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민원서비스] 전자민원서비스- G4C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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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제 1 장 전자정부
1절 개념
2절 추진경과
제 2 장 전자민원서비스
1절 기존 민원서비스 문제점
2절 전자민원서비스 개념
3절 전자민원서비스 근거 법령
4절 전자민원서비스 분류
제 3 장 시 ․ 군 ․ 구 전자민원서비스
1절 사업개요 및 목표
2절 내용
제 4 장 민원서비스 혁신(G4C) 시스템
1절 도입 배경
2절 추진 경과
3절 추진 내용
4절 처리 절차
5절 현황
제 5 장 외국의 전자민원서비스
제 6 장 문제점 및 개선방안 19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G4C 시스템으로 인한 기술적인 연계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인터넷 공간을 활용함에 있어서의 완전한 통합이 이루어져야 국민의 접근성, 편의성을 높일 수 있어 궁극적으로 대국민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민원행정의 효율성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2.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
전자정부 및 전자민원서비스에 있어서 가장 우려가 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두려움이다. 정보통신기술이 발달 할수록 해킹, 바이러스 유포 등의 컴퓨터 범죄에 의한 개인의 사생활이 침해되는 경우도 빈번하게 되어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정부는 전자민원서비스를 시행함에 있어서 개인의 정보를 고스란히 다루고 있으므로 철저한 보안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엄격한 법 ․ 제도적 장치를 마련함으로써 국민을 보호하고 행정의 업무도 원활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이와 더불어 국민들이 안심하고 전자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여 전자민원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여야 한다.
3. 이용 편의성을 위한 교육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정보통신에 관한 정보에 있어서 새로운 정보와 기술에 대한 수용능력이 뛰어난 젊은 층의 이용률이 높고, 그 외에 장년층 이상에게 있어서는 이용률이 낮다. 또한 지역적 경제적 차이로 인해 컴퓨터 보급률 등 인터넷 기반 시설이 부족하여 전자민원보다는 오프라인 창구민원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곳이 존재한다. 노년층이나 장애인 역시 컴퓨터 활용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어야 이용할 수 있는 전자민원서비스에 대해 그 접근 용이성이 떨어져 소외되고 있다. 이와 같은 정보소외계층에 대해서 정부는 세심한 배려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습득능력이 떨어지는 이들에게는 오프라인 민원창구나 기타 기관에서 전자민원서비스 이용방법에 대한 교육이 행해져야 하고, 지역적 ․ 경제적으로 낙후된 곳에는 국가적으로 컴퓨터를 보급하여 전자민원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도록 해야한다. 또한 컴퓨터 이용이 불편한 장애인에 대해서는 터치패드나 음성인식 등의 기술적인 측면의 보완으로 접근 용이성을 높여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전자민원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박경원, 광주대 산업 대학원, 2006
.「시군구 전자 민원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 중랑구를 중심으로」금철수,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 2004

. 대한민국전자정부 통합전자민원창구 홈페이지 http://www.egov.go.kr
. 법제처 홈페이지 http://www.moleg.go.kr
. 미국 전자정부 http://www.firstgov.g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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