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유형, 원인,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실태분석, 예방과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 받은 레포트입니다. 과제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2. 집단따돌림(왕따)의 유형
3.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4.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실태분석
5.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예방과 지도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생들에게서 발생하는 집단적 문화현상의 하나인 집단 따돌림은 연구 차원의 노력도 더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교육 현실을 둘러싼 구조적 원인을 제거하고 극복하려는 실천의 문제가 더 선차적인 고민거리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의 현실에 좀 더 주목하고, 사회적 에너지를 교육에 집중해 내는 것이 절실히 요구된다.
교육 현장이 생동감 있게 살아 움직이고, 학교와 교실의 문화가 생활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의 현실을 개혁해야 한다.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스스로 의식을 개혁하고 상호 연대하여 학교와 교실 속의 구체적인 모순을 뿌리에서부터 차분히 바꾸어가야 한다. 언론과 기업은 공적 기능을 강화하고 교육적 역할을 높여야 할 것이며 국가는 미래 사회에 대한 시민적 논의를 활발히 하여 올바른 시민적 가치관을 제공하여야 한다.
교육을 공동체적 삶의 양식을 경험하고 배우는 장으로 인식하고, 인간주의에 근거한 사상적 지향을 가지고 온 사회가 경제적.정치적 관심에서 교육의 역할과 의미에 대한 본질적인 인식을 갖는데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눈부신 기술문명의 발전에 쫓아가기에 급급한 교육의 모습이 아니라 인간관계의 발전과 공동체적 가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철학적 지평을 넓혀가야 한다.
교육이 학교에만 내맡겨진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민간부문과 정부와 공공단체 등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가정과 사회와 국가의 힘이 모아질 때, 인간에 대한 가치와 인간관계의 왜곡에서 빚어지는 교실에서의 집단 따돌림 같은 현상은 차츰 사라질 것이고, 우리는 한 차원 높여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에서는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와 특성 및 원인을 정리해보고,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실태를 분석한 후, 이에 대한 예방과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은희 외, 집단 따돌림 행동유형과 심리적 특성, 한국 상담, 2002
김동민,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과 학교폭력, 국회입법조사처보 = National assembly research service review. 통권12호 (2012년 봄) pp.39-45, 국회입법조사처, 2012
구본용,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 보고서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서울: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문재현, 왕따, 이렇게 해결할 수 있다 : 왕따 없는 학교 만들기, 살림터, 2012
심리치료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4권 제2호, pp. 445~160, 2008
이옥수, 자기노출 및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국민학생의 인간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6
이원진, 무심한 엄마 무관심한 선생님 : 어른들을 위한 내 아이 왕따 대처법, 21세기북스, 2013
이은정, 초등학생의 집단 따돌림과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수업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이훈구, 교실이야기, 법문사, 2001
한국교육개발원,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힙)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8
한준상,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집문당,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