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학교폭력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청소년 폭력 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학교에서 학생들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학교 폭력은 조직화되고 잔인하며 반인륜적인 양태를 나타나고 있다. 학급 친구들로부터 집단 폭력의 고통에 시달리다가 자살을 하는 학생, 왕따를 당한 학생이 친구를 칼로 찔러 숨지게 만드는 사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외국 유학을 보내달라고 조르는 학생 등이 발생하는 현실이다. 학교 폭력 유형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중학생에서 초등학생에 이르기까지 날로 저령화 되고 비인간화 현상까지 보이고 있다. 학생들의 폭력에 대한 왜곡된 의식과 성장과정에서 인내하고 대화하는 훈련 부족도 하나의 원인이지만 근본적으로 학교 폭력이 왜 발생하며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은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와 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한 자녀를 둔 가정의 증가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그리고 이혼, 별거, 사망 등으로 결손가정이 늘어나면서 가정기능이 약화되고 있다. 이 결과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서 남을 배려하는 타인지향적인 사고와 원만한 인간관계 방법을 습득하지 못하고 있다. 과잉보호와 과잉 통제는 청소년의 내적 불만을 가중시켜서 이것이 심리적으로 폭발되어 폭력이 발생되기도 한다.
사람을 쉽게 때리고 죽이는 컴퓨터게임도 이를 부추기고 있다. 일상 속에서 폭력의 행사와 수용을 자연스럽고 은연중에 받아들이고 있어 폭력이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학교 폭력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학교 폭력 발생의 원인을 찾아보며 학교 폭력의 실태를 분석하여 예방 대책을 모색하고자 한다.
우리가 학교폭력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은 학교폭력의 실상보다는 그 실상이 갖는 의미를 중시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학교폭력뿐 아니라 갖가지 폭력이 일상적으로 만연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충동적, 우발적, 감정적 폭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또한 폭력을 수용하고 허용하는 태도가 선진국에 비해 매우 높은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폭력풍조가 팽배한 나라에서 성장기 청소년이 사회화과정을 철저하게 거치게 되는 학교라는 교육현장에 폭력이 난무하고 있다는 데 심각성이 있다.
이제 학교 폭력은 단순히 학교와 가정의 문제가 아닌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안으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어떤 특정 개인이나 공권력으로 해결 가능한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 결국 우리 모두 다 같이 풀어가야만 하는 어렵고도 미묘한 당면과제인 것이다.
Ⅱ. 청소년 및 청소년폭력의 개념
1.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에 대한 개념은 학문영역과 국가에 따라 정의되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우리나라 청소년관련법규는 해당법규에 따라 청소년을 다양하게 규정하고 있다. 즉, 민법은 20세미만을 미성년으로, 형법은 14세 이상을 형사책임능력자로, 아동복지법은 18세미만을 요보호대상으로, 근로기준법에서는 근로소년을 18세미만으로, 소년법에서는 20세미만을 범죄소년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최근 발표된 청소년보호법은 만18세미만을 미성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부터 24세까지의 연령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2. 청소년 폭력의 개념
청소년기의 폭력은 사소하고 감정적인 차원에서 발생되고 있다. 폭력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어느 한 가지 이론으로 설명할 수 없다. 폭력은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발생하는 공격성이며 공격성은 다른 개체에 대하여 파괴적인 행동을 하거나 고통스러운 자극을 줄 목적으로 행해지는 일반적인 행동으로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청소년 또래집단상담 프로그램 구성과 운영방안 연구(학교폭력 재발 예방교육 프로그램의 연간계획안 포함)보고서 [자료 구매 평가 : 만점]
  • 청소년 학교폭력 재발의 문제를 예방하고 효과적인 생활지도를 적응케 하기 위한 또래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운영 구성안 및 연간 교육 운영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목 차 1)청소년 또래상담 프로그램(peer counseling program)운영 목적과 학교폭력(根除校园) 예방 및 재발 방지 2)청소년 또래상담 프로그램(peer counseling program) 운영 방법 3)청소년 학교폭력의 재발(再發) 방지를 위한 또래상담 프로그램(peer counseling program) 연간 운영 계획안4)청소년 또래상담

  • [교육심리학] 청소년문제의 실태와 해결방안
  • 청소년문제의 실태와 해결방안- 교육심리학 연구보고서 -제출일 : 2006.05.30 목 차Ⅰ. 청소년문제의 실태 사례 1: 학교폭력 사례 2: 성문제 사례 3: 약물오남용 사례 4: 자살Ⅱ. 청소년과 청소년문제의 정의 1. 청소년의 정의 2. 청소년문제의 정의Ⅲ. 청소년문제의 유형 1. 풍기사범 2. 약물 오남용(흡연․음주) 3. 자살 4. 폭력 ․ 절도 5. 성문제Ⅳ. 청소년문제의 발생원인 1. 내부 구조적 요인 2. 외부 구조적 요인Ⅴ. 청소년문

  • 학교폭력증가에 관한 형태 조사와 예방 및 대책
  • 학교 폭력의 실태조사○ 학교폭력 증가의 관한 싵태조사와 예방 및 대책 13. 학교 폭력서클을 대상으로한 프로그램 계획서1) 목적2) 목표3) 프로그램 개요4) 프로그램 진행 계획5) 세부프로그램6) 기대효과7) 평가8) 세부 프로그램9) 그룹보고서 모임 일지14. 관련 법률III. 결 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1) 학생 간 폭력에 대한 시각전환2) 학생 간 폭력 예방을 위한 환경조정 방안3) 폭력 청소년 당사자를 위한 원조 방안○ 참 고 문 헌 ○ 학교

  • [사회문제론] 사회학적관점의 청소년폭력- 사례연구와 이론을 중심
  • 청소년 문제중 학교 폭력문제는 그 심각성이 더해가고 있다. 요즘들어 각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소년-학교 안전하게 보내기’ 운동은 학교 폭력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이러한 시기에 청소년 폭력에 대한 원인을 살펴보고 그것에 대한 해결점을 찾아 보는 것은 시의적절한 판단이라 생각하며 논의를 시작해 볼까 한다. 우선 이 보고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시킬까 한다. YWCA가 제공한 사례를 중심으로 청소년

  • 청소년 폭력 레포트
  • 청소년 문제중 학교 폭력문제는 그 심각성이 더해가고 있다. 요즘들어 각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소년-학교 안전하게 보내기 운동은 학교 폭력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이러한 시기에 청소년 폭력에 대한 원인을 살펴보고 그것에 대한 해결점을 찾아 보는 것은 시의적절한 판단이라 생각하며 논의를 시작해 볼까 한다. 우선 이 보고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시킬까 한다. YWCA가 제공한 사례를 중심으로 청소년 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