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작가 정의][작가 직업적 특성][작가 절대성][작가 교육과 훈련]작가의 정의, 작가의 직업적 특성, 작가의 절대성, 작가의 교육과 훈련 분석(작가, 작가 정의, 작가 직업적 특성, 작가 절대성, 작가교육,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작가의 정의

Ⅲ. 작가의 직업적 특성

Ⅳ. 작가의 절대성

Ⅴ. 작가의 교육과 훈련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문학의 근대성 문제는 비평의 쟁점으로 떠올랐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거센 물결이 조금씩 진정되자 여기에 빠져들었던 많은 논객들은 혼미한 상태에서 정신을 수습하고 반성적인 태도를 가지게 된다. 이성 중심주의 내지는 서구 중심주의로 파악되는 근대 일반에 대해 비판의 기치를 높이 세웠던 탈근대주의의 논리는 그 자체로서 충분히 설득력을 지니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것이 우리 경우에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 하는 데 이르면 문제가 단순하지 않다. 그래서 탈근대주의를 통해 서구적 근대 일반에 집중되었던 관심은, 우리의 근대가 서구의 근대와 많은 편차를 보인다는 전제하에서 우리의 것을 검토해야 한다는 반성적인 입장으로 바뀌게 된다.




≪ … 중 략 … ≫




Ⅱ. 작가의 정의

작가란 범박하게 말하여 작품을 쓴 주체 즉 서사 세계를 창조하는 실체를 뜻한다. 작가는 자신의 체험과 생각 그리고 이 세상의 삼라만상을 모아 서사 세계라는 하나의 가상적 존재를 창출해낸다. 즉 다양한 요소들이 모아 하나의 복잡한 서사 세계를, 서사적 질서를 창출해내는 존재가 바로 서사 작가인 것이다. 따라서 작가란 서사 세계에 관하여는 독자들에 대해 무제한적인 권위를 가져서, 독자들은 서사 세계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사건들 중에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사적 질서 속에 존재하며 신빙성이 있는 사건으로 인정한다.
참고문헌
․ 김명석, 작가 연구와 문학교육, 돈암어문학회, 2011
․ 김근호, 현대소설 작가 비평의 문학교육적 실천 모형, 한국어교육학회, 2010
․ 김계숙, 작품에 반영된 작가의 삶, 국제언어인문학회, 2009
․ 이종섭, 작가 담론과의 소통을 위한 소설교육 내용 연구, 부산대학교, 2008
․ 이선우, 우리 시대 작가는 어떻게 존재해야 하는가, 한국작가회의, 2010
․ 조경식, 상상력과 작가, 하나의 역사적 의미론, 한국카프카학회,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학]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
  • 분석이론과 대조적이라 할 수 있고, 인간의 사회심리적 현상은 인간 이하의 차원으로 환원될 수 없다는 점과 주된 연구대상이 인간의 내면적 측면이라는 점에서 행태주의와 대조적인 면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이들은 인간의 특정 행위도 하나의 주어진 형태 내지 현상으로 파악하고 설명해야 된다고 보기 때문에, 인간행위를 부분적으로 쪼개어 보려고 하는 행태주의학파나 인간행위를 사회현상으로만 설명하려고 하는 사회 결정론적 입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의 선정과 조직을 규정하는 어떤 합의된 사회적 가치와 목적을 전제하고 있다. 미국의 가장 훌륭한 교육사회학 연구조차 조직혹은 사람을 처리하는것에만 집중 하여왔고, 지식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다. 이러한 문제들을 자성적으로 숙고하기 시작한 미국의 비판적 교육과 정론자들은 교육과정에 대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분석을 더욱 활발하게 시도한다. 이들은 문화, 지식, 교육과정 등에 관한 정치학적 논의를 교육사회학의 중심에

  • 루소의 생애 와 사상
  • 정의 일환이며 이런 글을 읽고 정리하는 대신 대자연으로 뛰쳐나가야하는 것은 아닌가하는 고민에 잠겼다. 하지만 애초에 이 글을 작성한 목적이 현대적 관점에서의 루소의 해석임을 생각해보면 그의 글을 읽고 위와 같은 부족한 주석을 단 행위들이 의미 없지는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References :네이버 백과사전 게오르크 홀름스텐 저, 한미희 역 ; 한길사 김용민 저 ; 인간사랑Ⅳ. 인간을 형성하는 예술 : 루소의 교육사상 1.

  • [연극영화론] 각국의 멜로드라마에 대해서
  • 작가로서 출세를 위해 PD와 육체적 관계를 맺는 여성으로 나타난다. 이들이 표상하는 성숙한 여성의 섹슈얼리티와 계산적인 모습은 여주인공들의 소녀다운 순진함과 순정적 모습과 대비된다.이 영화의 남주인공들은 적극적이고 멋진 왕자형의 남성과는 거리가 멀다. 이들은 여성에게 헌신적이고 열렬한 사랑을 바치는 희생적 인물도 아니다. 이들은 평범한 외모를 가진 평범한 인물들로 분석대상이 된 다른 영화의 이상적 남주인공들에 비해 보다 현

  • 교사 소크라테스
  • 직업적 교사라는 뜻으로 썼지만 사실은 현인이라는 뜻과 연결된, 지혜의 교사라는 뜻도 나타내려고 했다. 로마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수사학자ㆍ산문작가를 뜻했고, 이들이 2차 소피스트 운동을 했다. 매로우(H.I.Marrou)는 기원전 5세기에 본격화된 소피스트들의 활동을 위대한 교수(敎授)혁명(great revolution in tecahing)이라고 평한다. 확실히 소피스트들은 당시로서는 완전히 획기적인 삶과 교육의 방향을 제시한 사람들이었다.고대 그리스에 있어서 전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