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근대 현대)]근현대(근대 현대)의 시기구분, 근현대(근대 현대)의 사회성격, 근현대(근대 현대)의 기록물, 근현대(근대 현대)의 지역갈등, 근현대(근대 현대)의 민족교육, 근현대(근대 현대)의 기독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근현대(근대 현대)의 시기구분
1. 1860년대라는 설(說)이다
2. 1876년 개항으로 보는 설(說)이다
3. 1894년의 갑오개혁과 갑오농민전쟁을 중시하는 설이다
Ⅲ. 근현대(근대 현대)의 사회성격
1. 근대 사회의 성격
1) 의미
2) 특징
2. 현대 사회의 성격
1) 의미
2) 특징
Ⅳ. 근현대(근대 현대)의 기록물
Ⅴ. 근현대(근대 현대)의 지역갈등
Ⅵ. 근현대(근대 현대)의 민족교육
Ⅶ. 근현대(근대 현대)의 기독교교육
1. 주일학교 교육의 중요성
1) 주일학교 교육 사업이 성경적인 까닭에 중요하다
2) 기독교 교육의 활동 분야가 제한받고 있는 까닭에 중요하다
3) 주일학교가 교회 발전의 터전이 되는 까닭에 중요하다
4) 국가적으로나 사회적으로도 소망이 있는 사업인 까닭에 중요하다
2. 기독교 교육의 현대적 동향
1) 기독교 교육은 전적으로 교회가 위임받은 사업으로서의 인식
2) 교회들은 주일학교의 교육부실을 인식하고 개선하고자 함
3) 목사들이 교육을 목회상 중요한 사업으로 증대해 감을 인식케 됨
4) 기독교 교육의 확대에 따르는 지도자의 양적 개발
5) 주일학교 청소년부(중․고등부와 청년부)및 각 지회의 조직을 강화
6) 청장노년층도 관련된 보다 훌륭한 기독교교육 운동
7) 방학과 여가시간을 이용한 성경학교
8) 소년소녀들을 위한 주간클럽이나 주간학교 교육운동
9) 근래에 많은 교회들은 학령 전 아동교육의 중요성을 각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1920년대에의 논리 실증주의는 서구 지적 세계를 지배하면서 분석철학의 중심적 흐름의 하나를 형성했다. 그들의 관심사는 과학적 지식의 구조와 한계를 밝히는 것이었는데 이들은 강한 경험주의적 태도와 함께 기호논리를 무기로 삼아 특히 과학 철학적 논의의 주류를 이루었다. 논리 실증주의자들은 과학이 일직선적이고 누적적으로 진보한다는 기본적 신념을 갖고 있으며, 따라서 모든 과학 이론은 단일한 논리적 분석을 통해 그 본성과 구조가 밝혀질 수 있다고 믿었다.
쿤의 관심사는 과학이론의 구조와 그 발전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과학의 본성과 한계를 논리적 분석을 통해 밝히려는 논리 실증주의의 과학철학적 방법을 거부하고 과학이 실제 수행되어 역사를 탐구함으로써 그 성격을 규명해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과학사적 탐구를 통해 도달한 개념이 패러다임인데 이것은 어떤 과학집단이
공유하는 탐구 모형을 뜻한다.
≪ … 중 략 … ≫
Ⅱ. 근현대(근대 현대)의 시기구분
각 시대 구분 방법은 주로 서구의 그것에 의해 적용이 되나 그 실정이 우리나라와는 차이가 있어 보편성과 특수성이 고려되어 구분되어야 한다. 근대와 현대의 개념과 그 학설을 제시하겠는데, 먼저 서구의 근대 시작에 대한 개념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자본가의 등장으로 인한 자본주의 사회의 발전을 근대로 보는 설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설이 우리나라의 당시의 실정과는 거리가 있는데, 그 이유는 조선후기 관에 조달하기 위한 상품의 제조에서 팔기위한 상품으로 전환되는 초보적 자본주의가 싹트게 되나 일제의 침탈로 인한 우리나라 고유의 자본주의가 파괴되고, 그 결과로 외국과 같은 자본가의 급성장은 전무하게 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김명섭(2006) - 용인 근현대 역사유적의 실태와 활용방안, 용인발전연구센터
김선경(2007) - 근현대 회화의 장식과 패턴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박병기(2003) - 서양 근 현대 윤리학, 인간사랑
서중석(1990) - 남북한의 한국 근현대 연구동향, 부산대학교한국민족문화연구소
염미경(2002) - 근현대 지방사자료의 정리현황과 활용방향,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정지연(2007) - 근현대기록물 수집활동 체계화 방안,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