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인간발달-성격이론-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연구를 해야 될 이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연관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26 / 2018.04.2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I.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1. 인간발달이란?
2. 성격이란?
3. 성격형성의 영향요인

II.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태아기
2. 영아기
3. 유아기
4. 아동기
5. 청소년기
6. 성인기
7. 중, 장년기
8. 노년기

III. 성격이론과 사회복지실천
1.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
2. 자아심리이론과 사회복지실천
3. 인본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
4.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
5. 인지이론과 사회복지실천

IV.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1. 사회체계이론과 사회복지실천
2. 생태체계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원조하기 위해서 인간행동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반드시 습득해야 한다. 즉, 인간행동의 변화를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을 위해서는 인간의 발달과정과 인간행동을 결정짓는 그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이와 함께 사회복지사는 자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상담 및 서비스 개입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I.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의 제 문제를 해결하여 행복을 추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간행동에 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인간은 신체-심리-사회적 존재라는 점과 성격이론, 이상행동 또는 부적응에 대한 이해, 환경속의 인간체계(PIE system: person in environment system)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1970년대 이전까지는 인간이 처해진 환경에 개입하기 위한 지식이 존재하지 않았으나 1970년대 체계이론의 영향으로 인해 사회복지실천에서 비로소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인간과 환경을 분리된 실체가 아니라 하나의 통합된 총체로 이해하는 관점으로 접근하게 되었으며, 개인과 환경 중 어디에 강조점을 두는가에 따라 이론적 기반과 실천방법이 달라진다. 즉, 사회복지사가 내담자의 욕구와 문제를 어떤 이론에 근거하여 적용하는가에 따라 문제해결에 대한 실천개입 방법이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유용한 자료 입니다.
  • tinai***
    (2018.05.22 18:28:55)
회원 추천자료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될 문제를 선정해야 한다. (2)표적문제상황: 문제를 만들어내는 진짜상황으로, 중요한 인간상호관계, 역할수행상의 어려움, 재정적 곤란, 또는 사회적 환경의 다른 여러 가지 특성. (3)계약: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의 가장 기초적인 요소인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간의 동의를 현대적인 형태로 나타낸 것이다. (계약은 개입에 대한 동의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이 강조된다)2)과제의 기본적 유형 (1)일반적 과제 일반적 과제는 행동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 운영모형
  • 사회사업의 운영 모형을 인력의 고용형태와 사업운영의 실천 세팅을 기준으로 재구분하면, 다시 말해 ‘서비스 제공 주체’ 학교사회복지사가 어디에 소속되어 활동하느냐를 의미함와 ‘서비스가 제공되는 물리적인 공간’ 학교사회복지가 주로 어떤 공간에서 실천되느냐를 의미함을 기준으로 유형화하면, 학교상주형은 학교기반-학교중심(school based-school centered)모형, 지역사회 기반-학교중심(community based-school centered)모형으로 구분될 수 있고, 지역

  • 유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 사회적 발달에 많은 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다.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유아를 학대 또는 방임하는 가족에 대한 면밀한 평가와 사정에 근거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할 경우 아동복지전문기관에 신속하게 의뢰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아

  • 영아기 발달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 사회적 발달측면지속적이고 책임 있는 보호를 받지 못한 영아는 장차 아동기, 청소년기에 원만한 사회적 관계 형성에 지장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부모 자녀 간에 건강한 애착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양육기술을 교육하고 양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 개발과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에 사회복지사는 충분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그 이유는 영아 및 아동발달전문가와 심리치료전문가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지만, 그들과 다르게 사

  • [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
  • 인간은 자신이 만들어 낸 모형이나 틀, 즉 개인적 구성(personal construct)을 통해서 세계를 바라보며 세상을 구성하고 있는 실체들을 그것에 끼워 맞추려는 속성이 있다고 하였다. Kelly는 인지가 행동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신중-선취-통제(C-P-C; circumspection-preemption-control)과정을 제시하였다. (3) 귀인 귀인(attribution)은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의 원인에 대한 신념으로 귀인이론에 대한 논의에서 Fleming은 사회복지실천과 특별히 관련성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