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와 아동기의 심리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심리발달 이론
2. 인지발달: 피아제
3. 정서발달
4. 자아개념과 자존감
5. 중요한 이슈와 생활사건
본문내용
유아기와 아동기의 심리체계


1. 심리발달 이론
성격(personality): 한개인으로서 특징짓는 정신적, 정서적, 그리고 행동적 특성의 복합체

1) 정신역동 이론
- 지그문드 프로이드(Sigmund Freud)
- 마음에 대한 프로이드의 개념: 의식(conscious), 전의식(preconscious), 무의시기(unconscious)의 영역으로 분류
- 인간의 마음은 사고, 감정, 본능, 욕동(drives), 갈등, 그리고 동기로 채워져 있는데 대부분이 무의식 혹은 전의식에 위치
- 억압된 영역: 억압이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내면의 왜곡된 자료를 쌓아놓는 장애물영역
.
.
.
.
(4) 학습장애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실패에 대한 두려움, 철회, 무기력, 낮은 자존감
- 학습장애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5가지: ①인내심과 추진력, ②목표를 설정하고 노력, ③약점을 수용하고 강점을 강조, ④가족, 친구, 이웃을 포함한 강력한 중간체계의 도움, ⑤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적인 교육

(5) 학습장애의 치료
① 교육환경과 계획에 관심을 갖는 것
② 학습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부모나 다른사람들이 함께 하는 것

- 교육적 맥락에서 개별화교육의 3가지 접근방법
① 복합적인 감각 접근방법
② 인지적인 훈련
③ 직접적 지시

(6) 거시체계
- 1975년 장애아동교육법을 제정, 아동의 능력과 장애수준에 관계없이 모든 장애아동에게 교육 기회 제공

(7) 사회복지사 역할
- 자원을 연결하는 중개자의 역할과 거시체계가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반응을 변화하도록 옹호자의 역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활학] 제 9장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
  • 유아기(0~2세) 및 초기 아동기(3~6세)2) 학령기(7~18세)3) 성인기(19~60세)4) 노년기(61세 이상)5) 생애주기별 주요 서비스의 분류(1) 생애주기에 따른 부모 및 가족의 역할(2) 생애주기별 서비스 모델의 의의와 유의점3. 장애아동과 가족과의 관계1) 가족 기능의 네가지 모델(1) 가족체계 관점(2) ABCX모델(3) 생활주기 모델(4) 상호영향 모델2) 장애 아동과 가족과의 관계 : 가족 체계 관점(1) 장애 자녀에 대한 부모의 반응 단계① 충격과 부인의 단계② 분노

  • [사회복지] 심리학적 모델
  • 심리 사회적 모델 1장. 주요 개념 및 특성1. 개요 19세기 후반 이래 활동을 계속해온 우애방문단 및 자선조직협회의 활동내용 그리고 그러한 활동을 요약․체결화한 리치몬드(Richmond ,1917)의 실천모델을 전승하고 그 이후 사회복지 실천에 영향을 미친 정신역동이론, 자아심리학, 사회계층별 문화적 차이를 강조한 인류학, 가족단위의 실천개입이론,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체계적 관점에서 파악하는 체계이론. 그밖에 클라이언트 문제와 관련한 사회구조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
  • 인간발달과 성격 이론Ⅰ. 인간발달단계 이론1. 태아기2. 유아기3. 학령전기4. 아동기5. 청소년기6. 청년기 : 22-34세7. 장년기(35~60세까지) 8. 노년기 Ⅱ. 성격(Personality) 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Ⅰ. 인간발달단계 이론발달단계(stages of development)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특정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단계나 이후단계로부터

  • [일반심리학] 이상심리이론
  • 심리의 역사 5(1) 원시시대 (2) 그리스-로마 시대(3) 중세시대 (4) 르네상스와 자연과학의 발달(5) 인도주의적 처우Ⅲ.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 7 (1) 생물학적 접근의 모형(2) 정신분석학적 모형(3) 인본주의적 모형(4) 행동주의적 모형(5) 인지주의적 모형(6) 사회문화적 모형Ⅳ. DSM-IV에 의한 심리장애 분류체계 10(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동기에 갖는 문제(1) 학교공포증학교에 가는 것에 대한 비현실적인 두려움이다. 학교 공포증을 보이는 아동은 두통, 복통, 메스꺼움, 고열 등의 신체적 증상이 따르기도 하며, 심리적으로는 교사에 대한 불평과 불만, 학업에 대한 염증, 다른 학생에 대한 불만의 호소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2) 행동장애억압된 감정을 무의식적으로 행동화하는 것으로 거짓말, 도벽, 가출, 방화, 파괴행위, 무단결석 등의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원인은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