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심리학] 이상심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상행동의 본질
(1) 이상과 정상
(2) 이상행동의 정의

Ⅱ. 이상심리의 역사
(1) 원시시대
(2) 그리스-로마 시대
(3) 중세시대
(4) 르네상스와 자연과학의 발달
(5) 인도주의적 처우

Ⅲ.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이론
(1) 생물학적 접근의 모형
(2) 정신분석학적 모형
(3) 인본주의적 모형
(4) 행동주의적 모형
(5) 인지주의적 모형
(6) 사회문화적 모형

Ⅳ. DSM-IV에 의한 심리장애 분류체계
(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
(2) 섬망, 치매, 그리고 기억상실장애 및 기타 인지장애
(3) 다른 곳에 분류되지 않는 일반적 의학적 상태로 인한 정신 장애
(4) 물질관련장애
(5) 정신분열증과 기타 정신증적 장애:
(6) 기분장애, (7) 불안장애
(8) 신체형 장애, (9) 허위성 장애
(10) 해리성 장애
(11) 성장애 및 성정체감 장애
(12) 섭식장애, (13) 수면장애
(14) 다른 곳에 분류되지 않는 충동조절장애
(15) 적응장애
(16) 성격장애
(17) 임상적 관심의 초점이 될 수 있는 기타 상태
본문내용
- 정상행동
과거에 우리는 정상적인 성격특성을 언제 어디에서나 타인과 함께 잘 지내고 사회에서 문제없이 행동하는 사람, 즉 타인과의 동조행동을 적응의 중요지표로 생각하였다. 최근에는 여기에 자신의 개성과 창의성, 잠재력 개발과 같은 속성도 더해져야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 건강한 적응상태로 간주된다.
정상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산적인 사람은 자기 주위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가에 대한 해석이 현 실적이다.
둘째, 정상적인 사람은 자신의 동기와 감정에 대해 다소 인식을 하고 있다.
셋째, 정상적인 사람은 필요하다면 자신의 행동을 적절히 통제할 수 있다.
넷째, 정상적인 사람은 자기 자신의 가치에 대해서 그런 대로 진가를 인정하고 주 위 사람들로부터 수용을 받고 있다고 느낀다.
다섯째, 정상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맺으며 생활하고 있다.
여섯째, 정상적인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생산적인 활동에 적절히 이용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심리학] 이상심리학의 이론적 입장
  • 현대 이상심리학이상심리학의 이론적 입장목 차1. 정신분석적 입장2. 행동주의적입장3. 인지적 입장4. 생물학적입장5. 통합적 입장6. 이슈1. 정신분석적 입장정신분석이론의 기본적 가정 (1) 심리적 결정론 - 인간의 모든 행동은 원인 없이 일어나지 않는다. (2) 무의식에 대한 가정 - 인간의 행동은 개인이 자각할 수 없는 무의식적 정신현상에 의존한다. 때문에 우리가 행동의 원인을 밝혀내기 어려운 이유도 무의식적 요인과 관련된다. (3) 성적

  • 정상발달과 이상발달(발달과 병리)
  • 심리학이 단순히 기다린 것만은 아니다. 그 동안 정상 발달만이 아니라 이상 발달까지 포괄할 만큼 발달심리학의 연구가 성숙해지고 넓어진 것이다.종전의 발달심리이론은 모든 개체의 발달에 적용되는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법칙을 찾아내는 데 주력해 왔다. 그러나 발달심리학자들은 모든 개체의 발달에 같은 법칙을 적용하기에는 발달이 너무 복잡하고 다양하며 다중 변인이 작용하는 현상이라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다.발달심리학자들은 실험실

  • 성격심리학 - 아들러와 프로이트의 이론
  • 심리학의 주요개념이다. 아들러는 서양의 공자라고도 불리 운다. 아들러는 대략 9년 동안 프로이트와 교류하다가 관점의 차이로 정신분석학회에서 이탈하여 그의 추종자들과 함께 1912년 ‘개인심리학회’를 만들었다.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은 가장 오래되고, 가장 유용한 심리학이론들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는데, 오늘날 개인심리학은 심리 상담과 치료에 대한 최근의 다양한 개념구조와 연구들 사이에서 선구자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아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
  • 이론은 유아, 아동, 청소년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기존의 발달이론들과 마찬가지로 연령에 따라 성인기의 변화를 기술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연령보다는 발달의 구체적인 맥락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인기의 발달과 변화에 대해서 설명하는 데에는 여전히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참고자료강봉규, 발달심리학, 정훈출판사, 1995박경자 외,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2005조복희, 인간발달 (발달 심리적 접근), 교문사,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출처표기)
  • 유아발달 4학년 B형1. 발달에 대한 관점1) 생물학적 접근2) 인지적 접근3) 행동주의적 접근4) 정신분석적 접근5) 인본주의적 접근2.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설명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정신결정론③ 성격의 구조④ 구조적모형⑤ 방어기제⑥ 심리성적 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자아통제③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① 이론의 개요② 열등과 보상③ 우월을 향한 노력④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