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적 올바름의 정의와 효과에 대한 의문 제기 -플라톤『국가.政體』 1권-2권 367e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발표 준비 과정
Ⅱ. 내용 요약 (1권 327a~ 2권 367e)
Ⅲ. 비판적 문제 제기
Ⅳ. 결 론
- 본문내용
-
Ⅰ. 발표 준비 과정
우리 1조는 『국가(政體)』를 읽고 총 여섯 번에 걸쳐 논의를 진행했다.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한 채 모였던 첫 모임에서부터 마지막 논의까지도 우리를 힘들게 했던 것은, 똑같은 내용을 가지고도 각자가 너무도 다른 해석을 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첫 문제제기였던 소크라테스가 정의한 ‘올바름’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옳은 목적을 위한 것이면 올바를 수도, 올바르지 못한 목적을 위한 것이면 올바르지 않을 수도 있는’ 양가적인 어떤 것이라는 결론에 오기까지 다양한 해석과 논의가 이루어 졌다. 이 논의와 관련해, 조교님과의 첫 번째 상담에서 소크라테스가 기술을 어떻게 정의했는지를 살펴보라는 조언이 논의를 수월하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또, ‘잘 산다는 것’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는, 소크라테스를 비롯한 당대의 사람들의 생각이 현대의 그것과는 다른 점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당시의 사람들은 ‘잘 산다’는 것에 대해 정신적인 가치를 높게 평가했던 만변, 우리는 ‘물질만능주의’라는 비판을 받을 정도로 물질적인 것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있다. 물론 그런 세태가 비판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어쨌든 우리의 현실임에는 분명하다. 따라서 우리는 ‘혼’의 훌륭한 것을 ‘잘 사는 것’으로 보는 소크라테스의 입장에 대해 ‘산다’는 것은 정신의 문제만이 아님을 지적하였다.
Ⅱ. 내용 요약 (1권 327a~ 2권 367e)
축제를 구경하고 돌아오던 소크라테스와 글라우콘은 폴레마르코스의 초청으로 그의 집에 들러 케팔로스와 올바름에 관한 대화를 나누게 된다. 케팔로스는 재산 소유가 신과 남에게 빚지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올바르게 삶을 마감하는 데 기여한다고 말한다(331b). 이에 소크라테스는 미친 친구의 무기를 맡았다 돌려주는 예를 들어 무조건적인 정직함과 받은 것을 갚는 것이 올바름은 아님을 지적한다(331c).
그러자 폴레마르코스는 아버지를 대신해 각자에게 갚을 것을 갚는 것이 올바름이라고 계속 주장한다(331e). 우선 소크라테스는 올바름이 기술인지를 묻고, 폴레마르코스가 이에 동의하자 올바름이 기술이라면 갚는 대상이 쓸 필요가 없어 보관되어야 할 때만 유용한 것일 뿐이고 보관에 유용하다면 도둑질에도 유용한 것이 된다고 말한다(332c~334b). 또한 좋은 친구는 이롭게, 나쁜 적은 해롭게 하는 것이 각자에게 합당한 것임을 이끌어 내고는(334b) 그 친구와 적들에 대해 잘못 판단하는 경우 결국 친구에게는 해롭게, 적에게는 이롭게 하는 정반대의 결과가 나오게 됨을 지적한다(334e). 친구와 적에 대한 정의를 다시 내려 실제로도 좋은 사람이 친구이고 나쁜 사람이 적이라고 할지라도(335a), 올바른 사람이 올바름을 통해 누군가에게 해를 입히는 것은 불가능하다. 올바름이 인간적 훌륭함이라고 할 때 해를 입히는 것은 이 훌륭함을 악화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올바른 사람이 남에게 해를 끼친다는 것은 마치 승마술을 이용하여 사람을 승마에 서투르게 하는 것만큼이나 모순되기 때문이다(335b~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부모가족을 위한 개입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앞으로 제안하고 싶은 개입과 서비스, 정책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의 덕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덕목은 무엇인지 이유를 들어 제시하시오 (보육교사론)
- [프랑스예술] 삼미신에 대한 정의와 작품들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주4일 근무제 개요와 국내외 시행 사례, 시행에 따른 장단점 및 찬반의견 도출
- 놀이활동계획안(시장놀이)
- 심리적 방어기제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를 한 가지 선정하여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심리학] 영화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에 나타나는 강박행동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