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학교사회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Ⅱ. 학교사회사업의 역할
1.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2.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3.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Ⅲ.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제도화과정의 실태 및 문제점
1.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과정 및 현황
2.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Ⅳ. 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활성화 방안
1. 제도의 정비
2. 프로그램 개발
3. 학교사회사업가의 자질향상


Ⅴ.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1.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즉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을 정의하였으나, 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초점을 둔 정의가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70년대부터는 생태체계학의 영향으로 인해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둔 학교사회사업의 정의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한인영외, 1997, p.38).
여러 학자들에 의해 내려진 대표적인 정의들을 살펴보면,
첫째, 여러가지 장애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습효과에 문제가 있는 학생을 돕는 개별사회사업에 초점을 두는 정의 Bostone은 학교사회사업이란 학생 개인이 정상적인 학습활동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을 때 이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노력이라고 정의함. 여기서 학교사회사업은 주로 개별사회사업을 사용하며 구체적으로 심리적인 도움, 결석, 문제의 해결, 취업상담까지를 포함한다.
둘째, 개발사회사업에 보충하여 사회적 역기능의 예방적 측면을 고려한 정의Jonson은 학교사회사업을 학생 개인 및 학생 집단의 기능과 성취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혹은 정서적문제를 극복하도록 돕는 것이며, 손상된 사회기능을 회복시키고 개인과 지역사회에 자원을 제공하며 사회적 역기능을 방지하는 것이라고 정의함.
참고문헌
김선회. "학교 청소년의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 중심적 접근방법에 대한 고찰", 사회복지, pp.125-157, 1991.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업무활동에 대한 분석연구", 이대석사학위논문 ,1971.
김기환.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활성화방안",학교사회사업 대토론회 자료집, pp.l6-43, 1997.
김진희. "학교상담체계 발전연구",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6.
권복순.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필요성", 학교사회사업창립총회 주제발표문, 1994.
성민선외.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 연구", 학교사회사업학회 창간호, 1998.
이성희. "제일여자상업고등학교 학교사회사업 실천사례", 한국학교사회사업학회 제14회 월례연구세미 나, 1998.
오창순. "학교사회사업에 관한연구", 이대석사학위논문,1981.
한인영외.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서울, 1997.pp.13-93.
정길홍. "제11장 사회복지 사업의 개척분야", 사회복지개론, 홍익제, 서울, 1998.
홍순혜. "학교사회사업 도입에 따른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준비", 계간 사회복지1997.봄 통권 제 132호,pp.96-112.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_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에 대해 알아보고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학교 간의 협조를 최대화하는 것이라고 하였다.190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 부적응 학생의 심리치료 및 사회기능의 향상 보편화가 시작되게 되었다. 또한 개별사회사업의 발달 영향으로 전문성이 크게 강조되며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개별사회사업을 통하여서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학교와 교사가 협조받아서 활동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오랜 발달과정을 거치면서 학생 개인뿐 아닌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의 환경적 요소와 예방적

  • 독후감 산타꽃 선인장 산타가 만난 아이들 을 읽고
  • 학교사회복지에 관심을 갖고 이 일을 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을 때 그와 동시에 내 속에서 스멀스멀 올라오던 것이 이것이었다. 내가 얻고 싶은 이 직업이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은 직업, 어쩌면 사라질지도 모르는 위태로운 직업, 계속해서 자신의 존재의미를 스스로가 찾아가야 하며, 그 싸움을 바탕으로 세상을 설득해나가야 하는 고단하고 외로운 직업이라는 부담감이었다.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이 시행되고 있는 부산 사상초등학교에서

  • 본오초등학교 기관 방문보고서
  • 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관산, 별망초등학교에서 2005년 시작을 하였습니다. 본오초등학교는 2007년부터 학교사회복지 시설이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본오초등학교가 선정된 이유는 한 부모 가정과 조손가정이 많은 관내 저소득층 아동밀집 지역이고, 지역적 인프라가 형성된 곳(본오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그리고 무엇보다 학교장의 의지가 있는 곳에서 we start 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관산, 별망초등학교에서는 1차 대상이 사회복지사 한명

  • 산타가 만난 아이들 소감문
  • 학교사회복지사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학교 현장에서 많은 이들이 모르는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일을 하면서 얼마나 힘들었을까 생각을 해보았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내 혼자 존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슈퍼비전을 해줄 사람도, 동료도 없이 혼자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그리고 이 당시에는 학교사회복지사라는 존재는 아는 사람도 없었을 것이고, 굳이 학교 내에 필요할까라는 의문이 많은 시대였다. 혼자서 아이들을 상담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 학교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인 시각을 공유하는데 목적을 두고 4일 동안 30시간의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교육대상은 사회복지사(학교, 복지관, 상담센터, 지역아동센터 등), 교육복지사, 지역사회교육전문가 및 프로젝트 조정자, wee project 사업 관련 실무자, 예비 학교사회복지사 등이다.학교사회복지는 기초과정연수는 연수인정 시간이 총 30시간이며, 본 연수를 100% 수료 할 경우,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의 응시자격 중 학교사회복지론 이수로 대체 인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