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의 교육기회의 불평등 가정배경의 영향을 중심으로 교육기회 불평등 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 사회의 교육기회의 불평등
- 가정배경의 영향을 중심으로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가정 배경의 직·간접적 영향에 의한 교육기회의 불평등
1. 가정 배경의 직접적 영향
(1) 경제적 자본
(2) 문화적 자본
(3) 사회적 자본
2. 가정 배경의 간접적 영향
3. 교육을 통한 사회계층의 재생산
Ⅲ. 교육 불평등이 현재하는 이유
1. 교육 불평등이란 무엇인가.
2. 한국 사회에서 교육 불평등이 현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 교육이란 이름의 계급의 사다리 오르기
4. 교육이란 이름의 계급의 사다리 오르기가 실패한 원인
IV. 결론
Ⅰ. 들어가며
사회학은 사회를 연구하는 학문이라 하였다. 다양한 사회 연구 기법에 기반을 두어 경험적인 조사를 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는 사회학은 궁극적으로는 인간사회를 이해하고 사회구조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같은 사회학의 정의를 숙려하여 볼 때에 사회학이 의문으로부터 시작되는 학문이라 사려하는 것이 크게 지나치지 않다고 할 수 있겠다. 무엇인가를 연구하고 조사하여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는 본디 대상을 향한 의구심으로부터 기인한 다고 할 수 있으며 아직 이해하지 못한 현상에 대한 답과 설명을 구하는 자세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서 본 연구 역시 사회학, 나아가서는 모든 학문의 기초된 마음가짐인 의구심으로부터 기하고자 한다.
교육 불평등은 한국 사회의 핵심적인 사회문제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교육 불평등은 따로 연구를 해보지 않아도 우리의 현실에서 강력하게 느낄 수 있으며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는 사회적 사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교육 불평등에 관하여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교육 불평등이 매우 복합적인 요소들에 의하여 발생하며 교육 불평등의 결과가 계급을 재생산하는 기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즉, 우리 사회는 해방 후 학력이 지위상승의 수단으로써 일반화되었고 교육이 지위배분의 지표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사회이동의 통로 역할을 했고, 점차 계급 재생산의 기제로 고착화된 것이다. 김종엽, 2003,「한국 사회의 교육 불평등」55쪽
교육 불평등에 관한 사전 연구를 보면 젠더, 신자유주의 등 다양한 측면에서 교육 불평등의 원인을 설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 논문에서는 교육 불평등이 가정 배경에 따른 ‘교육기회’의 불평등으로부터 오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매우 다양한 요소에 의해 교육 불평등이 발생하지만, 결국 ‘교육기회’의 불평등이 그 출발점이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특히 사회계층론에서 사회적 지위획득과 계층화 분야의 연구에서 교육 기회는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로 관측되어 왔다. 사회 변동적 근대화론에 따르면, 사회적 지위획득과정에서 평등한 교육적 기회의 제공은 귀속 지위인 신분에 기초한 전근대적 계층체계로부터 개인의 능력 혹은 업적에 기초한 산업 사회적 계층체계로의 이행을 위한 견인차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고 있다. 방하남, 김기헌, 2002, 「기회와 불평등: 고등교육 기회에 있어서 사회계층간 불평등의 분석」193쪽
교육기회에 따른 불평등에 관련하여 깊이 있는 연구는 이미 이루어진 바 있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연구들을 참고로 하되, 기존의 연구에 없던 새로운 의미 있는 사실을 도출하는 연구를 하기보다는 가정 배경의 직·간접적 영향에 의한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실제 사례와 함께 부르디외 이론을 적용하여 우리 사회의 교육 불평등의 현주소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자본의 개념인 경제적 자본, 문화적 자본, 사회적 자본에 따라 사례들을 제시함으로써 왜냐하면 이 3가지 자본의 유무에 따라 교육기회의 불평등이 발생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오욱환, 2003,『교육사회학의 이해』
그리고 사례들은 각종 기사와 뉴스, 통계 자료 등을 활용하였다.
Ⅱ. 가정 배경의 직·간접적 영향에 의한 교육기회의 불평등
1. 가정 배경의 직접적 영향
(1) 가정의 경제적 자본에 따른 교육기회의 불평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여성장애인의 차별
  • 사회, 문화 기타 모든 분야의 활동에 참여할 기회가 보장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즉 여성이든 남성이든, 장애를 지녔든 지니지 않았든 모든 사람은 동등한 권리와 참여의 기회를 가지며, 어떤 차별로부터도 자유롭게 개인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러한 점진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장애인, 특히 여성장애인의 대부분은 아직까지도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서 제외되어 왔으며,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남성장애인들에 비해서도 교육

  • [지역사회복지론] 권력분석 및 의사결과 과정 분석 -희망 스타트(아동보호 통합서비스)
  • 영향을 유발하고 부적절한 양육환경과 기회의 불평등을 야기 한다는 생각하여 빈곤아동 개개인의 욕구와 상황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정부의 책임 하에 제공하는 집중적인 사회투자가 필요하다는 생각 하에서 보건복지부에서는 “희망스타트”(아동보호 통합서비스) 라는 사업을 시작하고자 한다. 2. 희망스타트 사업 소개1-1. 사업의 개요- 취약지역에 거주하는 임산부 및 0 - 12세 아동을 대상으로 보건, 복지, 교육의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 - 지

  • [교육]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
  • 교육과정에 유동성을 가질 수 있고 언제든지 개선점을 찾아 보완할 수 있다. 학교교육은 주입식이다 보니 지나친 강제성을 가질 수 있으나 홈스쿨링에서는 가족이 함께 대화하고 학습에 참여할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어서 정서적으로 안정되며 협동하고 사랑하는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다.Ⅲ. 홈스쿨링의 발달 배경산업사회에 들어서면서 가정에서 맡았던 교육이 학교교육으로 분리되기 시작하였다. 그 이전에는 가정에서

  • 다문화 교육 레포트
  • 교육의 개념(mel p234. what is multi-cultural education?)1) 다문화 교육의 정의중요성•모든 유아를 위한 평등한 권리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모색하는 것.•전 연령에 걸쳐 교육과정에서 핵심적인 것으로 다루어짐.목적•개인의 뿌리와 문화적 배경에 대한 자신감 증진•사회,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회 속에서 모든 유아들이 생산적으로 살아가기정의•James Bank사회적 평등의 이상에 바탕을 둔 접근과 교육적 철학(Bank & Bank, 1993). •Nieto(1992, p.307) 모든 학

  • [학교사회복지]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 현황과 대안 모색
  • 가정배경의 영향력이 증가함. ○ 취약계층의 교육기회 불평등을 완화하고 교육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 추진에의 요구 - 계층 간 소득격차 심화, 가정 기능 약화, 급격한 도시화 등이 초래하는 교육에서의 다양한 격차에 대하여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필요성 대두 - 차별 없이 모든 사람이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을 받을 수 있도록 공적 지원이 필요.(2) 의의 ○ 모든 아동청소년의 교육적 성취를 위한 통합지원시스템 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