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개념, 목적, 필요성과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이점, 문제점, 고려점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기법 분석(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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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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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개념
Ⅲ.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목적
1. 관계 구축을 통한 고객 평생가치의 극대화
2. 유통채널 및 서비스 수행체제
3. 장기 전략의 수립
4. 마케팅 리서치의 자동화
Ⅳ.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필요성
Ⅴ.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이점
Ⅵ.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문제점
Ⅶ.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사례
1. 하이퍼넷의 사례
2. Yahoo의 사례
3. 일반 기업의 응용 사례
Ⅷ.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실행시 고려할 점
1. 다이렉트 메일
1) 리스트의 확보
2) 외부 리스트 활용시 주의점
3) 반응률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2. 텔레마케팅
Ⅸ.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기법
1. 정복마케팅
2. 관계마케팅(Relationshop marketing)
3. 복합마케팅(마케팅믹스)
4. 역마케팅(Demarketing)
5. 고객의 일생가치(LTV) 계산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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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 마케팅의 등장배경은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시장상황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전환에서 찾아볼 수 있다. 과거와 같이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시장상황에서는 메이커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사의 영업력과 영업목표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Push Marketing이 주효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점차 경쟁자가 늘어나고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시장상황으로 반전되면서 시장의 주도권은 메이커에서 고객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다양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기업은 경쟁에서 살아남지 못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시장이 성숙되고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신규고객의 창출보다 기존고객의 유지가 보다 중요하게 되었다. 시장상황이 어려워질수록 기업의 성장은 신규고객을 통해서가 아니라 기존 고객과의 관계 강화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사실이다. 마케팅 연구에 따르면 신규고객을 새로 개척하는 비용은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비용의 5배가 소요된다고 한다. 또한, 평균적인 회사의 비즈니스 중 65%는 만족을 얻은 현재의 고객을 통해 이루어지며, 20%의 고객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고 한다. 더구나 우호적인 기존고객은 구전효과를 통해 새로운 고객을 창출한다.
일본 도요다자동차의 조사에 따르면, 자동차 구입 후 만족한 고객은 그 사실을 평균 7.7명에게 알리고, 불만이 있는 고객은 평균 15.9명에게 이야기했고, 불만족한 고객의 96%가 기업에게는 그 사실을 알리지 않기 때문에 개별고객과의 관계유지를 위한 채널확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한다. 둘째, 고객지향이라는 마케팅 이념을 철저히 추구해야 하는 시대를 맞이했다는 것이다. 최근 심화되어 가고 있는 기업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갖기 위해서 고객만족은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한 지향점이 되고 있다. 그래서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의 수준에서 고객만족이 실현되도록 노력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개인이 필요로 하는 것과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모든 기업에서 하게 된 것이다. 셋째,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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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용호 외, 마케팅, 학현사, p.5~7, p.414~415, p.375, p.420~422, 2000
◎ 김방현, 백화점 CRM의 성공 요인 실증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정보통신 대학원, 2004
◎ 이종호 외, 인터넷 마케팅 이론과 실제, 학현사, 2002
◎ 안광호, 마케팅 조사원론, 법문사, 1995
◎ 최정환&최종학 공저, CRM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다산출판사, 2001
◎ 최덕원&이동철,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
◎ 권기대&권근원, 마케팅, 삼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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