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2 / 2019.04.1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I.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주요 개념
1) 의식수준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2) 성격의 구조
1/ 본능(원초아)
2/ 자아
3/ 초자아
3) 리비도
4) 고착
2.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3. 시사점

II.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1. 주요 개념
1) 발달
2) 심리사회적 단계
3) 발달 과업
4) 위기
2.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3) 주도성 대 죄의식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생산성 대 침체
8) 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Freud(Sigmund Freud: 1856~1939)는 정신분석 이론을 토대로 무의식과 심리적 에너지 개념을 통해 인간의 성격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심리성적 이론(psychosexual theory)을 제시하였다. Freud는 인간의 성격 발달을 설명하는 심리학적 동기로서 성욕과 공격욕을 주요 개념으로 제시하였으며, 무의식의 기능을 강조하였다. 또한 인생 초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는데, 특히 5세 이전의 인생 초기에 아동과 부모와의 관계가 이후의 인성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설명하였다.

(1) 주요 개념

1. 의식수준

인간의 의식수준에 대해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3가지 개념을 제시하였다.

1/ 의식 consciousness
: 개인이 의식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이 포함된다. 의식수준은 인간 생활의 일부를 차지하며, 잠시 의식수준에 있다가도 빠르게 무의식이나 전의식으로 사라지게 된다.

2/ 전의식 preconsciousness
: 의식의 부분은 아니지만 조금 노력하면 의식 속으로 떠올릴 수 있는 생각과 감정을 포함한다. 전의식은 무의식과 의식 영역을 연결해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아동발달 단계별 특징에 대해 비교 작성하시오
  • 행동들이 아동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지 못하며 정보가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그런 점에서 아동발달과 관련된 이론을 아동복지에 있어 적극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아동 중심에서 안전한 환경이 조성될 필요가 있다.본론에서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아동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고 결론에서는 이론을 비교함으로써 아동복지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발견하고자 한다. Ⅱ. 본론프로이

  • Freud와 Erikson의 이론의 특성, 공통점, 차이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이론의 기본적 틀은 서로 접맥되어 있다. 그러나 Erikson의 이론은 인간행동의 기초로서 원초아를 강조한 Freud와는 달리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 자아의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형성된 이론이다. 인간정신의 합리적이고 이성적 지적 측면에 관심을 가진  인지심리학과는 달리 정신분석학은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 측면을 탐구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Freud와 Erikson 이론의 특징을 살펴보고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교육적인 시사점

  • [유아발달4B 2020]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주요특징③ 정보처리 과정과 단계2. 정신분석이론의 개요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정신결정론③ 성격의 구조④ 구조적모형⑤ 방어기제⑥ 심리성적 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자아통제③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비교1) 발달에 관한 관점2) 발달의 단계3) 발달의 쟁점4) 발달의 변화5) 두 이론의 비교요약 표4. 두 이론의 평가1) 인지발달이론➀ 시사점➁ 한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 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 하세요
  • 에릭슨의 이론 : 에릭슨은 덴마크계 발달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자로 아동기의 자아정체감 형성이 사회화되는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그는 인간 생애별로 발달 단계별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는가에 따라 성격발달, 관계를 맺는 대상의 행동, 대상과의 관계로부터의 영향을 긍정적, 부정적 발달로 나누어 이론을 확립하였다. 그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은 총 8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심리사회적 위기 연령주요 사회적 관계바람직한

  • 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 작성하세요
  • 에릭슨의 이론4.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공통점5.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의 차이점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의 정신건강발달에 있어 프로이드의 견해는 개인의 정신내적 발달과정의 관점을 강조하였으며 정상적인 사람들은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신경증적인 사람들이 해낼 수 없는 것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성격을 성욕의 발달 관련시켜 각 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