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마케팅, DBM]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개념, 이점, 절차와 국내외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비교 및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성공적 수행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개념
Ⅲ.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이점
Ⅳ.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절차
1. 데이타베이스 마케팅 이용 목적의 설정
2. 수집 자료에 대한 결정
3. 요구되는 정보형태의 결정
4. 자료수집방법
5. 분석방법
6. 마케팅 전략의 수립
1) 고객 유지 전략
2) 고객 활성화 전략
3) 교차 판매 전략(Cross-selling)
4) 과거고객 재활성화 전략
5) 1단계 신규고객 확보 전략
6) 2단계 신규고객 확보 전략
Ⅴ. 국내외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비교
Ⅵ.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 사례
1. 두통약 타이레놀의 아스피린시장 정복 마케팅
2. 도브(Dove)비누의 아이보리(Ivory)비누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공격
마케팅
3.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카드사의 고객 통신판매서비스
4. 체이스맨해튼은행의 데이타베이스 마케팅
Ⅶ.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M)의 성공적 수행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과거의 마케팅은 생산제품에 대해 수요보다는 공급이 불족한 시대에 살았기 때문에 마케팅도 고도의 기법이 필요한 시대는 아니었다. 단지 경쟁사에 대한 상대적 강약점을 분석하고, 경쟁시장의 Market Share(시장 점유율)에 대한 기초 데이터와 제한된 고객층을 향한 광고 및 가두 캠페인만으로도 마케팅의 기능을 충분히 할 수 있었다. 이에 따른 시스템적 접근방법도 Mass Marketingd기법으로 고객을 관리하고 유지해왔다. 또 한 시대가 지남에 따라 직감(Hunch)/경험(Know-How)에 의한 고객 타켓 마케팅이 시작되고, 고객에 대한 개별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목표화된 캠페인 중심의 마케팅이 선을 보이게 되었다. 이는 통계기법을 통한 고객 가망성 분석의 기초가 되었고, 이러한 데이터는 향후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기본적인 구성을 뒷받침 해주었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개인별 데이터베이스를 통합적인 관리/축적을 통해 고객 지향의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전산화를 통해 고객에 대한 상담 및 고객의 관계 폭을 넓힐 수 있는 매체를 구성하여 기존고객에 대한 응대뿐만 아니라, 신규 고객의 창출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러한 시스템의 구성은 Contact Management관리자와 Shop Master,필요하다면 Database를 실제 구현하는 전산 전문가가 Task Force팀을 구성하여, 이전의 MIS를 기초로 한 의사 결정에 필요한 Database 구조를 구성하여 Top Manager, Middle Manager의 의사 결정 자료를 체계적으로 출력하여 고객 마케팅 플랜에 도움이 되게 함께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고객관리의 새로운 모델 개발에 Focus를 기울여야 하겠다. 이러한 의류분야의 의사결정 데이터는 고객만족지수(Customer Satisfaction Index)의 도출도 가능하게 하고, 실 판매 시점의 데이터를 POS(Point of Sales)시스템을 통해 고객 계층별, 연령별, 판매시간별, 브랜드별 등 각종 데이터의 분석 및 예측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현 시점의 적정 재고 및 부족재고에 대한 판단 및 생산에 필요한
- 참고문헌
-
* 권익현 외, 마케팅 : 관리적 접근, 경문사, p.7~10, p.25~27, p.577~580, 1999
* 강상원, 쉽게 알자, 마케팅, 더난출판, p.80~92, 2002
* 김경수, 통합 데이터 마케팅 시스템 저자, 범우사
* 김승용, 21세기 통합마케팅 소프트 저자, 태학당
* 김종승 외, CRM 최신 트랜드 및 도입 전략, e-biz group, working paper. no. 14, 2001
* 데이터 베이스 구축과 활용, 하이테크정보사. 1996
* 프레드 크로포드․라이언 메튜스, 소비자 코드를 제대로 읽어라, LG경제 연구원 주간 경제 2002
자료평가
- 잘 참조하겟습ㄴ미ㄷ다
- karne***
(2013.04.05 12:41: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학개론]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여가와의 관계]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 및 게임, 관광과의 관계
- 슈퍼비젼의 3가지 기능에 대해 차이점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실습생들에게 특히 가장 강조하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2가지 이상을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중국의 문화대혁명 평가
- 어린이집 9월 4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실천기술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