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MS] 데이터베이스마케팅의 이해와 적용사례에 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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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이해
1. DB마케팅의 정의와 의의
2.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배경
3. DBM의 특징
4. DBM의 목적
5.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다이렉트마케팅

Ⅱ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마케팅 데이터베이스
1.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2 마케팅데이터베이스의 개념과 의의

Ⅲ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적용
1.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적용분야
2. DB마케팅 적용기업의 구분
3.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전략
4.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분석방법과 모형
5.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

Ⅳ 프라이버시 침해문제와 발전 방향

Ⅴ사례
-리츠칼튼호텔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DB마케팅의 정의와 의의

(1) DBM의 정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대해서는 많은 학자나 실무가들이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컨설턴트인 홀츠(Holtz)는 DB마케팅을 '고객에 대한 접근법, 마케팅전략, 방법론 등의 마케팅에 대한 제요소가 단순한 구매자 리스트가 아닌 잠재고객에 대한 풍부한 정부에 근거한 마케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미국대학의 마케팅 교수인 로버츠(Roberts)는 DB마케팅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 DB마케팅은 컴퓨터에 수록된 개별고객 차원의 자료에 통계적 분석과 모델링 기법 등을 적용하는 것이다. DB마케팅은 잠재고객 및 현재고객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비용효율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의 개발을 지원해 주는데 이용된다. 또한 특정 마케팅 프로그램의 결과를 평가하는데도 이용된다. 즉, DB마케팅은 잠재고객 및 현재고객이 장기간에 결쳐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반복적으로 구매하게 하기 위해서 고안된 고객과의 사전에 준비된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

또 하나의 정의를 살펴보면, DB마케팅 컨설텅트인 휴지스(Hughes)는 DB마케팅을 '잠재고객과 기존고객에 대한 적합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는 컴퓨터화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고객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단으로 운용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1) 고완기,고석용 공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을 활용한 고객관리 전략 방안에 관한 연구"(서울: 경영학연구)1998.9

2)강경재, "호텔레스토랑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3)김정수,"통합데이터베이스마케팅시스템"(서울:범우사)1997.12

4)박찬욱,"데이터베이스 마케팅"(서울: 연암사)1996.11

5)신동일,"마케팅활동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서울:한국통신 경영과 기술)1994.3

6)유제춘," 한국 특급호텔의 DBM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8

7)윤중현, 마케팅관리론(서울: 범한서적)1990.

8)주장건, 관광정보시스템(서울: 일신사)1992.

9)김정희,"한국기업의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수행에 있어서의 핵심 성공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8.

10)김정섭,"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관한 연구", 서울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95

11)이진영"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구축을 통한 기업경쟁력 향상 전략.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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