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4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복지
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을 기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아동복지 4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개념

2. 아동복지의 의의

3. 아동의 발달적 특성
1) 신체.운동 발달
2) 정서 발달
3) 인지발달
4) 사회성 발달

4. 아동복지의 일반원칙

5.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
1) 신체적, 인지적 발달저하
2) 정서 및 행동발달상의 문제
3) 학습부진 및 학교 부적응

6. 복지환경의 나아갈 방향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은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기 위한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안정된 가정생활, 경제적 안정, 보건 및 의료보호, 교육, 노동, 오락, 특수 보호 등의 고유욕구를 가지고 있다. 아동이 가지고 있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담당하는 대표적 제도적 장치로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부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가정은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기본적인 장치이다. 그러나 1997년 IMF외환위기 이후 심각해진 실직과 경제사정 악화 등으로 인한 가족해체현상은 아동의 고유권리를 박탈하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빈곤가정의 아동들은 자신들이 누려야 할 권리와 욕구충족에서 소외되고 있다. 다시 말해 사회적․제도적 장치에 의해 서비스를 지원받아야 할 대상이지만 빈곤의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들의 경우 이러한 복지혜택을 충분
참고문헌
박정란 외, 아동복지론, 양서원, 2001
보건복지부,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서비스 매뉴얼 개발, 2010
윤혜미 외, 아동복지론, 청복출판사, 2005
변용만 외, 아동발달, 양서원, 2007
이혜원, 저소득층 가정 아동서비스의 전달체계 모형계발, 부스러기선교회, 2000
염유식 외, 한국 청소년들의 행복과 사회적 권리의 불균등 분포,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2009
이남홍, 빈곤아동의 사회적 지지망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이혜원 외, 아동청소년정책 패러다임의 전환, 한국아동복지학,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