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의 의의 및 한계, 나아가야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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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전자정부





Ⅱ. 집단별 전자정부의 역할







․ 민원안내

․ 민원신청

․ 민원열람

․ 민원발급

․ 본인신청, 타인발급

․ 민원처리 결과 확인

․ 웹 표준 준수

Ⅲ. 전자정부의 의의 및 한계,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정부와 기업’ 간은 정보화를 통해 기업이 정부에 제출해야 하는 서식 종수와 제출 횟수를 감소시킴으로써 정부 측면에서는 행정처리 기간이 단축되며, 기업 입장에서는 해당 관청의 무 방문 처리를 통해 기업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다는 일거양득의 목적을 이루고자 한다. 이러한 ‘정부와 기업’ 간의 정보화의 목적에 부합하는 사례로는 전자무역 통합 플랫폼인 uTradeHub가 있다. Ubiquitous Trade Hub는 무역, 물류, 은행, 통관, 마케팅 포탈 등에 사용자가 접근하기 위한 관문으로 통합로그인, 전자무역서비스에 대한 전반 소개, 서브포탈에서 제공하는 공통서비스(공지사항, FAQ, Q&A, 자료실) 제공하는 포털사이트이다. www.utradehub.or.kr
이는 사용자인 기업 중심의 작업 공간을 구현하여 그들의 업무 처리를 간소화함으로써 업무 효율성과 무역의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전자정부의 목적을 충분히 반영한다지만 궁극적으로 사용자인 기업의 포털사이트 이용률이 낮다는 점에서 가장 치명적인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정부와 국민’ 간의 정보화로는 전자민원인 G4C를 가장 우선적으로 손꼽을 수 있다. G4C란 인터넷, 휴대전화, PDA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시민들이 원하는 민원 행정 서비스 및 기관별 행정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부사업으로 Government for citizen의 약어이다. G4C의 구체적인 안내 서비스는 아래와 같다. http://ko.wikipedia.org/wiki/%EC%A0%84%EC%9E%90%EB%AF%BC%EC%9B%90_G4C


․ 민원안내
- 민원인이 원하는 민원을 분야별로 찾아볼 수 있고, 간편한 검색을 통하여 안내를 받을 수 도 있다. 현재 5,100여종에 관한 민원을 안내하고 있으며, 민원인은 원하는 민원에 관 하여 처리기관, 구비서류, 수수료, 처리기한, 관련법제도 등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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