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발달과 정신건강에서 중년기 정신건강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보도(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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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서론
2. 본론
1)인간발달과 정신건강
2)중년기 정신건강의 개념
3)중년기 정신건강과 관련된 기사
4)개입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끊임없는 발달단계를 거쳐 자신의 일생을 보낸다고 한다. 또한, 발달이란 “수태에서 사망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인간의 모든 변화”를 의미하고 있다. 즉, 발달이란 어느 시기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에 관한 의문에 답을 찾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또한, 인간은 살아있는 어떤 유기체들 보다 발달적인 부분에서 변화가 크고 다양하기에 각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인간의 정신 건강상태도 파악할 수 있다. 본론에서 인간의 발달과 정신건강에서 중년기 정신건강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보도(뉴스, 기사 등)을 찾아 정신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개입방안을 작성하여보자.
Ⅱ 본론
1.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발달심리학에 따르면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일정한 발달단계를 거친다. 여기서 발달단계란 인간의 성장 과정을 일정한 발달단계를 거친다. 여기서 발달단계란 인간의 성장 과정을 일정한 기간으로 구분하여 부르는 것으로 이를테면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와 같은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발달과 정신건강은 발달단계에 따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그러나 인간발달의 이론들은 발달단계마다 강조점이 달라 건강한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시기 또한 다양하게 나타난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 유아기를, 피아제는 유아기에서의 인지적 경험과 인지적 발달의 중요성을, 그리고 불름은 학교 학습이 시작되는 아동기에서 학습활동의 확대 경험을 강조하였다. 또 에릭슨은 자아정체감에 의한 청소년기의 위기경험을 중요시하였으며 하비거스트는 발달과업과 교육이라는 저서에서 인간발달에는 각 발달단계마다 습득해야 할 행동 형태가 있으며 이를 습득하게 되면 다음 단계에 적응력이 생기고 정신적으로 건강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으면 부적응 상태에 처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각 발달단계에서 습득해야 할 발달과업을 중요시 하였다. 이처럼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습득해야 할 발달과제는 인간이 전인으로서의 발달을 지향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제 및 문제점 등과의 관계성을 면밀히 파악하여 바람직한 정신건강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2. 중년기 정신건강의 개념
40~45세 이후부터 60~65세 이전까지 약 20년의 시기, 에릭슨의 발달단계 중 생산성(generativity) 대 침체(stagnation)중년기에서 생산성은 자녀 성장기 동안의 부모 역할, 직업적 성취, 여가 활동, 사회활동 등에 훌륭히 참여할 때 얻어지는 사회의 원동력 같은 것이다. 침체는 중년기 정신건강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침체란 타인에게 거짓된 친밀성을 갖고 자기에게만 탐닉하는 것으로 자신만을 우선 적으로 보호하는 것을 말하고 있다. 생산성의 확립에 실패한 사람은 개인적 욕구나 안위가 주 관심이 되는 자기도취 상태에 빠진다고 하였다. 이들은 자기 탐닉을 위한 것을 제외하고는 어느 누구에게도 그 무엇에 대해서도 관여하지 않는다. 이것은 개인의 젊은 시절의 목표를 결국 달성하지 못했다는 무능력, 그리고 사회에 의미 있는 기여를 못 했다는 회의로 인해 침체를 경험하고 자신의 삶이 잘못된 것이라고 인식하여 소위 중년의 위기를 경험한다. 이러한 침체는 주로 직장에서의 승진의 탈락, 나아가 실직, 부모 부양, 부부 갈등과 이혼 등으로 인하여 무능력을 경험할 때 형성되며 새로운 기술의 발달과 생활양식의 변화도 중년기 성인이 침체에 이르게 되는 원인이 된다. 중년기 이후에 일어나는 갱년기 증상은 인생에서 제2의 사춘기라고 일컬을 정도로 중년의 위기라고도 하는데 이때는 신체적 기능 저하와 더불어 정신건강 적으로는 기분이 우울해지며 우울증, 알코올 중독증 등이 흔히 나타나기도 하며 생리적 변화에 따른 신경증 현상도 발현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대부분 그들은 대체로 지나치게 양심적이며 꼼꼼하고 부지런하고 근면 적이고 강직하여 유머나 즐거움이 없어 평생을 일만 하며 지내는 사람들이다. 이처럼 평생을 열심히 살아서 모든 것을 다 이루어 놓았을 때 이미 사랑하는 사람이 하나 둘씩 자신을 떠나게 되고 부모나 친구들도 먼저 운명을 달리하는 경우도 있는가 하면 남편들은 사회적으로 한창 바빠서 아내에서 관심조차 갖지 못하게 된다. 그런가 하면 어떤 친구들은 경제적 사회적으로 자신보다 월등히 높아졌는가 하면, 때로는 그처럼 평생을 쉬지 않고 열심히 양심껏 살아왔는데도 사업에 실패도 하게 되고 자식이 입학시험에 낙방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세상을 잘못 살아온 것 같은 패배감과 절망감에 빠지게 되며 무한한 허탈감에 느끼게 된다. 또 여성들은 젊음의 사라지고 생리가 끝나게 되고 출산 능력마저 떨어지게 되니 더욱 초조와 불안을 느끼게 된다. 남성의 경우, 점차 젊은 사람들에게 업무를 밀리게 되는가 하면 직장에서 퇴출됨으로써 남성의 생명 같은 생산력을 잃게 된다. 이처럼 중년기는 초조와 우울증이 휘몰아치는 정신적 취약기로서 이와 같은 중년기에 찾아올 수 있는 위기에 따른 정신적 증상을 중년기 정신건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 김상균, “사회복지개론”, 나남출판, 2001
- 김희경외,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1
- 최흥권, “노인의 정신건강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성대, 2010
- 주성용, “댄스스포츠 참여가 중년기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 2007
- 정지숙, “생활무용 참여활동이 중년기 여성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 2006
- 한경혜외, “중년기 남녀의 사회적 관계망과 정신건강”, 한국노년학회, 2003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411031016499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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