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필요성 및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방향과 문제점 및 학교사회복지 실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5 / 2016.11.05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7 장 학교사회복지

Ⅰ.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

Ⅱ.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아동

Ⅲ.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Ⅳ. 학교사회복지과 학교카운슬링의 비교

Ⅴ.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사례

Ⅵ.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방향과 문제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학교사회복지의 정의와 목적 전남련(2008), 『아동복지론』, 학현사, p. 203.


1) 정의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보고, 이러한 심리,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 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다.

미국의 시대별 정의 (1906년 미국에서 최초 시작)
- 20C초기는 방문교사의 형태
- 도시화, 산업화의 영향으로 일반 대중이 학생의 욕구를 인식
- 1940년대 후 학교부적응학생의 상담, 치료, 사회기능의 향상에 중점을 둔 정의
- 1980년대 후 생태이론의 영향으로 학교를 중심으로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통합적인 서비스로서의 전문 사회사업의 한 분야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는 시대의 변화에 의해,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된다.

· 대표적 학자들
(1) 코스틴에 의한 정의 (학교의 교육기능과 목적을 달성)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을 도와주고 학교에서 성취감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의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이다.
(2) 알렌-미어스와 동료들에 의한 정의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 개인의 문제해결과 사회 환 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각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다.
학교환경의 생태학적 체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전문적으로 개 입하는 지역사회모델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문영희 & 이복희(2009), 양서원,『학교사회사업론』.
성민선 외(2009), 학지사,『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재』.
윤철수 외(2007), 공동체,『학교교육과 복지』.
이혜경 외 (2003), 서울대 출판부,『사회복지학개론』.
장승옥 (2008) ,학지사,『학교사회복지와 탄력성』.
전남련(2008), 학현사, 아동복지론.
학교교육과 복지,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부설 교육복지연구소 편.
한인영(2000), 학문사 학교와 사회복지.



-참고 논문-
박숙희(2002), 숙명여대정책대학원학교 "사회복지 제도화 방향에 관한 연구".
송정화(1999),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학교사회활성화방안".
정장섭(2009), 경북대 과학기술대학원 "초등학교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 방안 연구".

-참고 사이트-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www.kassw.or.kr

-참고 영상-

2010년 성남시 학교사회복지사업
http://blog.naver.com/haen0629?Redirect=Log&logNo=20125988743&jumpingVid=D1EBFA6287887C9E9A8D263DF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사회복지]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활성화방안
  • 사회사업의 개념1) 정의2)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대상2.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1) 교육기회의 공평한 배분 2) 사회적 기능3) 사회적 책임4) 전문직의 정체성3.학교사회사업의 역사Ⅲ.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 제도화과정의 실태 및 문제점1. 제도화 현황1)우리나라의 역사2)도입 현황3) 실천방향2. 문제점Ⅳ.우리나라 학교사회사업의 활성화 방안 1) 문제해결방안2) 제도화 전략및 당면과제Ⅴ. 논의 및 결론Ⅰ.서론1.연구목적사회복지의 실천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방향과 과제
  •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방향과 과제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본론교육복지 : 교육복지란 사회복지의 한 영역으로서 인간의 출발점 평등지향의 가치를 근간으로 하고 전 국민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교육취약집단 물론 모든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교육기회의 확대에서부터 교육과정, 교육결과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불평등을 해소하고 교육여건을 개선해주는 정책, 서비스 및 전문적 활동, 학생복지・학교복지 등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바람직한 방향
  • 정의2.학교사업의 대상3.학교사업의필요성1)우리나라의 학교생활지도와 학교사업의 도입 경위2)학교사업의 필요성Ⅱ 학교사업가의 역할1.학교사업가의 역할2.미국사회사업가의 역할 변천3.우리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업가의 역할Ⅲ 우리나라 학교사업 제도화의 문제점과 방향1.학교사업의 제도화 과정2.제도화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3.학교사회사업 제도화의 과제와 실천방향Ⅳ학교사업을 공부한 소감 및 결론담당과목 : 아동복지론담당교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정의는 학교사회사업은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며,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시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한인영외,1997,재인용).최근의 학교사회사업은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주기 위한 전문적인 사회사업의 실천분야로서 지역사회의 복지기관이나 의료기관과 같은

  • [복지]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과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
  • 사회복지제도의 불완전성을 보완하고 강화하는데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최근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활성화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하여 자원봉사 세계의 변화와 동향을 검토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현황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규명하고 그에 대한 효율적인 활용 방안과 우리나라의 자원봉사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자원봉사의 개념1) 자원봉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