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와 아동기의 심리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심리발달 이론
2. 인지발달: 피아제
3. 정서발달
4. 자아개념과 자존감
5. 중요한 이슈와 생활사건
- 본문내용
-
유아기와 아동기의 심리체계
1. 심리발달 이론
성격(personality): 한개인으로서 특징짓는 정신적, 정서적, 그리고 행동적 특성의 복합체
1) 정신역동 이론
- 지그문드 프로이드(Sigmund Freud)
- 마음에 대한 프로이드의 개념: 의식(conscious), 전의식(preconscious), 무의시기(unconscious)의 영역으로 분류
- 인간의 마음은 사고, 감정, 본능, 욕동(drives), 갈등, 그리고 동기로 채워져 있는데 대부분이 무의식 혹은 전의식에 위치
- 억압된 영역: 억압이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내면의 왜곡된 자료를 쌓아놓는 장애물영역
.
.
.
.
(4) 학습장애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실패에 대한 두려움, 철회, 무기력, 낮은 자존감
- 학습장애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5가지: ①인내심과 추진력, ②목표를 설정하고 노력, ③약점을 수용하고 강점을 강조, ④가족, 친구, 이웃을 포함한 강력한 중간체계의 도움, ⑤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적인 교육
(5) 학습장애의 치료
① 교육환경과 계획에 관심을 갖는 것
② 학습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부모나 다른사람들이 함께 하는 것
- 교육적 맥락에서 개별화교육의 3가지 접근방법
① 복합적인 감각 접근방법
② 인지적인 훈련
③ 직접적 지시
(6) 거시체계
- 1975년 장애아동교육법을 제정, 아동의 능력과 장애수준에 관계없이 모든 장애아동에게 교육 기회 제공
(7) 사회복지사 역할
- 자원을 연결하는 중개자의 역할과 거시체계가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반응을 변화하도록 옹호자의 역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사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