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M]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특징, 목적, 절차, 오류와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아웃소싱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기법, 전략 분석(사례 중심)
- [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필요성, 이점, 장단점과 선진국과의 비교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사례를 통해 본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기법 분석
- [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등장배경, 특징, 실행절차와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장단점, 선진국과의 비교, 문제점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기법 분석(사례 중심)
- [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개념, 이점, 절차와 국내외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비교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성공적 수행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등장배경, 유용성과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기법, 시스템 실행절차, 문제점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에 대한 제언(성공 사례 중심)
- 목차
-
Ⅰ. 서론
Ⅱ.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M) 시스템의 구축
1. 입력.조회 시스템
2. 고객 관리 시스템
3. 분석 시스템
Ⅲ. 관계형 데이터모델
Ⅳ. 객체지향 데이터모델
Ⅴ. CRM을 활용한 DBM
Ⅵ. 효과적인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위한 방향과 과제
1. DBM구성요소에 대한 정확한 이해
2. 전략, 목표, 실행계획의 수립
3. 마케팅 분석을 위한 데이터의 재정의
4. 기존 데이터 자원의 통합 및 유용한 새데이터의 추가
5. 분석도구 개발방법의 선택
6. 사용자 편의와 시스템 효율성간의 조화
7. 지식의 축적과 창조적 활용
- 본문내용
-
마케팅 데이터베이스란 마케팅목적을 위해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의미한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DB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고개 데이터를 분석, 활용하는 OLAP, 데이터 마이닝 등의 DB관련기술과 전화, 통신을 제어하는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기술 등 여러가지 기술요소가 포함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기술적인 복잡성 때문에 외국 시스템을 무작정 도입하는 사례가 많이 있는데 이것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결국은 고객과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중심을 두어야 한다는 중요한 사실을 간과하고 전산 기술에만 의존하려는 잘못된 생각 때문이다. 결국은 마케팅이 핵심요소이며, 고객과의 접촉과정을 업무 프로세스로서 정교하게 규정해야만 한다.
마케팅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은 개별기업이 처한 상황이나 달성하고자 하는 전략 목적에 따라 달라져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할 때 다음의 사항을 유의해야 한다.
- 장기적인 비젼을 고려하여 장기적인 효과로 평가되어야 한다.
- 다각적인 분석 및 활용이 가능하고 언제나 갱신 및 확장이 가능하도록 유연성을 지녀야 한다. 특히 마케팅은 매우 역동적이고 고려할 요소가 많이 있고, 업무처리 방식이 영업 목적 및 고객 특성에 따라 변동되는 특성을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을 지원하는 시스템인 경우에 유연성을 필수이다.
- 현장에서 수집된 고객정보가 바로 데이터베이스화될 수 있고 지속적으로 Update될 수 있어야 하며 필요한 정보를 빨리 검색할 수 있는 신속성을 가져야 한다.
DB마케팅은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 기법이기 때문에 성공적인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은 DB마케팅 실현을 위한 전제조건이 된다. 수집된 고객정보를 마케팅 목적을 위해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사용이 간편하고 원하는 정보를 즉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구축되어야 한다.
마케팅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려면 우선 마케팅 데이터베이스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에 대해 신중히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즉 마케팅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어는 정도 규모로 설계되어야 하고 완성도는 어느 정도 되어야 할까에 대한 문제들이 결정되어야 한다.
물론 많은 정보를 담고 있을수록, 완성도가 높을수록 좋겠지만 이러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기간 뿐만 아니라 비용도 많이 소요되고 구축된 후에 Update를 하는데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앞 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에 따라 마케팅 데이터베이스가 어떻게 설계되어야 한다는 정답이 나온다.
DB마케팅 목표가 고객을 세분화하고 교차판매(Cross Selling)나 업세일링(Up Selling)이라면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정보 이외에 라이프 스타일과 구매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지속적인 구매정보를 담을 수 있게 데이터베이스가 설계되어야 하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프로그램도 개발되어야 한다 .
보다 구체적으로 마케팅 데이터 베이스를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마케팅 데이터베이스가 어떠한 질문 사항들에 대해 대답을 해 주어야 하는 냐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질문사항에 대한 분명하고도 상세한 기술은 데이터 베이스에 대한 논리적 설계 및 물리적 설계를 위한 도움이 되며 질문사항에 대한 응답속도도 이러한 설계의 적합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개념, 특징,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목적과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기대효과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실행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DBM)
- [DBMS]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보고서
- [경영학]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정의 및 특징과 전략 조사분석(A+자료)
- [경영학]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정의 및 특징과 전략 조사분석(A+자료)
- [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개념, 목적, 필요성과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이점, 문제점, 고려점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기법 분석(사례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요리를 통한 과학활동이 아동과학지도에 적합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기업 경영의 글로벌화가 입지결정에 미치는 영향 및 중요성에 관한 보고서를 만들어 봅시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역할의 특성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수행의 장애 요인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1주1강에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은 사회적인 현상을 반영함을 학습했습니다 사회적 기초로서 현대사회의 변화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따른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미래동향을 예상하여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1.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란 2. 자신이 꼭 해보고 싶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 [리더십]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배려는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음악치료학의이해_과제2] 7주차 과제 음악치료계획서
- 내가 생각하는 사랑이란
- [디자인과 문화] 탑골 공원 리모델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