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학교와 지역사회 사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 사정
1) 학교시설
2) 조직구조
3) 행정직
4) 교사
5) 전문가직원
6) 학생
7) 프로그램
8) 기타

(2) 지역사회 사정
1) 지역사회 역사
2) 인구통계 학적자료
3) 공공기관

(3)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연간 활동계획 수립
1) 욕구사정
2) 욕구사정에 따른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연간 활동계획 수립

Ⅲ. 결 론(Comment)


※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 론

이번 과제의 가장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했었던 것 중에 하나가 학교에 관한 접촉이었다. 학교를 선정하기 위해서 기준으로 삼았던 것은 먼저, 교수님께서 말씀하신대로 현재 교육복지우선투자지역을 제외시키는 것이었다. 과제를 하기 위해서 가장 쉬운 것은 이미 프로그램이 들어와 있고, 기반이 잡혀 있는 곳에서의 조사였다. 하지만, 아직 학교사회복지는 무수히 많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자체에서는 개척단계이고 우리는 배우는 학생의 입장이기 때문에 무언가 창조적인 작업과 조사가 필요하다고 느낀 게 사실이다.
따라서 학교 선정을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한 것은 교육복지우선투자지역을 제외하는 것이었고, 다음으로 본 것은 이미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곳의 학교로 가야한다는 기준을 세웠다. 그 이유는 우리가 가진 자원들 중 시간이라는 자원을 보았을 때 새로운 친밀 관계를 형성한다는 것은 시간적으로 턱없이 부족하였고, 충분한 답을 얻어내기에도 힘들기 때문이다. 또한 이미 지연이 있는 학교로 간다면, 더욱 솔직하고 정성스럽게 인터뷰에 응해 주실 것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밖에도 지리적인 요건 등 여러 가지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사용해서 ‘숭덕여자고등학교’라는 학교와 접촉할 수 있었다.
이 학교의 교사와는 조원 중 한명이 이 학교 출신이기 때문에 몇 년 전부터 친밀관계가 형성되어 있었고, 이에 따라 인터뷰에 대한 신빙성도 높일 수 있어서 교사와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데 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 다음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대표하는 학생을 만나서 인터뷰하기 위해 이 학교의 부학생회장을 만나기로 했는데, 사전에 선생님께 양해를 구해서 접촉을 하였으며 인터뷰 당일 날 점심식사와 간단한 다과를 하고 학생의 진로를 상담해 주는 등 친밀해 지기 위한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학교와 면담을 하게 되었고, 학교의 시설적 측면, 환경적 측면, 지역사회 등에 대해서 공식적 자료인 문헌자료나,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조사를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성민선,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한인영, 홍순혜, 김혜란, 『학교와 사회복지실천』, 나남, 2004.

※참고 싸이트
인천시청 홈페이지(www.inchen.go.kr)
인천남동 경찰서 홈페이지(www.nd.icpolice.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학교사회사업
  •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즉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을 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70년대부터는 생태체계학의 영향으로 인해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

  • [아동복지 4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을 기술하시오
  • 학교, 지역사회, 정부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가정은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기본적인 장치이다. 그러나 1997년 IMF외환위기 이후 심각해진 실직과 경제사정 악화 등으로 인한 가족해체현상은 아동의 고유권리를 박탈하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빈곤가정의 아동들은 자신들이 누려야 할 권리와 욕구충족에서 소외되고 있다. 다시 말해 사회적․제도적 장치에 의해 서비스를 지원받아야 할 대상이지만 빈곤의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들의

  •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목적과 현황 및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분석
  • 사회환경적 측면 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회적으로 사회사업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한 우리 나라에서 학교사회사업을 제도화하고 구현한다는 것은 쉬운 과업은 아니다. 특히, 취약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사회복지계의 사정을 감안하여 사회복지계가 보다 전략적으로 이 문제에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일은 사회사업 전문가의 힘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학교체계의 주체인 교육행정가, 교사, 학부모 그리고 지역사회가 다 같이 주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발표
  • 학교사회복지론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Allen-Meares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실천단계의 5가지 단계첫째 , 학교사회복지사 본인 자신에 대한 사정둘째, 학교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신뢰와 당위성 구축셋째, 학교와 지역사회의 자료와 역동성 조사넷째, 학교사회복지계획서의 작성, 협상 및 수행 다섯째, 평가와 보고서 작성 단계목 차계 획 1) 계획을 위한 준비단계*계 획 2) 학교 내 관계 형성 및 협력체계 구성*계 획3)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필요성 및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방향과 문제점 및 학교사회복지 실천 사례
  •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아동Ⅲ.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Ⅳ. 학교사회복지과 학교카운슬링의 비교Ⅴ.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사례 Ⅵ.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방향과 문제점- 참고문헌 -Ⅰ.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 전남련(2008), 『아동복지론』, 학현사, p. 203.1) 정의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