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하나코비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하나코비 기업소개
3. 하나코비는 조직인가?
4. 생물학적 은유
5. 조직의 구성요소
6. 조직구조의 결정 요인
7. 조직설계유형
8. 조직문화
9. 문제점 및 진단
10.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한 학기에 걸쳐 조직이론에 대해 배웠다. 조직이론은 현재 조직의 상황과 문제를 분석하고 진단할 수 있게 해 주며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해주며 조직을 좀 더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통찰력을 갖게 해준다는 것이 핵심이다. 우리는 많은 조직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으며 그 조직을 위해 우리는 일을 하기도 하며 현대사회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조직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조직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조직화는 조직의 안정성을 보장하고 조직구성원들의 협조를 이끌어내어 조직을 목표달성을 하는데 그 중요성과 의의가 있다.
이에 우리는 하나코비라는 기업의 조직을 선정하여 이 조직에 대해 조직이론의 내용에 바탕을 두고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먼저 조직 구조론에 기초하여 조직의 정의와 조직에 대한 시스템적 관점, 수명주기적 관점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다음으로 조직의 구성요소와 조직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분석해 보고 조직과정에 대한 부분으로 조직설계유형과 조직문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하나코비 기업소개

락앤락은 한국에서 보다 오히려 세계 시장에서 먼저 인정받은 제품으로 현재는 우리나라 밀폐용기 시장을 평정한 주부들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동반자와 같은 상품이다. 그래서 락앤락이라는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런 세계적인 상품을 생산하고 있는 주인공은 바로 주식회사 하나코비이다.
하나코비는 신개념 밀폐용기 락앤락을 생산하는 밀폐용기 전문 기업이다. 1985년 설립 이후 주방, 욕실, 어린이용품 등 600여 가지의 다양한 생활용품을 생산해오다 1997년부터「락앤락」브랜드 하나로 통합, 국내 밀폐용기 브랜드 1위 제품을 만들어냈다. 또한, 소비자 욕구에 발맞춰 연간 40여 가지 이상의 신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 삼광유리공업 성공 사례
  • 하나코비사의 락앤락과 유사하다는 소송으로 인해 잦은 충돌이 계속되고 있다. 과연 앞으로도 이러한 현상이 계속될 것인가? 현재로서는 3건의 소송 중 한건은 삼광유리공업이 승소한 상황이고 나머지 두 소송은 시간이 해결해 줄 문제이지만 하나코비가 승소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이러한 현실을 볼 때 최소 2008년까지는 소송이 이어지겠지만 삼광유리공업이 손해 볼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2.2. 지속적인 계약관계유리병 사업의 경우 하이

  • 경영사례분석- 하나코비(주)락앤락 성공적인 진출사례분석, 기업의 외부내부 환경분석, 기업의 해외진출사례
  • 하나코비-(주)락앤락이 국내와 해외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밀폐용기를 만드는 (주)락앤락 기업은 구조조정을 통해 생산력이 떨어지고 경쟁성이 없는 제품을 정리하는 과감한 면모를 보였다. 기업 성장에 해가 되는 요인들은 일찌감치 포기하고 새로운 혁신을 추구했던 전략은 타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했다. 또한 끊임없는 연구와 기술개발을 하는 노력을 게을

  • [국제경영] 이마트 중국진출사례
  • 구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한국기업들의 현지화를 위한 노력이 부족한데 있었다. - 특정지역에 투자가 집중됨 : 한국기업끼리 과다경쟁 유발 중국정부의 외자기업 유도정책의 변화로 내륙지방으로의 진출을 장려하고 있고 화남지역으로의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한국기업들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적은 위험부담 등의 이유로 한국기업들이 이미 많이 진출해 있거나 널리 알려진 지역으로만 지출을 모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중국에

  • [마케팅] 락앤락의 성공스토리와 미래
  • 문화로 ‘메가스터디’를 들 수 있다.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상호 작용 속에서 시너지를 추구하는 이 조직은, +α를 찾는데 가장 적합한 문화를 가졌다. 마지막으로 합리적 목표 모델은 효율성 중시의 문화로 ‘락앤락’이 대표 기업이다. 합리적으로 정해진 규칙에 따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 문화 속에서 락앤락은 빠른 시간 안에 해외 진출을 달성하는데 큰 힘을 얻었을 것이다. 위험하나코비의 ‘락앤락’과 유사한 유리 재질의 밀폐

  • [국제경영] 락앤락의 중국진출 사례 분석
  • 문화 강좌 같은 교양 학습을 받다 보니 직원들끼리 화제도 풍성해졌고, 팀별 회식 자리도 활기를 띠게 됐다. 거래 은행의 지점장에게 듣는 재테크 강좌와 건강관리 프로그램도 큰 인기를 끌었다. 회사는 다양한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의 도입이 성공적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세계를 무대로 하기 때문에 직원들의 언어실력이 경쟁력과 직결된다고 판단하여 락앤락은 임직원 모두가 자유롭게 원하는 강좌를 선택하고 들을 수 있는 온라인 어학강좌를 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