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불평등(교육을 통한 계층재생산에 관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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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3
1) 교육불평등의 정의 ······························································· 3
Ⅱ 본론 ·················································································· 4
1. 현황 ·················································································· 4
1) 소득별격차 ········································································· 4
2) 지역별격차 ········································································· 5
3) 인식 ·················································································· 6
4) 인터뷰 ··············································································· 7
2 원인 ··················································································· 8
1) 경제적차이 ········································································· 8
2) 공교육부실 ········································································· 10
3) extracurricular의 부재 ·························································· 11
4) 학부모인식-학벌위주사회 ····················································· 12
5) 종합 ·················································································· 12
3. 방안 ·················································································· 12
1) 해외사례 ············································································ 12
2) 집단별해결방안 -학생,학부모 ··············································· 14
3) 집단별해결방안 - 선생님 ····················································· 16
4) 집단별해결방안 - 연구기관과 시민단체 ·································· 18
5) 근본적 해결방안 - 인식의 전환 ············································ 20
Ⅲ 결론 ················································································· 21
Ⅳ 참고자료 ··········································································· 22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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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셀 수 없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형성된다. 그러한 사회의 특성상 각 구성원들 간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은 불가피 하다. 그리하여 대부분의 사회에서는 사회 구성원들 사이의 계층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그러나 모든 인간은 공평하다는 형평성의 원칙에 위배되기 때문에 계층이 존재한다는 것은 그 사회에서 항상 뜨거운 이슈가 된다. 그렇기에 한 사회의 계층화를 연구하는 것은 정말 흥미도가 높고 의미가 있는 주제라고 볼 수 있다. 그리하여 저희 조는 이번 2007년도 2학기 사회학 입문 수업에서 바로 이 계층과 불평등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모이게 되었다. 한국 사회의 계층과 불평등에 대해서 어떠한 발표를 할 지 고민을 하던 도중에 조원들은 한국사회의 계층화와 그에 따른 불평등 중에서도 교육에 관한 불평등을 주제로 하기로 결정하였다. 수많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의 조모임을 통해서 저희 조는 대한민국의 교육 측면에서의 불평등이 도대체 왜 나타나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현상이 어떠한 상황을 맞이하고 있는지 알아보았으며 나아가 그러한 계층 간의 교육 불평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선 어떠한 해결 방안이 있는지도 함께 조사하게 되었다. 왜 사회의 계층 현상 중에서도 교육 불평등을 선택하여 조사하였냐면 바로 이 교육 불평등이 사회 전체의 계층화를 양산하는 기초적인 뿌리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사회 구성원들은 성인이 되기 전 교육을 받는 사람이란 뜻의 학생의 신분으로 지내게 된다. 이 때 교육의 수요자 입장에서 특정한 사람과 교육을 받는 정도의 불평등을 겪게 되면 성인이 되어서 교육에서의 차이는 사회에서의 계층 격차로 발전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저희 조는 사회현상의 계층과 그에 따른 불평등을 연구하기 위해선 가장 기초적이고 다른 계층화의 원인이 되는 교육 측면의 불평등에 대하여 조사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많은 준비를 통하여 교육 불평등에 대하여 생각해 볼 기회가 될 수 있었고, 사회학 입문 수강생들 앞에서의 발표를 통하여 수강생 전체와 교육 불평등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었다. 그럼 이제 저희 조가 조사한 교육 측면의 불평등에 대한 보고서를 시작하겠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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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개발원 : http://www.kedi.re.kr
사회교육센터 일하는 사람들 : http://www.edu.or.kr한국직업능력개발원 : http://www.krivet.re.kr
네이버뉴스 : http://news.naver.com
국회도서관 : http://www.nanet.go.kr
SBS : http://www.s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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