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 한국의 정치엘리트와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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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정치리더십
3. 정치엘리트
4. 한국의 정치엘리트와 리더십
본문내용
2) 리더십의 역사
고대와 중세, 근현대사를 통틀어 리더십이 존재하는 곳에 사람이 존재했고, 사람이 존재하는곳에서는 권력관계가 성립했으며 그들 사이에는 리더와 추종자의 관계가 성립했었다. 리더십이 지니는 본질은 불변이지만, 리더십이 가진 의미나 그것을 보는 관점은 시대에 따라 다르다. 고대 리더십이 인간 개개인의 능력을 중시한 데 비해 중세와 근세의 리더십은 종교적 측면을 강조했고, 현대는 제도적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요컨대, 고대는 사람(People), 중세는 신(God), 현대에는 조직(System)을 중요시 했다.
고대 리더십의 원족격인 Plato는 리더를 哲人, 즉 철학자로 보고 리더십을 ‘동굴 속의 사람을 태양의 세계로 인도하는 능력’이라고 보았다. 여기서 동굴이란 惡, 태양은 善을 의미한다. Plato 의 말을 종합하면, ‘악한 사람을 선한 세계로 이끄는 능력이 리더십이다.’ 라고 요약할 수 있다. 한편, <플루타르크 영웅전>으로 유명한 Plutarch 는 리더를 ‘도덕성과 정의감을 갖춘 사람’으로 보았다. 중세에서는 르네상스시대의 마키아벨리(Machiavelli)의 군주론에서 성악설에 입각한 전략적 리더십론을 설파했다. 중상모략이 판치는 세상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은 오로지 힘과 권모술수라는 것이 논리의 핵심이며 시대의 현실상황을 한층 강하게 반영하여 리더십을 이해하려 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근 · 현대에서는 Max Weber 가 ‘ 권위의 생명은 정통성에 있다.’ 는 전제하에 리더십의 유형을 전통적 지배와 카리스마적 지배, 합법적 지배로 분류하였다. 특히, 정치리더십과 관련하여 그의 저서, <직업으로서의 정치>를 통해 정치가는 단순히 정열만으로는 부족하고 결과에 대한 책임감과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균형감각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동양과 서양의 리더십 선호상을 비교해보면 흥미로운 결과를 발견 할 수 있다. 동양에서는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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