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 현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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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집단 따돌림의 행위 양태
2.청소년들의 집단 따돌림 행위, 어떻게 볼 것인가
3.왕따 현상에 대한 사회의 관심
4.청소년에게 있어서의 또래 집단의 의미
5.또래 압력과 동조 행동으로서의 집단 따돌림
6.청소년의 일상생활과 공격 성향
7.요약과 결론
본문내용
집단 따돌림, 즉 왕따(왕 따돌림) 현상에는 일단 따돌림을 당하는 소수(대부분의 경우 한명)의 아이(피해자)와 따돌림을 하는 다수의 아이들(가해자)이 존재한다. 최근 들어 왕따에 관한 사회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각종 매스컴이나 사회 단체에서 이 현상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방향이나 내용을 보면, 어떤 경우에는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의 특성을 밝혀 앞으로 그런 특성을 버리거나 극복하게 함으로써 왕따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방법을 찾고 있는 것도 있고, 또 어떤 경우에는 가해자들의 특성과 문제점을 밝히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도 있다.
본 연구자의 기본 입장은 고통을 받는 피해자와 고통을 주는 가해자가 있는 상황에서는, 피해자가 가해자를 자극하여 스스로 피해를 불러들였다고 보기보다는, 어떤 경우라도 타인에게 먼저 해악을 입히는 것은 어떤 식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으며 그것은 명백한 가해자의 잘못이라고 보기 때문에, 일단 본고에서는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피해자의 속성을 밝히기보다는 가해자들의 특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해가 없으면 대책도 있을 수 없으므로, 우선은 ‘집단 따돌림의 행위 양태’를 살펴본 후 ‘그런 현상은 왜 일어나는가’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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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태, 박한샘, 조은경(1997). 청소년 친구 따돌림의 실태조사.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청소년대화의광장.
서울시 교육연구원(1992). 학생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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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 1998년 11월 18일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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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겨레신문. 1998년 9월 22일 기사.
한겨레신문. 1998년 11월 2일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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