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영재아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재아의 정의

2. 영재아의 출현율

3. 영재성의 기원

4. 영재아의 판별과 진단

5. 영재아의 특성

6.영재아의 양육

7.영재아의 중재

본문내용
1. 영재아의 정의

․ 초기연구 : 일반적으로 지능이라는 단일 요인으로 정의하였으나 제한된 범위의 능력만을 측정 할 수 있기 때문에 영재의 특성으로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창의력이나 동기, 특수 재능 등은 잴 수가 없다는 한계를 보인다.
․ Terman : 초기 - 대부분 높은 IQ를 가진 아동을 조사한 심리측정, 특별한 성취를 한 제한적인 영재를 나타내는 편협하고 제한된 정의였다.
현대 - 지능과 영재성이 나타낼 수 있는 여러가지 행동적인 분야들을 포함하였다.

1) 우리나라의 법적 정의
․ 영재교육진흥법 제 2조 1항에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말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 제 5조(영재교육대상자의 선정)
① 고등학교 과정이하의 각급 학교에 취학자 중에서 다음 각호의 1의 사항에 대하여 뛰어나거 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영재판별 기준에 의거 판별된 사람을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
1. 일반 지능, 2. 특수 학문 적성, 3. 창의적 사고 능력, 4. 예술적 재능, 5. 신체적 재능, 6. 기타특별한 재능

2) 미국 교육국(USOE)의 정의
․ 능력이 뛰어나고 탁월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자.
< 6가지 영역>
(1) 일반적인 지적 능력(general intellectual ability)
(2) 특정교과에 대한 능력 (specific academic aptitude)
(3) 창의적 사고 능력 (creative or productive thinking)
(4) 지도 능력 (leadership ability)
(5) 예능계 능력 (visual and performing acts)
(6) 운동 신경 능력 (psychomotor ability)
․ 재능이 있는 모든 아동이 보다 넓게 보고 교육을 시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3) 미국 우수아동법의 정의
․ 미국 공법(PL)95-561, 제902항인 우수아동교육법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부분에서 내용이 부족하며, 양식에 적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작업을 파일이 아니라서 다시 작업을 해야하는 부분이 너무 많다
  • han***
    (2008.04.29 00:10:59)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 개념과 정의, 방문기
  • 영재아와 보통 아를 구분하여 영재아들을 김나지움(gymnasiale)에서 교육을 시키고 있음 영국60년대 이후부터 평등주의, 영재 아동의 비분리주의에 입각한 교육 시작그 외, 싱가포르, 이스라엘, 호주 등*영재의 개념과 정의 6) 우리 나라 영재교육 현황① 초등학교 영재교육 - 영재판별기준(영재교육정책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7)- 영재아의 선발 방법 구 분 학교 수(개)비율(%)영역별 흥미, 관심, 적성 특수 재능4864.0일반적인 지적 능력 수준3850.

  • [특수교육] 영재아 교육 특성 및 교육적 접근
  • 영재아가 일반아동보다 사회성이 더 높다고 보고 되고 있지만 영재아도 일반아동과 다름없이 사회적인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임. 즉 영재이기때문에 사회성이 높은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인정을 받기 위하여 노력하기 때문에 원만한 사회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임*5. 교육적 접근*모든 영재아들에게 능력과 자질 그리고 그에 따른 특별한 요구에 맞는 교육을 실시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 합리적인 근거는

  • [특수교육] 영재아동
  • 목차Ⅰ. 영재교육의 기초1-1. 영재의 정의(1) 연방부의 정의(2) 현대적이고 보완적인 정의1-2. 출현1-3. 영재의 특성 및 욕구(1) 특성(2) 영재아의 지적 욕구1-4. 영재판별(다른 나라와 비교)(1) 국외의 영재판별(2) 한국의 영재판별Ⅱ. 특수 영재2-1. 미성취영재(1) 미성취의 정의 및 판별(2) 미성취영재의 특성(3) 미성취의 처치2-2. 가정환경이 불우한 영재(1) 가정환경이 불우한 영재의 판별(2) 가정환경이 불우한 영재교육 프로그램Ⅲ. 영재 교육3-1.

  • 자폐범주성장애 영유아의 조기교육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 R E P O R T 자폐범주성장애 영유아의 조기교육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자폐범주성장애란2. 자폐범주성장애 영유아의 조기교육 필요성1) 발달 촉진2) 장애의 감소3) 이차적 장애의 발생 예방4) 지능발달에 도움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장애아동들이 취학 전에 받는 교육을 모두 특수 조기교육- 7 -이라 하며, 영재아의 조기교육도 특수조기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현 우리나라 조기특수교육(발달

  • 영재아의 정의와 원인, 영재아 교육방안
  • 영재아의 정의와 원인, 영재아 교육방안목차영재아I. 영재아의 정의II. 영재아의 원인1. 유전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2. 사회적, 문화적 요인III. 영재아의 교육* 참고문헌영재아영재교육이 특수교육에 포함되어야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본 자료에서는 영재(gifted/talented)들의 성장과 발달이 보통아동과는 다르므로 영재를 특수 아동의 한 범위에 포함시켜 이상발달에서 살펴보기로 한다.I. 영재아의 정의영재아를 학문적 우수아(academic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