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등장배경, 유용성과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기법, 시스템 실행절차, 문제점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에 대한 제언(성공 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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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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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등장 배경
Ⅲ.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유용성
Ⅳ.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기법
1. 정복마케팅
2. 관계마케팅(Relationshop marketing)
3. 복합마케팅(마케팅믹스)
4. 역마케팅(Demarketing)
5. 고객의 일생가치(LTV) 계산법
Ⅴ.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시스템의 실행 절차
Ⅵ.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문제점
Ⅶ.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성공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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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마케팅을 아주 쉽게 설명하면 과거 70년대 시기의 동네 구멍가게를 생각하면 된다. 구멍가게 아주머니는 그 동네 사람들의 가족 관계, 집안 경조사 그리고 쌀, 연탄 등의 구매시기 등을 미리 잘 알고 있어서 고객들이 언제 연탄이나 쌀이 떨어질 지를 알아 고객에게 사전에 그 사실을 알려줌으로써 고객과 지속적으로 우호적인 관계를 맺어 동네 주민들을 단골화 하였다. 이러한 마케팅 기법을 대규모 기업에서 적용하기 위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주요한 방법으로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기법이 DB마케팅인 것이다.
현재 DB 마케팅의 개념이 나온 지가 얼마 되지 않아서 많은 학자나 실무자들 사이에서 정의가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일반적인 DB마케팅의 정의는 "고객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구축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고객의 평생가치 극대화를 위하여 고객 개개인과의 장기적인 관계 구축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제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DB마케팅은Direct 마케팅과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 DB마케팅은 두 가지 조건에서 그 출발을 찾을 수 있다. 먼저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데이터의 축적 및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세밀한 다차원의 고객 정보와 대규모로 발생되는 고객 개개인의 거래정보는 경쟁이 치열한 기업활동에 절실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반이 되었다. 반면에 기존의 마케팅 방법론이 시장을 중심으로 파악하는 것이었다면, 여기서 벗어나 고객을 중심으로 출발하는 새로운 마케팅 방법론의 측면에서 DB마케팅이 이슈로 떠오르게 되었다. 용어에서도 말해 주듯이 정보기술의 측면에서의 DB와 새로운 기법의 마케팅이 결합하게 된 가히 혁신적인 방법이다.
이러한 DB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고객의 정보를 분석하여 개별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는 점이다. 이는 곧 개별고객의 다양한 Needs를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이나 Data mining(분석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회에서 자세히 다루어 짐)을 통해 예측, 예상하고 그에 알맞은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 것으로서 Direct 마케팅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고객의 정보를 분석하고 지속적으로 구매패턴이나 성향을 분석하여 향후 상품기획이나 마케팅활동에 이용한다는 것이다. DB 마케팅은 시장상황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패러다임의 근본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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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수용,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한 효과적인 DB 마케팅에 관한 연구, 영남 경영대학원, 2002
○ 김영기, e- CRM의 정보기술 구성요소가 비즈니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광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 박명호․한창의, 마케팅으로 세계 일류 기업 만든다, 사단법인 한국 마케팅 연구원
○ 박현철, 논문 보험시장의 환경변화에 대응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2001
○ 유필한․김용준․한상만, 현대 마케팅론, 범우사
○ 최덕원․이동철, 경영정보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
자료평가
- fafasfasfasf
- hugvh***
(2014.08.15 21:26:15)
- 잘 참조하겟습니다~!!~!~1
- karne***
(2013.04.05 12:4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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