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교회교육(청년부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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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1

2. 청년기의 개념---------- 1

3. 청년기의 발달 심리학적 이해--2
(1)정서발달(에릭슨)------ 2
(2)인지발달(피아제)------ 3
(3)도덕발달(콜버그)------ 4
(4)신앙발달(파울러)------ 5

4. 청년기의 기독교교육------- 6
1) 청년기의 기독교 교육의 목적- 6
2) 청년기의 기독교 교육의 내용- 7

♣ 디다케------------------ 7-10

5. 나오는 말---------------- 10

♣ 참 고(부활절 교육 프로그램)--------11-16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기독교 교육이란 변화를 목적으로 한다. 이변화는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이다. 인간을 가장 인간답게 하고 가장 최상의 인간상이 바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을 이루어 가기 위해 기독교 교육은 반드시 이루어 져야 하고 여러 가지 방법과 내용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특별히 청년기에 대한 이해와 단계적 특성에 맞는 교회 절기(부활절) 에 대한 프로그램과 기독교 교육의 내용에 해당하는 예배, 교육, 봉사, 교제, 선교등의 다섯가지 영역 중 청년부 교육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청년기의 개념 김혜수 , “청년발달심리학", (서울:학지사, 2002)


청년기의 개념은 시대와 사회, 문화 및 학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현재 사용되는 사춘기적 의미가 내포된 ‘청년기(adolescence)'는 19세기 이후 근대 사회에서 등장한 개념이다. 청년기의 어원을 살펴보면 라틴어의 adolescere에서 유래하였으며, “성장하다(to grow up)", 또는 ”성숙에 이른다(to grow into maturity)"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Kimmel & Weiner, 1995). 그러므로 이 시기가 성인으로 급격하게 성장하는 변화의 시기임을 짐작할 수 있다. 이렇듯 청년기가 발달 단계상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전환기라는 데에는 학자들 간에 이견이 없다. 청년기의 시작과 종결 시기도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르다.
최근에는 많은 학자들이 청년기는 생물학적으로 시작되어 사회적으로 끝난다고 주장한다. 즉, 청년기는 사춘기의 출현으로 성적인 성숙이 이루어지면서 시작되며, 그들이 속한 사회의 기대와 기준에 따라 비로소 청년기가 끝나게 된다는 것이다. 각 사회마다 성인을 규정하는 기준은 광범위하다. 투표권을 행사하거나, 운전 면허를 가지거나, 성 관계를 맺거나, 법적 결혼 적령기에 있거나, 범죄시 성인의 형량이 적용되거나,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등의 기준에 맞추어 성인 여부를 결정짓는다. 이를 사회적 나이(social age)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곤 하는데, 그 청년이 속한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고, 그 사회에서 요구하는 성인으로서의 법적 또는 사회적 의무를 다 했을 때 비로소 완전한 성인으로 여겨진다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청년기의 정의를 표로 정리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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