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다음 중 한 과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4.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5.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발달이론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원리

Ⅱ. 영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
1. 영유아기
1) 영유아기 발달특성
(1) 신체적 발달
(2) 운동발달
(3) 인지발달
(4) 사회적 발달
(5) 정서발달
2) 영유아기에 갖는 문제
3)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2. 아동기
1) 아동기 발달특성
(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4) 정신건강발달
2) 아동기에 갖는 문제
3) 아동기의 정신건강

Ⅲ. 발달단계와 발달과업의 중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발달이론

1. 발달의 개념
발달이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주위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의 연속을 말한다. 발달은 단순한 세포의 증가나 신체적 성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날 때부터 주어진 생물학적 요인과 그 개인이 처해 있는 환경에서 얻어진 경험의 두 가지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일어난다. 생물학적 요인이란 유전, 신체 상태, 타고난 기질, 뇌의 발달 등을 말하며, 환경적 요인이란 육아 경험, 부모와의 관계, 형제의 수, 경제적 사회적 여건, 학교 경험 등을 이야기한다. 따라서 정상 발달과 발달 과정에서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항상 생물학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
오늘날에는 발달과 유사한 용어로 성장(growth), 성숙(maturation)등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인간의 변화 과정을 언급한다는 의미에서 본질적으로 공통점을 갖는다. 그러나 엄밀히 비교해 보면, 성장이란 개체의 신장, 체중, 골격 등과 같은 신체적, 생리적 측면의 양적 증가만을 뜻한다. 한편, 성숙은 뇌 기능의 분화나 사춘기의 이차적 성 특징의 출현과 같이 개체가 환경의 영향보다는 유전적 소질에 의해서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인간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면 모든 속성이 연령과 더불어 증가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감소하는 경우도 있으며, 양적 변화뿐 아니라 구조가 정밀해지고 유능화 되는 질적 변화도 일어난다. 또한 개체의 선천적인 발달 가능성이 환경 조건에 따라 그 변화 양상이 달라지며, 생명체가 수태되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를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인간의 변화 과정을 성장이나 성숙 등과 같이 좁은 의미로 해석하는 데 무리가 따르므로 좀더 포괄적인 의미에서 발달이란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발달은 인간의 수정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유전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양적 변화 과정과 질적 변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발달의 원리
발달이란 임신에서부터 출생, 성장, 노화 과정을 거쳐 사망에 이르기 까지 전 생애를 통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 하여 계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일련의 변화를 말한다. 인간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변화는 예측 불가능한 것이 아니며 질서정연하면서도 안정적이며 체계적인 과정을 따라 이루어지는 규칙적인 변화이다.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발달은 일관성이 있으며 다음과 같은 원리에 따라 진행된다.

1)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다.
발달은 머리에서 꼬리방향(cephalo caudal direction)으로 즉, 머리(head)에서 미부(tail)의 방향으로 진행되며, 가까운 곳에서 먼 방향(proximo distal direction) 즉, 신체의 중심부위에서 말초 부위로, 전체에서 특수의 방향(mass specific direction)으로 대 근육에서 소 근육으로 발달해 나간다.

2) 발달은 계속적이며 점진적이다.
발달은 일생 동안의 계속적이고, 점진적이며, 순서적인 과정으로 일어난다. 즉, 영유아기를 거쳐야 아동기가 오고 아동기를 거쳐야 청년기가 오는 것이다. 그러나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을 거치지만 그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계영애 외 공저(2010)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최순남(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김태련, 장휘숙(2004)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나영, 이경열, 정욱호, 홍계옥(2005) 영유아발달, 양서원
송명자(2000)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정역숭, 김영희, 박범혁 공저(2005)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최미현 외(2000) 영유아 보육의 이해, 창지사
윤희경 외(2005)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교육과정, 양서원
권중돈, 김동배(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경화(2004) 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정옥분(2007) 전생애발달의 이론, 학지사
이근홍(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