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유형, 원인,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실태분석, 예방과 지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과제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2. 집단따돌림(왕따)의 유형
3.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4.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실태분석
5.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예방과 지도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생들에게서 발생하는 집단적 문화현상의 하나인 집단 따돌림은 연구 차원의 노력도 더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교육 현실을 둘러싼 구조적 원인을 제거하고 극복하려는 실천의 문제가 더 선차적인 고민거리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의 현실에 좀 더 주목하고, 사회적 에너지를 교육에 집중해 내는 것이 절실히 요구된다.
교육 현장이 생동감 있게 살아 움직이고, 학교와 교실의 문화가 생활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의 현실을 개혁해야 한다.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스스로 의식을 개혁하고 상호 연대하여 학교와 교실 속의 구체적인 모순을 뿌리에서부터 차분히 바꾸어가야 한다. 언론과 기업은 공적 기능을 강화하고 교육적 역할을 높여야 할 것이며 국가는 미래 사회에 대한 시민적 논의를 활발히 하여 올바른 시민적 가치관을 제공하여야 한다.
교육을 공동체적 삶의 양식을 경험하고 배우는 장으로 인식하고, 인간주의에 근거한 사상적 지향을 가지고 온 사회가 경제적.정치적 관심에서 교육의 역할과 의미에 대한 본질적인 인식을 갖는데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눈부신 기술문명의 발전에 쫓아가기에 급급한 교육의 모습이 아니라 인간관계의 발전과 공동체적 가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철학적 지평을 넓혀가야 한다.
교육이 학교에만 내맡겨진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민간부문과 정부와 공공단체 등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가정과 사회와 국가의 힘이 모아질 때, 인간에 대한 가치와 인간관계의 왜곡에서 빚어지는 교실에서의 집단 따돌림 같은 현상은 차츰 사라질 것이고, 우리는 한 차원 높여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본 연구에서는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와 특성 및 원인을 정리해보고, 집단따돌림(왕따)현상의 실태를 분석한 후, 이에 대한 예방과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은희 외, 집단 따돌림 행동유형과 심리적 특성, 한국 상담, 2002
김동민,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과 학교폭력, 국회입법조사처보 = National assembly research service review. 통권12호 (2012년 봄) pp.39-45, 국회입법조사처, 2012
구본용,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 보고서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서울: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문재현, 왕따, 이렇게 해결할 수 있다 : 왕따 없는 학교 만들기, 살림터, 2012
심리치료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4권 제2호, pp. 445~160, 2008
이옥수, 자기노출 및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국민학생의 인간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6
이원진, 무심한 엄마 무관심한 선생님 : 어른들을 위한 내 아이 왕따 대처법, 21세기북스, 2013
이은정, 초등학생의 집단 따돌림과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수업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이훈구, 교실이야기, 법문사, 2001
한국교육개발원,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힙)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8
한준상,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집문당,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왕따(집단따돌림)]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유형, 원인과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실태 및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예방과 지도 방안
  •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유형, 원인과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실태 및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예방과 지도 방안Ⅰ. 서론Ⅱ.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1. 왕따의 정의 2. 왕따란 용어의 출현3. 일본의 이지메Ⅲ. 왕따(집단따돌림)의 유형Ⅳ. 왕따(집단따돌림)의 발생 원인1. 청소년의 특성과 문화에서 나오는 문제점2. 사회문화적 요인3. 교육적 요인4. 가정적 요인5. 개인적 요인Ⅴ.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실태1. 따돌림의 경험 2. 따돌림의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예방재단이 1996년에 전화 상담 통계 1000건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구타 등에 의한 신체적 피해를 당했다는 청소년이 69.4%로 육체관련 피해가 가장 많았고, 응답학생의 44.7%가 따돌림이나 협박 등의 정신관련 피해를, 그리고 돈이나 물건을 빼앗겼다는 금품관련피해가 37.3%, 시험지 보여주기 등의 공부관련 피해와 성적피해가 각각 3.6%로 나타났다. 이렇게 여러 기관들에서 조사된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조사를 보면 상당수의 청소년들이 피해경험을 가지

  • [교육학] 집단따돌림의 해결책00
  • 청소년들에게는 감당하기 힘들기 마련이다. 더구나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길러지는 서양의 청소년들과는 달리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왕따)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따돌림이 근래 청소년 자살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된 것이 그 까닭인 것이다. 이 장에선 집단 따돌림에 유형과 원인, 해결책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제 1장 집단 따돌림이란1. 집단 따돌림의 정의

  • 학교 폭력 레포트
  • 청소년들의 학교환경에서 발생하는 여러 유형의 폭력문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폭력문제의 발생요인 등에 관련해서 살펴보고,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학교 폭력의 의의 및 개념학교 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할 수 있다.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조사한 청소년들이 의식하고 있는 학교폭력의 범위를 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 뿐

  • [교육사회] `왕따`현상에 대한 이해와 해결
  • 청소년들과 달리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따돌림이 근래 청소년 자살의 주요 원인중 하나가 된 것이 그 까닭인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따돌림의 청소년식 표현 즉, 왕따라는 현상에 대해 그 예방과 치유를 위해 진지하게 논의할 필요를 갖게 되는 것이다.Ⅱ. 집단 따돌림, 왕따의 정의1. 집단 따돌림의 정의집단 따돌림이란 두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