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심리학][청소년 심리학] 왕따 현상의 실태와 해결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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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2-1.’왕따’란 무엇인가? -왕따 현상의 실태
- 왕따 피해자의 성별
- 왕따 피해자의 신분
- 왕따 피해후의 상태
<왕따 사례1> 독일에서 전학 온 아이
<왕따 사례2> 왕따학생에게 가한 고추가루 사건
# 따돌림 하는 학생들의 특성
# 따돌림 당하는 학생들의 특성

2-2. 왕따 현상의 원인

2-3. 왕따 문제 해결 방안

3. 결론
본문내용
1.서론

최근 들어 뉴스나 언론을 통해 보도된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초.중.고등학교에서 벌어지는, ‘집단 따돌림’(일명, ‘왕따’) 현상이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얼마 전 경남의 모 중학교에서 발생한 '왕따 동영상'의 여파로 인해 '왕따'에 대한 언론들의 새로운 이슈로 떠올랐으며 해당학교의 교장이 자살하는 안타까운 사건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사실 이러한 따돌림 현상은 비단 오늘날의 문제도 아니고, 우리 사회의 문제도 아니다. 역사적으로 인간이 어떤 사회를 형성하게 되면서, 그 사회에는 어떤 일반적인 가치가 통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일반적인 가치에 적응하지 못하는 개인은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항상 존재했었다. 이렇게 볼 때, 특정한 집단 내에서 한 구성원을 배척하는 ‘왕따’ 현상은, 어느 시대, 어느 문화권에서나 있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왕따’ 현상이 굳이 오늘 날에 와서야 심각한 사회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들어 우리 나라의 학교 현장에서 벌어지는 ‘왕따’ 현상이, 몇가지 측면에서 기존의 ‘따돌림’ 현상과는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일단 그전에 비해 피해자에게 훨씬 더 잔인하고 집요한 신체적-정신적 폭력이 가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폭력이 훨씬 더 집단적인 형태를 띠게 되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 한겨레 신문 2004.2월 뉴스보도
- 청소년 상담 재단 <아름다운 십대> 상담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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