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등장배경, 특징, 실행절차와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장단점, 선진국과의 비교, 문제점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기법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등장 배경
Ⅲ.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특징
1. 고객과의 일대일 관계 구축
2. 쌍방적 의사소통
3. 고객 데이터베이스
Ⅳ.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실행 절차
Ⅴ.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Ⅵ.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비교
Ⅶ.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문제점
Ⅷ.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기법
1. 정복마케팅
2. 관계마케팅(Relationshop marketing)
3. 복합마케팅(마케팅믹스)
4. 역마케팅(Demarketing)
5. 고객의 일생가치(LTV) 계산법
Ⅸ.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데이터베이스(DB)는 인간의 지적 활동의 결과로 얻어진 데이터 자원을 공용(sharing)하는 것을 목적으로 관련된 데이터를 최소한의 중복만으로 통합(integration)시켜 놓은 집합체이다. 구체적으로는 이 집합체는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관련 정보 처리 장치에 의하여 문자, 기호, 도형, 음성, 화상, 영상 등의 다수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축적하여 여러 가지 용도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데이터베이스(DB)의 통제, 유지보수 등 관리는 전문가에게 위임되는 경우가 많다. 데이터베이스(DB)가 추구하는 이점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데이터의 중복 방지,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데이터 취득의 용이, 시간의 단축, 표준화, 프로그램의 생산성,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등이 있다. 그러나 데이터베이스(DB)의 관리에는 당연히 비용과 부수적인 위험이 따른다. 이러한 부담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데이터베이스(DB)를 관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통신 설비, 인력 등에 대한 투자비 및 변동비가 추가된다. 백업과 복구(recovery)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데이터 무결성(integrity) 확보를 위한 오류 검사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또한 데이터베이스(DB)에 관련된 구성 요소로는 데이터. 즉, 대상물로서 여기에는 현상이나 사실에 대한 기록으로서의 데이터와 데이터(Data)를 사용 목적에 따라 변형시킨 정보(Information)가 포함된다. 데이터베이스(DB) 하드웨어, 데이터베이스(DB)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DB) 휴먼웨어. 즉, 여기에는 데이터베이스(DB)의 사용자로서의 최종사용자(end user),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application developer), 데이터베이스(DB) 관리자(database administrator)가 있다.
최근 데이터베이스(DB)는 구축, 검색, 인터페이스, 디지털 압축 저장, 네트워크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힘입어 데이터베이스(DB)의 대화형 구축, 자동 구축 시스템, 자연어 검색, 시각
- 참고문헌
-
김수용(2002) /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한 효과적인 DB 마케팅에 관한 연구, 영남 경영대학원
박명호․한창의 / 마케팅으로 세계 일류 기업만든다, 사단법인 한국 마케팅 연구원
박현철(2001) / 논문 보험시장의 환경변화에 대응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조소연(1998) / 데이터베이스의 법적 보호에 관한 연구,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장남식․홍성완․장재호(1999) / 데이터베이스, 1.2판, 대청미디어
최병용(2002) / 마케팅론의 이해, 박영사, p.4~8, p.441~443
최덕철(1995) / 서비스마케팅, 학문사, p.46~4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속해 있는 지역사회복지기관에 대해 조사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보완점/개선점 제시해보기
-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A+)
- 사진학개론-디지털사진의 정의와 그 특징을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 이것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영향과 그 해결 방안에 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사회복지개론] 청소년 심리 이해의 의미 목적 특성 방법 원리 과정을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가족치료 모델 중 1개의 모델을 선택하여 자신의 가족을 사정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