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영재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목차
-
1. 영재아의 정의
2. 영재아의 출현율
3. 영재성의 기원
4. 영재아의 판별과 진단
5. 영재아의 특성
6.영재아의 양육
7.영재아의 중재
- 본문내용
-
1. 영재아의 정의
․ 초기연구 : 일반적으로 지능이라는 단일 요인으로 정의하였으나 제한된 범위의 능력만을 측정 할 수 있기 때문에 영재의 특성으로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창의력이나 동기, 특수 재능 등은 잴 수가 없다는 한계를 보인다.
․ Terman : 초기 - 대부분 높은 IQ를 가진 아동을 조사한 심리측정, 특별한 성취를 한 제한적인 영재를 나타내는 편협하고 제한된 정의였다.
현대 - 지능과 영재성이 나타낼 수 있는 여러가지 행동적인 분야들을 포함하였다.
1) 우리나라의 법적 정의
․ 영재교육진흥법 제 2조 1항에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말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 제 5조(영재교육대상자의 선정)
① 고등학교 과정이하의 각급 학교에 취학자 중에서 다음 각호의 1의 사항에 대하여 뛰어나거 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영재판별 기준에 의거 판별된 사람을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
1. 일반 지능, 2. 특수 학문 적성, 3. 창의적 사고 능력, 4. 예술적 재능, 5. 신체적 재능, 6. 기타특별한 재능
2) 미국 교육국(USOE)의 정의
․ 능력이 뛰어나고 탁월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자.
< 6가지 영역>
(1) 일반적인 지적 능력(general intellectual ability)
(2) 특정교과에 대한 능력 (specific academic aptitude)
(3) 창의적 사고 능력 (creative or productive thinking)
(4) 지도 능력 (leadership ability)
(5) 예능계 능력 (visual and performing acts)
(6) 운동 신경 능력 (psychomotor ability)
․ 재능이 있는 모든 아동이 보다 넓게 보고 교육을 시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3) 미국 우수아동법의 정의
․ 미국 공법(PL)95-561, 제902항인 우수아동교육법
자료평가
- 많은 부분에서 내용이 부족하며, 양식에 적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작업을 파일이 아니라서 다시 작업을 해야하는 부분이 너무 많다
- han***
(2008.04.29 00:10: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 아동학대가족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영역 중 관심분야 선정하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문제화 된 이유를 분석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