림/임업 기본법에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지적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나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뿐만 아니라 학부모 등 국민들이 올바른 유아교육의 인식 제고로 유아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가 협력하여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인적 자원 개발의 근본인 유아의 인성교육 및 창의성 개발을 위한 전인교육이 정착하는데 크게 목적을 두기도 한다.② 영재교육 (1) 영재의 판별기준영재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

  • 유아기 언어발달
  • 교육을 위한 목표와 내용을 제공할 것이다. 유아가 어느 시기에 무엇을 어떻게 배우는가, 왜 배우는가를 조사연구하여 교육의 목표나 내용과 방법의 결정에 응용한다면, 유아기 언어 발달 과업에 대한 좋은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발달이 더디거나 발달 과정 중에 장애를 접한 유아가 있을 경우, 언어 발달 양상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파악하여 이에 적절한 해결책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유아기 언어의 올바른 발달

  • 영재놀이교육 유형 및 효과
  • 교육의 개념2. 영재놀이교육의 필요성3. 영재놀이교육과 일반놀이교육의 비교4. 영재놀이교육의 개선방안5. 영재놀이교사 지도사ⅱ. 실제편 1. 호크마 영재놀이학교2. 뽀꾸와/ 생각놀이 프로그램3. 미노아/마당에서 노는 아이4. 터블럭/어린이창의력교육 블록조립5. 쿠쿠짐/킨더슐레의 고유 브랜드6. 짐슐레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Ⅰ. 서 론교육은 인간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시켜 개인으로서 만족한 생활은 물론 국가 사회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교육내용 및 활동-33. 교사의 역할-6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사례-6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7Ⅲ 프로젝트 접근법1. 교육목표82. 교육과정83. 교사의 역할104.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 닭 프로젝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