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서울우장초등학교주변 유해업소 감소와 유해환경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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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ⅰ. 주제 선택의 이유
ⅱ. 지역 소개
1) 강서구
(1) 지역 설명
(2) 세부 현황
(3) 강서구 지도
2) 화곡동
(1) 지역 설명
(2) 세부 현황
(3) 화곡동 지도
3) 우장산동
(1) 지역 설명
(2) 우장산동 지도
ⅲ. 지역사회문제규명
1)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2) 지역사회문제와 그 이유
3) 문제현황과 과거 노력
(1) 강서교육청의 과거 노력
(2) 서울시교육청의 과거 노력

Ⅱ. 본론
ⅰ. 문제 해결을 위한 지역 사회 내 집단
1) 서울시 교육청
2) 강서 구청
3) 우장초등학교
4) 학부모회
5) 유흥가 업주
6) 지역주민
< 1 >
< 2 >
ⅱ. 개입의 주요 목표와 하위 목표
1) 상위목표
2) 하위목표
(1) 제도적 측면의 보완
(2) 절대정화구역 및 상대정화의
거리 설정 재검토
(3) 학교주변 유해환경 정화에 대한 지역주민의 올바른 의식의 확립
(4)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에
대한 단속 강화
(5) 지역 공동감시 체제의 확립
(6) 신고체계의 활성화
(7) 유해환경 규제에 대한
홍보활동의 강화
ⅲ. 실천 모델
1) 각 모델의 장점과 단점
(1) 사회행동모델의 장점과 단점
(2) 사회계획모델의 장점과 단점
(3) 지역사회개발모델의 장점과 단점

--
Ⅲ. 결론과 한계점

Ⅳ. 참고문헌
< 3 >
< 4 >

본문내용
ⅲ. 지역사회문제규명
1) 학교 환경 위생 정화 구역
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은 학교의 보건. 위생 및 학습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1967년 학교보건법 제정과 함께 도입되었다. 교육감은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을 설정하여야 하며, 교육감은 정화구역을 설정한 때에는 그에 관한 사항을 특별시장. 광역시장 또는 도지사에게 알리고, 그 설정일자 및 설정구역을 공고하여야 한다. 정화구역 설정대상 학교는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대학 등이며, 정화구역은 절대정화구역과 상대정화구역으로 구분된다. 절대정화구역은 학교출입문으로부터 직선거리로 50미터까지의 지역으로 하고, 상대정화구역은 학교경계선으로부터 직선거리로 200미터까지의 지역 중 절대정화구역을 제외한 지역으로 한다.

■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안에서의 일체 설치가 불가한 업종
- 대기, 수질 환경보전법 또는 소음·진동규제법에 의한 규제 기준을
초과하는 행위 및 시설
- 도축장, 화장장
- 폐기물처리시설·폐수종말처리시설·축산폐수배출시설·축산폐수처리시설
및 분뇨처리시설
- 가축의 사체처리장 및 동물의 가죽을 가공·처리하는 시설
- 전염병원, 전염성 격리병사 및 격리소
- 가축시장
- 전화방, 성기구 취급업소 등이다.

■ 절대정화구역내는 설치가 불가하나, 상대정화구역내는 심의 후 제한적으로
설치 가능한 업종
- 극장(소극장)
- 총포화약류의 제조장 및 저장소, 고압·천연·액화석유가스의 제조장 및 저장소
- 폐기물 수집 장소
- 전염병요양소, 진료소
- 유흥주점, 단란주점
- 호텔, 여관, 여인숙
- 사행 행위장, 경마장
- 비디오물 감상실업, 비디오물 소극장업
- 증기탕
- 만화가게
- 무도학원, 무도장
- 게임제공업 시설, 멀티미디어문화컨텐츠설비제공업 시설
- 담배자동판매기
- 노래연습장
- 복합유통제공업 시설 중 일부 등이다.

2) 지역사회문제와 그 이유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ⅰ. 논문
국무총리 청소년보호위원회, 「지방자치단체 청소년유해환경 평가에 관한 연구」,
『청소년보호』, 서울:국무총리 청소년보호위원회, 2003.
국회사무처 법제예산실, 『학교주변환경의 정화대책(법제예산정책현안 제6호)』,
서울:국회사무처 법제예산실, 1995.
김효선, 『학교주변의 유해환경 실태와 교육적 과제』, 홍익대 대학원, 2001.
박태은, 『학교주변 유해환경 개선 : 학교보건법 중심으로』 ,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 2003.
이기정, 『서울시 초등학교 주변 유해환경 연구』,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2006.

ⅱ. 사이트
서울특별시 교육청 ( http://www.sen.go.kr )
강서구주민 센터 ( http://www.gangseo.seoul.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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