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개념과 정의, 방문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 재 아 교 육
*
영화를 통한 영재아 살펴보기
영재의 개념과 정의
영재 교육 기관 방문기
영재 교육에 관한 최근 동향과 쟁점
목 차
영화를 통한 영재아 살펴보기
영재의 개념과 정의
영재 교육 기관 3곳 방문기
영재 교육에 관한 최근 동향과 쟁점
영화를 통한 영재아 살펴보기
영재 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
*
“영재아랑 보통아랑 어떤 점이 다른 거지? 너무 궁금해!”
*
영화를 통한 영재아 살펴보기
1) 영재에 관한 영화들
1. 뷰티풀 마인드
2. 굿 윌 헌팅
3. 천재소년 데이트
4. 레인맨
5. 어거스트러쉬
6. 파인딩 포레스터
*
영화를 통한 영재아 살펴보기
2) 영재영화를 통해본 영재들의 공통점
① 과제 집착력
무언가에 강하게 집착한다.
자신이 몰두해 있는 분야의 지식 혹은 재주가
일반인들에 비해 월등히 뛰어나다.
② 신체능력과 정신능력의 불일치
③ 천재와 정신질환의 인물
존 내쉬
버지니아 울프
3) 영화 속 영재아와
실제 영재아 교육에서 말하는 영재
자주 하는 혼동, 수재 - 영재 - 천재의 개념
① 천재성과 정신질환은 영화 속 이야기일 뿐?
No! 실제 사례도 많다
② 영재 관련기관의 실제 방문을 통해
영재란 성적이 좋은 상위 1% 의 천재가 아닌,
부진아와 같이 가능성이 잠재된 30%의 영재
아들을 교육을 통해 잠재능력을 끌어올리는
것임을 알게 됨.
*
영재의 개념과 정의
1) 영재의 정의
영재란, 학자들 마다 정의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지적, 창의적, 학문적 혹은 약간 나이가 혹은 사람들보다 아주 뛰어난 사람을 말한다.
학자들의 정의
① Renzulli(렌쥴리)의 정의
( Three-ring Conception )
일반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
세 요인에서 모두 평균 이상의 특성을 소유한 사람
② Feldhusen(펠듀슨)의 정의
*
영재의 개념과 정의
학자들의 정의
③ Guilford(길포드)의 정의
(Guilford의 지능구조 모델)
Guilford이론이 소개된 이후 영재성 이란 다면적인 또는 다차원적인 재능의 개념으로 받아들이게 됨
④ Gayne(가네)의 정의
영재성 (gifted)
특수재능 (Talented)
⑤ Taylor(테일러)의 정의
영재성을 9가지 재능으로 정의
1) 학문적 재능
2) 창의성
3) 기획성
4) 의사 소통 능력
5) 예측 능력
6) 의사 결정 능력
7) 실천력
8) 대인 관계
9) 분별력
*
참고문헌
참고문헌
2008. 김영미, 한기순, 영재들은 행복한가? 영재, 잠재적 영재, 일반 학생의 행복관련 정서 적 특성 비교.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조석희 소외계층 영재의 발굴 및 교육방안 :소외계층 영재의 가정 및 개인특성 분석 .
한국교육개발원
2006. 이재호. 과학영재를 위한 e-Learning 콘텐츠의 설계방법론.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총 제 19집,pp125~133(2006.12.)
2008. 황인복. 초등영재아와 일반아동의 리더십과 환경특성에 관한 연구 .국제문화대학원대
2009. 김은미. 미술영재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분석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
2008 김형태. 영재와 일반학생의 부모의 성향 연구 : 농촌과 도시를 중심으로 / 경원대 교 육대학원
2007. 교육심리학(p.142~150) / 학지사 / 임규혁,임웅 공저
1999. 권요한 이외. 특수교육학서설. 교육과학사
2008. 서울시북부교육청 영재교육원 중등영재반 운영자료집.
2006. 을지중학교 미술영재교육 자료집.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아의 정의(개념)와 특성(특징), 영재아의 판별, 영재아교육(영재교육)
  • 영재아영재아의 정의(개념)와 특성(특징), 영재아의 판별, 영재아교육(영재교육)목차영재아I. 영재아의 정의II. 영재아의 특성III. 영재아의 판별IV. 영재아의 교육1. 속진 프로그램2. 심화 프로그램3. 집단편성영재아1) 영재아의 정의영재아(gifted student)란 간단히 지적 능력이 탁월하고 자신의 능력을 매우 집중력 있게 그리고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아동이라 할 수 있다. 영재아를 학자에 따라서는 천재, 수재, 재능아, 우수아 등 여러 가지로 표현

  • 영재아(우수아, 재능아) 교육 - 영재교육의 개념(정의)과 필요성, 영재교육의 체계, 영재아(영재아동)의 교육방법
  • 영재아(우수아, 재능아) 교육 - 영재교육의 개념(정의)과 필요성, 영재교육의 체계, 영재아(영재아동)의 교육방법목차영재아(우수아, 재능아) 교육I. 영재교육이란?II. 영재교육의 필요성1. 국가적인 입장2. 개인적인 입장III. 영재교육의 체계IV. 영재아를 위한 교육방법1. 교육적 중재방안2. 창의성의 개발3. 미성취 우수아, 재능아를 위한 교육방법4. 우수아, 재능아 교육에 있어서의 컴퓨터의 활용V. 문제소지가 될 가능성영재아(우수아, 재능아)

  • [교육심리] 한국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REPORT - 교육심리한국 영재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과목 - 교육심리발표날짜 - 2004. 11. 9. 화담당교수 ->1. 영재의 개념과 정의(1) 영재의 개념(2) 영재의 정의- 한국의 영재교육 진흥법- 미국 문교부- 렌쥴리의 정의- 펠듀슨의 정의- 가드너의 정의- 길포드의 정의2. 영재교육의 필요성(1) 영재의 자아성취(2) 국가적 산업의 경쟁력 강화(3) 영재의 재능은 적절하고 꾸준한 교육과 도움 없이는 상실되기 쉽다.3.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

  • [아동복지] 영재교육
  • 영재교육목 차 Ⅰ. 서론Ⅱ. 영재의 정의 Ⅲ. 영재성의 정의 1. 국가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2. 학자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Ⅳ. 영재아 특징 및 종류1. 영재들의 전형적인 지적 특징2. 영재아의 종류Ⅴ. 영재 교육과정1.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모형소개2.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3. 영재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평가Ⅵ. 우리나라의 영재교육1. 유아영재교육 1) 유아영재교육의 현황2) 영재영⦁유아 교육 사업의 의의3) 학부모 양

  • [영재교육][수학영재][과학영재]영재의 개념, 영재의 특징과 영재교육의 고려사항, 영재교육의 학습모형 및 영재교육의 수학프로그램, 영재교육의 과학프로그램 그리고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과제 분석
  • 영재의 개념, 영재의 특징과 영재교육의 고려사항, 영재교육의 학습모형 및 영재교육의 수학프로그램, 영재교육의 과학프로그램 그리고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과제 분석Ⅰ. 서론Ⅱ. 영재의 개념1. 미국 문부성의 정의2. 렌줄리의 세 고리 개념 정의3.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1) 언어적 지능2) 논리-수학적 지능3) 음악적 지능4) 공간적 지능5) 신체감각 지능6) 자연적 지능7) 대인관계 지능8) 개인내적 지능4. 우리 나라 영재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