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등장배경, 특징, 실행절차와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장단점, 선진국과의 비교, 문제점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기법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등장 배경

Ⅲ.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특징
1. 고객과의 일대일 관계 구축
2. 쌍방적 의사소통
3. 고객 데이터베이스

Ⅳ.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실행 절차

Ⅴ.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Ⅵ.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비교

Ⅶ.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문제점

Ⅷ.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기법
1. 정복마케팅
2. 관계마케팅(Relationshop marketing)
3. 복합마케팅(마케팅믹스)
4. 역마케팅(Demarketing)
5. 고객의 일생가치(LTV) 계산법

Ⅸ.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참고문헌
본문내용
데이터베이스(DB)는 인간의 지적 활동의 결과로 얻어진 데이터 자원을 공용(sharing)하는 것을 목적으로 관련된 데이터를 최소한의 중복만으로 통합(integration)시켜 놓은 집합체이다. 구체적으로는 이 집합체는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관련 정보 처리 장치에 의하여 문자, 기호, 도형, 음성, 화상, 영상 등의 다수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축적하여 여러 가지 용도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데이터베이스(DB)의 통제, 유지보수 등 관리는 전문가에게 위임되는 경우가 많다. 데이터베이스(DB)가 추구하는 이점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데이터의 중복 방지, 데이터의 일관성 유지, 데이터 취득의 용이, 시간의 단축, 표준화, 프로그램의 생산성,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등이 있다. 그러나 데이터베이스(DB)의 관리에는 당연히 비용과 부수적인 위험이 따른다. 이러한 부담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데이터베이스(DB)를 관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통신 설비, 인력 등에 대한 투자비 및 변동비가 추가된다. 백업과 복구(recovery)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데이터 무결성(integrity) 확보를 위한 오류 검사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또한 데이터베이스(DB)에 관련된 구성 요소로는 데이터. 즉, 대상물로서 여기에는 현상이나 사실에 대한 기록으로서의 데이터와 데이터(Data)를 사용 목적에 따라 변형시킨 정보(Information)가 포함된다. 데이터베이스(DB) 하드웨어, 데이터베이스(DB)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DB) 휴먼웨어. 즉, 여기에는 데이터베이스(DB)의 사용자로서의 최종사용자(end user),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application developer), 데이터베이스(DB) 관리자(database administrator)가 있다.
최근 데이터베이스(DB)는 구축, 검색, 인터페이스, 디지털 압축 저장, 네트워크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힘입어 데이터베이스(DB)의 대화형 구축, 자동 구축 시스템, 자연어 검색, 시각
참고문헌
김수용(2002) /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한 효과적인 DB 마케팅에 관한 연구, 영남 경영대학원
박명호․한창의 / 마케팅으로 세계 일류 기업만든다, 사단법인 한국 마케팅 연구원
박현철(2001) / 논문 보험시장의 환경변화에 대응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조소연(1998) / 데이터베이스의 법적 보호에 관한 연구,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장남식․홍성완․장재호(1999) / 데이터베이스, 1.2판, 대청미디어
최병용(2002) / 마케팅론의 이해, 박영사, p.4~8, p.441~443
최덕철(1995) / 서비스마케팅, 학문사, p.46~4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리회계] 한화석유화학 사례를통해 본 아웃소싱의 성공적 활용방안
  • 사례분석(1) IT 아웃소싱 도입이전1) 업무현황2) 도입배경(2) IT 아웃소싱 도입 이후1) 업무현황2) 운영결과(3) IT 아웃소싱 도입이후 비용부문 검토1) 아웃소싱의 비용분석2) 아웃소싱 비용의 문제점IV. 사례분석1. 한화 석유화학의 아웃소싱 사례분석결과2. 기업은행의 아웃소싱 사례분석결과V. 결 론참고 문헌 Ⅰ. 서 론오늘날의 기업 환경은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기업들로 하여금 경영혁신 및 신 경영기법 도입 등과 같은, 기업

  • 자기소개서 80가지 예
  • 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창시절 및 경력사항감수성과 상상력이 풍부하여 초등학교 때부터 중 고등학교에 이를 때까지 글짓기, 그림 그리기 부분에서 입상한 경험이 많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공부에 대한 목표가 분명했던 저는, 대학에 2년 성적우수 장학생으로 입학하였습니다. 입학 후에는 폭넓은 대인 관계와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하여 동아리 모임을 중심으로 활동했으며, 2학년 때는 대학 신문사에 입사해 실무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의, 책임을 맡고 있는 사람으로서 가지고 있어야 할 비전이라고 생각합니다.세계 경제는 자원 기반 경제에서 지식 기반 경제로 전환하고 있으며, 물질위주경제에서 정신위주경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식정보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비교 우위와 더불어, 정부혁신, 기업혁신, 개인혁신을 통해 국가 사회 전체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식, 정보, 문화중심의 경제전쟁은 탈냉전 및 세계화 시대에서 피할

  • [컴공]WWW과 데이터베이스
  • FILE:본문.hwpⅠ. 들어가기 전에.1 월드 와이드 웹 (WWW:World-Wide Web)월드 와이드 웹(WWW:World-Wide Web)은 스위스의 CERN에서 개발된 하이퍼미디어 방식의 대규모 정보 서비스 시스템으로서, 1992년 발표된 이후 인터넷을 중심으로 급속히 성장하여, 현재는 상업적인 응용에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 기존의 하이퍼미디어 시스템들이 사용자 접속 도구나 편집 기술 및 자료 저장 기법에 치중하여 개발된 반면 WWW은 전세계에 광

  • [조직행동] 이랜드(사)의 조직문화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 의 지적 자산을 중심으로 지식변환 프로세스를 거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가는 것이다. 동양적인 암묵지와 서양적인 형식지가 사회화, 외부화, 종합화, 내면화라 일컫는 지식변환 프로세스를 통해 역동적인 지식을 창출해나가는 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학습능력은 기업능력기업능력은 어떤 원천에서 나오는 것일까. 능력(competence)이론의 배경에 있는 학습조직 (learning organization) 개념을 살펴보자.학습조직의 전제가 되는 것은 급속히 변화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