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논문요약] 집단따돌림 행동과 자아개념 및 귀인성향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집단따돌림의 개념
2. 집단따돌림 행동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
3. 자아개념과 대인관계
4, 귀인성향과 대인관계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절차
Ⅳ. 연구결과
1. 집단따돌림 행동의 발생 비율
Ⅴ. 요약 및 논의
본문내용
청소년기는 사회화과정에서 또래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시기이다. 따라서 또래 집단에서의 따돌림은 개인적으로 매우 고통스러운 일이며 개인의 정서적, 인지적 발달에도 큰 장애가 된다.
청소년기 대인관계와 관련이 있는 정의적 특성에는 자아개념이 있다. 청소년의 집단 따돌림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왜곡된 또래 관계의 한 유형인 집단따돌림을 자아개념과 관련지어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기 대인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또 하나의 특성으로 귀인성향이 있다. 청소년들은 행동이나 사건의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 두느냐, 타인 또는 외부 환경에 두느냐하는 내·외적 귀인 성향에 따라 타인에 대한 지각인 대인 지각이 달라지고 이는 청소년의 중요한 대인 지각의 대상인 또래들과의 인간관계 만족도의 차이를 가져올 것이라고 추측된다. 따라서 청소년의 부정적 대인 관계로서 집단따돌림 현상을 이해하는데 귀인성향에 관한 고찰은 필수적이라 하겠다.
현대의 집단따돌림 현상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정도의 문제일 뿐 상당히 일반화된 행동 양상으로 간주된다. 또한 피해와 가해 행동을 동시에 나타내는 청소년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개인 내적 접근으로서 학생들의 집단 따돌림을 피해와 가해 행동으로 나누고 이들 변인을 자아 개념 및 귀인 성향과 관련지어 분석하여 집단따돌림 행동에 관련된 심리적 변인들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mh55***
    (2006.06.28 11:14:5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없스
  • kdy72***
    (2006.01.18 16:05:26)
회원 추천자료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행동이나 생각 및 감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 성격의 핵심을 이루는 특질자아실현 (Self-actualization)인본주의 심리학자인 매슬로우(Maslow)에 의해 주장된 용어로서, 인간이 본래 진선미를 추구하며 안전성과 창조성을 위한 자신의 독특한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휘하려는 경향성투사적 성격검사 (Projective Personality Test)피검사자가 대답을 고안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성격을 그 검사자료에 투사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만들어진 검사성격이란 무엇인가1)

  • 성폭력에 대한 논문
  • 관계와 생식능력을 포함하며 그것을 기반으로 하는 규범과 느낌 그리고 자아와 성역할 및 성관계 등을 총괄한다. 인간 사회에 있어서의 성관계는 문명 문화의 범주에 속하며 문화는 광의의 측면에서 특정한 생활 양식이기 때문에, 지금 이 시대의 성문화는 우리사회에서 보편화되어 있는 특정한 양식의 성생활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성문화는 다른 문화와 마찬가지로 우리 사회 구성원의 집단적인 산물이다. 따라서 도덕적 기본 개념의 붕괴와 전통적

  • 청소년 폭력 개론
  • 자아 형성이 제대로 되지 않아 죄책감을 경험하기 어려우며, 특히 가족에 대한 결속력을 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Patterson(1986)은 폭력행동을 포함한 품행장애 청소년과 부모 간의 상호작용양식을 강압이론 혹은 강화의 탓이라는 개념 속에서 설명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아동의 학령전기에 부모가 아동의 공격적인 행동을 보면서 재미있어 하는 반응을 보임으로써 그러한 공격행동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아동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을 때 보이는 분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Motivation
  • ▶ 교육심리 레포트 ◀학습 동기화- 목 차 -서 론본 론Ⅰ. 이론요약1.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2. 동기의 종류3. 학습동기화 모형4. 귀인이론5.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6. 동기 유발 방법Ⅱ. 실제 수업에서의 학습동기화1.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과정2. 색깔 있는 수학 수업3. 개성만점 강사 -www.educlub.co.kr4. 여러 프로그램Ⅲ. 동기유발을 통한 실제시범 수업 - 한문1. 시작의 중요성 : 수업 목표에 부합하는 호기심 유발2. 내적 동기유

  • 학교폭력증가에 관한 형태 조사와 예방 및 대책
  • 교육, 교사의 폭행, 학교사회복지사의 부재 등3) 사회적 환경: 폭력을 묵인조장하는 사회 인식의 문제, 유해환경의 영향4) 통합적 모델로 살펴본 원인4. 가해학생 특성5.학교폭력 실태 및 대응체계현황과 문제점6. 학교폭력 실태1) 청소년 범죄유형별 현황2) 학교폭력 단속현황3) 학교폭력 피해현황4) 최근 1년간 급우나 또래친구로부터의 욕설이나 협박경험5) 최근 1년간 지속적으로 집단따돌림을 당한 경험7. 학교폭력 대응체계1) 학교 폭력 예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