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주요내용과 프로이드 이론과의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주요내용과 프로이드 이론과의 차이점
Erikson은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의 기본 개념을 받아들이면서 발달과정을 몇 가지 차원에서 확대시켰다 Freud 이론에서는 각 단계에서의 사회적 경험이 단순히 원초아 충동과 초자아의 요구를 자아가 중재하도록 하는 것으로 보았으나, Erikson은 생물학적 그리고 신체적인 것보다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것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각 단계에서의 경함이 사회에서 능동적이고 기여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태도와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고 보았다. 또 각 단계의 기본 심리사회적 갈등의 해결은 단계마다 적응적이고 건강한 결과가 아니 면 부적응적인 결과를 초래하며 그 결과가 이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 Erikson 이론의 첫 다섯 단계는 Freud의 심리성적 단계와 같은 시기로 구분되어 있다. 그러나 발달과정이 청년기에 끝나는 것이 아니고 일생을 통해 계속된다고 믿었다. 따라서 Erikson은 Freud 이론의 다섯 단계 외에 성인발달의 세 단계를 첨가하여 전 생애 발달을 여덟 단계로 구분해서 제시하였다.
Erikson은 인간이 전 생애를 걸쳐 발달단계별로 여덟 가지의 발달위기 혹은 핵심적인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고 가정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발달의 모든 측면을 설명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 이론은 없다. 어느 한 이론도 인간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 없지만, 각 이론은 어느 것이나 나름대로 우리가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데 상당한 기여를 한다. 인간발달이론들은 인간발달과정의 이해에 기여하는 바가 제각기 다르다. 예를 들어 피아제의 이론은 인지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에릭슨의 이론은 사회 정서적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피아제 이론이 에릭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에 관한 비교
  • 프로이드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1) 공헌점① 인간행동의 무의식적 결정요인을 강조함으로써 성격연구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② 인간은 개인이 인지하지 못하고 수용할 수 없는 충동들에 의하여 사고나 행동이 동기화 된다는 사실을 밝혀주었다.③ 성격의 발달에 있어서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자녀양육에 대한 각성과 연구를 자극하였다.④ 성적인 욕망이 갈등의 주요 원칙일 가능성을 규명함으로써 과학적 연구의 대상을 제공하였다.(2) 비

  • (A+ 레포트,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그 위기의 결과로 성격이 발달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즉,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개인적,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는 누구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 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자료는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의 핵심내용과 프로이드의 성격이론과의 차이점을 정리한 레포트이다.II. 본론1. 에릭슨의 생애(1902-1994)부모는 덴마크 사람이었으나 출생 전 이

  • (A+ 레포트)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비교 분석
  • 심리성적 발달단계 4- 구강기(0~생후 1년) 5- 항문기(1-3세) 5- 남근기(3-5세) 5- 잠복기(6-12) 5- 생식기(12-) 5(3) 프로이드 이론의 평가 5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5(1) 에릭슨의 생애 6(2) 에릭슨 이론의 개요 6(3) 에릭슨 이론의 주요개념 6(4) 후성설의 원리 7(5)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71)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구강기, (0~1세) 7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항문기, (1~3세) 73)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남근기(3-6세) 7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프로이드와_에릭슨의_성격이론
  • 에릭슨의 성격이론에 관한 비교 ◈목차서론Ⅰ.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1) 프로이드의 생애2) 성격의 구조3) 의식의 구조4) 방어기제5) 심리성적 발달단계6) 프로이드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Ⅱ.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1) 에릭슨의 생애 및 배경2) 주요 개념3) 에릭슨 발달 단계의 특징4) 에릭슨의 8단계 발달 이론Ⅲ. 에릭슨, 프로이드 이론 비교1)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비교2)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차이점 분석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