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청소년 학업부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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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청소년기 발달의 중요성과 불안전성
2)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와 연구 과제


Ⅱ. 본론

1. 학업 부적응의 개념 및 현상
1) 학교 부적응이란?
2) 학업 부적응의 개념
3) 학생들이 공부에 스트레스 받는 이유
4) 학업 부적응의 현상

2. 학업 부적응의 현상 분석
1)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
2) 학업 부적응에 대한 설문 조사
3) 설문 분석과 학업 부적응의 원인

3. 학업 부적응의 해결 방안
1) 청소년 부적응 대책 현황
2) 미시적 해결 방안
3) 거시적 해결 방안
4) 인터뷰로 본 실 부적응 해결 방법


Ⅲ. 결론

1) 청소년에 대한 관심과 적절한 개입의 필요성

본문내용
Ⅰ. 서론

1) 청소년기 발달의 중요성과 불안정성
청소년기는 그 이전의 발달 단계를 통해서 성취된 모든 것을 통합하고 또 주체성을 형성하는 단계로 인간의 성장 발달단계에서 볼 때 청년기의 전기와 증기에 해당되는 단계이다. 이 시기에는 생물학적, 심리학적 , 그리고 사회학적으로도 일생 중에서 가장 변동이 큰 시기로 변화를 할 때에는 저항력이라 내구성 또는 안정성이 없어 약간의 힘에도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감정생활의 불안정성은 현실사회의 부적응과 더불어 현실의 부정이나 현실도피를 하게 되고, 비행행동 집단행동, 약물사용으로 기울게 하고 자살이나 기타의 이상행동으로 치닫게 할 수도 있다.
청소년기에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부단히 심신이 안정을 유지하고자 노력하며 자아정체감을 확립하여야 하므로 다른 시기에 비해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고 적절한 적응이 이루어지지 못했을 때에는 심신의 질병이나 부적응 행위가 발생한다. 나날이 늘어가고 있는 청소년의 정신병과 행동 장애, 각종 비행과 같은 여러 정신적 육체적 장애에 대한 대부분의 주원인은 과중한 스트레스를 잘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청소년기의 비사실적 행동경향, 자율적 자기통제, 능력의 결여 상징화 체험의 부족이 가치체계에 대한 무조건적 대응 등이 스트레스에 놓일 위험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의 사회적 환경 즉, 가정 , 학교, 동료집단에 의해서 상이한 역할 요구로 인해 불가피한 스트레스 원을 지닌다고 보았다.

2)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와 연구 과제

<앵커> 청소년의 정신 질환이 최근 급증하고 있지만 진료조차 안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학교와 학부모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고은선 의학전문기자입니다.

<리포트> 빽빽한 학원 간판 사이로 소아 정신과가 눈에 띕니다.
이 병원의 경우 우울증이나 불안증 때문에 찾아오는 청소년만 하루에 스무 명이 넘습니다.

<인터뷰> 조재일(정신과 전문의) : "아이들한테서 나타나는 정신질환의 특징은 어른과 달리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있습니다. 과도한 학업이라든지, 친구관계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해 초. 중. 고등학생 3만 천 명을 조사한 결과, 16%가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어 정밀 검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정밀검사가 필요하다고 조사된 학생 중 실제로 정밀 검진을 한 학생은 35%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이처럼 정밀 검진이 이뤄지지 않는 것은 학부모들이 정신질환 치료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고 기피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인터뷰> 김춘진(국회의원) : "학생들의 정신건강 상태를 주기적으로 검사하고 여기에 따른 적극적인 대책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지난 5년간, 18세 미만 정신질환 환자 수가 89% 늘어 지난해만 27만 3천여 명에 이르렀습니다.
정신질환은 조기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 자칫 비행이나 자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춘기 반항으로 오해하기 쉬운 청소년 정신질환, 이제는 사회적인 관심이 필요할 때입니다.

[KBS뉴스 건강과학, 고은선 기자]


이상은 뉴스보도의 발췌내용이다. 이와 같이 한국사회와 같이 학벌 위주의 사회풍토 속에서 대학입시를 위해 하루 중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생활하게 되는 청소년들은 Brenner의 “교실은 잠재적인 스트레스 상황이다.”라는 말이 실감날 만큼 학교생활은 청소년기의 스트레스 원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그 중 학업은 청소년의 심리 그리고 제반 행동영역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의 하나로 간주되어 왔다. 예를 들어 기존의 연구들에 따르면 학업 성적이 부진한 아이들은 학업성적이 우수한 아이들보다 우울감, 스트레스, 현실에 대한 불만족 등의 정신건강 상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청소년비행, 심지어는 자살의 가능성도 높다는 것을 보고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청소년 학업 부적응을 중점적 연구 목표로 잡아 학업 부적응에 대한 현상과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을 탐구하도록 한다. 참고 : 허혜경 외 공저. 『청년발달심리학』. 학지사. 2006.



Ⅱ. 본론

1. 학업 부적응의 개념 및 현상

1) 학교부적응이란 ?
학업부적응이란 청소년들이 겪는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와 그로 인한 학교 부적응 현상을 말한다. 먼저 학교 부적응이 무엇인지 개념을 살펴보면, 학교부적응의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학업 부적응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① 적응과 부적응
적응은 개체가 환경에 대하여 적합한 행동이나 태도를 취하는 것을 말하는 사회학 용어이다. 어느 경우든 인간의 경우에는 사회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데 있어서 단지 자연환경에 적응할 뿐만 아니라, 집단. 사회 시스템, 인간관계 등의 사회적 환경, 나아가서는 그 산물로서의 문화 환경에도 적응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적응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부적응은 사람이 자기가 처해 있는 관경과 조화적인 관계를 이루지 못하는 상태를 일컫는다. 사회생활의 고도화와 복잡한 분화 때문에 현대인에게서 적응은 어려운 문제가 되고 있다.

② 학교부적응의 개념
학교부적응이란 학교생활의 적응과정에 있어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인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 학교생활에서 이탈하려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학교부적응은 결과적으로 청소년들의 학교거부 행동을 야기한다. 이런 학교를 거부하는 행동들은 학교공포증, 등교거부, 학교거부, 중도포기, 무단결석, 학교 회피 등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③ 청소년기와 학교부적응
최근 학교부적응을 호소하는 청소년의 수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공부하기 싫어서, 선생님의 잔소리와 구타, 학교폭력 등의 이유로 학교에 가기 싫어 무단결석을 경험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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