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2 / 2019.04.12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을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I.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주요 개념
1) 의식수준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2) 성격의 구조
1/ 본능(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
3) 리비도
4) 고착
2.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3. 시사점
II.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1. 주요 개념
1) 발달
2) 심리사회적 단계
3) 발달 과업
4) 위기
2.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3) 주도성 대 죄의식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생산성 대 침체
8) 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시사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Freud(Sigmund Freud: 1856~1939)는 정신분석 이론을 토대로 무의식과 심리적 에너지 개념을 통해 인간의 성격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심리성적 이론(psychosexual theory)을 제시하였다. Freud는 인간의 성격 발달을 설명하는 심리학적 동기로서 성욕과 공격욕을 주요 개념으로 제시하였으며, 무의식의 기능을 강조하였다. 또한 인생 초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는데, 특히 5세 이전의 인생 초기에 아동과 부모와의 관계가 이후의 인성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설명하였다.
(1) 주요 개념
1. 의식수준
인간의 의식수준에 대해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3가지 개념을 제시하였다.
1/ 의식 consciousness
: 개인이 의식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이 포함된다. 의식수준은 인간 생활의 일부를 차지하며, 잠시 의식수준에 있다가도 빠르게 무의식이나 전의식으로 사라지게 된다.
2/ 전의식 preconsciousness
: 의식의 부분은 아니지만 조금 노력하면 의식 속으로 떠올릴 수 있는 생각과 감정을 포함한다. 전의식은 무의식과 의식 영역을 연결해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